[GSP][GSP활용수업][GSP활용교육][GSP활용학습]GSP의 특징, GSP의 내용, GSP의 효과 고찰과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실제,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문제점,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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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GSP][GSP활용수업][GSP활용교육][GSP활용학습]GSP의 특징, GSP의 내용, GSP의 효과 고찰과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실제,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문제점,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개선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GSP의 특징

Ⅲ. GSP의 내용

Ⅳ. GSP의 효과

Ⅴ.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실제
1. 학습준비
1) 선수학습 요소 및 기능
2) 교사 사전 준비 사항
2. 교수-학습활동
1) 문제 파악(5분)
2) 탐색(3분)
3) 문제 해결(18분)
4) 적용ㆍ발전(10분)

Ⅵ.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문제점
1. 컴퓨터 사용의 문제점
2. 수업 진도의 문제점
3. 평가의 문제점

Ⅶ. GSP활용수업(학습, 교육)의 개선방안
1. 컴퓨터 활용의 개선
2. 수업 진도의 개선
3. 평가의 개선
4. 학부모가 함께 하는 수업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등장하면서 공교육 무용론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교육계에서도 인터넷을 활용하는 사회적 흐름을 잘 활용하면 교단을 지킬 수 있는 또 다른 힘이 될 수 있으리라는 생각으로 새로운 수업모델을 만들었다. 최근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WBI를 활용한 수업이 바로 그것이다.
1. 컴퓨터 활용의 개선
Web을 이용함으로써 수업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수를 최대한 줄여 교육여건이 미치는 범위에서 융통성 있게 GSP수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기본적인 GSP활용의 작도법만 수업에서 진행하고 Web을 이용해서 학생들이 작도법을 직접 찾아서 GSP작도를 연습하도록 했다. 따라서 수업여건이 맞지 않는 경우에는 무리한 수업을 하지 않고도 GSP를 소개할 수 있도록 했다. Web을 사용하면 GSP데모버젼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GSP보급률 문제도 다소 해결할 수 있었다. 더구나 Web을 이용할 경우 GSP수업은 기하학 분야에서만 수업 개선이 이루어졌는데 다른 분야에서의 수업개선도 함께 생각할 수 있었다.
2. 수업 진도의 개선
작도를 통한 GSP수업 시수가 줄어들면서 자연히 수업진도의 부담도 줄어들었다. 그러나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작도를 이용한 GSP수업에 할애하는 것이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리라는 생각이다. 학교현실에 맞게 융통성 있게 운용되어야 할 것이다.
3. 평가의 개선
Web을 이용함으로써 수행평가 문제를 제시하고 수시로 수합하여 평가할 수 있는 여건이 개선되었으나 평가의 객관성 유지의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4. 학부모가 함께 하는 수업
수업에 학부모를 참여시켰다. 학부모가 학생과 똑같이 컴퓨터 책상 앞에 앉아 GSP를 학생과 함께 조작하면서 배우도록 수업을 했다. 그 결과 학부모들의 컴퓨터에 대한 인식과 새로운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었다. 또한 자기 자녀들뿐만이 아니라 자녀들이 다니는 학급의 다른 학생들과 접하고 다소나마 대화함으로써 학교실태를 이해하고 학생들의 입장을 체험하고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학생들이 학부모들에게 GSP조작법을 익힐 수 있도록 직접 도와줌으로써 상호간에 더욱 친밀해질 수 있는 계기도 형성되었다. 수업 후에는 교사-학부모간의 대화를 통해 서로의 정보교환이 이루어져 학부모를 학교로 끌어들이는 역할도 하고 있다.
Ⅷ. 결론
수학을 의미있게 지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새로운 사실을 스스로 탐구발견하고, 발견한 사실을 확장일반화하며, 수학의 재미와 아름다움을 느끼고, 새로운 연구에 대한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학생이 될 수 있게 하는 것이 탐구형 소프트웨어를 수학 교수학습에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라고 하겠다. 수학교육에 컴퓨터를 활용함에 있어서 컴퓨터가 갖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역효과를 방지하여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 있다. 수학교사의 의식변화와 교육환경 그리고 교재개발이 그것이다. 수학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술공학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며 다만 기술공학은 수학을 의미있게 가르치고 배우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서 현재는 물론 앞으로 그 위치가 더욱 확고해 질 것이라는 것은 쉽게 예측할 수 있다. 우리가 기술공학을 사용하는 것은 수학교육을 위한 수단이지 목적이 아님을 잊지 않아야 한다. 교사는 컴퓨터가 수학적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며,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기 위한 수단으로 우리의 사고 과정을 돕는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며 결국 사고와 결과의 판단은 인간의 몫임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또 컴퓨터의 환경에서 비형식적 경험이 형식적 수학학습에 방해 요인이 될 수 있다. 교사는 컴퓨터 환경이 제공할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수학학습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가능성이 없는지, 그리고 이런 경험을 적절한 교수학적 처방을 통해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는 없는지 연구하여야 한다. 흥미 위주의 동기 유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위험하며 시각적 효과에 만족해 버리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된다. 또한 교사는 컴퓨터를 사용함에 있어서 본질적이지 않은 것에 관심을 빼앗기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한다. Dienes(1960)의 수학적 다양성의 원리나 지각적 다양성의 원리는 수학적 내용의 본질적인 부분은 그대로 둔 채 지도 방법과 환경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경험을 제공하여야하고 수학적 개념학습에서 가능한 한 그 개념에 대한 다양한 표형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원리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지나치게 화려한 색상, 사우드, 복잡한 애니메이션 등이 의미있는 개념 형성에 역효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6차에 이어 수학교육에 계산기와 더불어 컴퓨터의 활용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현행 교과서를 가지고는 다양한 탐구 활동에 많은 제한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다. 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서에는 1단계에서 6단계까지 통틀어 3-가 수학 익힘책과 4-가 수학 익힘책에서 수학교육프로그램인 ‘거북명령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장면이 도입되고 있을 뿐 그 외에서는 내용과 방법 면에서 지필환경에 익숙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탐구형 소프트웨어 및 기술공학이 포함된 다양한 학습내용과 문제들이 수록된 교재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교재 개발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학생들이 개념에 기초한 이해를 하도록 하는 것이고, 기하적인 직관과 논리적인 추론 능력, 그리고 탐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영수외 4인 :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997
김종석 : 교수방법과 교육공학, 서울 : 형설출판사, 1987
김영수·양영선 : 교육공학연구, 이론과 동향,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권성호 : 교육공학의 탐구, 서울 : 양서원, 1998
임해경·강순자 :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있어서 컴퓨터의 활용을 위한 연구, 초등수학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 1999
최동근 외 :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 : ICT 활용교육 장학지원 요원 연수교재 교육자료TM,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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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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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99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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