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예절(예의범절)의 의미
Ⅲ. 예절(예의범절)의 종류와 구조
1. 예절의 제1군
2. 예절의 제2군
3. 예절의 제3군
4. 예절의 제4군
5. 예절의 제5군
6. 예절의 제6군
7. 예절의 제7군
8. 예절의 제8군
Ⅳ. 예절(예의범절)의 실제와 격식
Ⅴ. 향후 예절(예의범절)의 지도(예절교육) 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Ⅱ. 예절(예의범절)의 의미
Ⅲ. 예절(예의범절)의 종류와 구조
1. 예절의 제1군
2. 예절의 제2군
3. 예절의 제3군
4. 예절의 제4군
5. 예절의 제5군
6. 예절의 제6군
7. 예절의 제7군
8. 예절의 제8군
Ⅳ. 예절(예의범절)의 실제와 격식
Ⅴ. 향후 예절(예의범절)의 지도(예절교육) 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첫째, 몸가짐과 행동이 단정해야 한다. 즉, 제아무리 훌륭한 말, 아름다운 마음씨를 지녔다 해도 그 몸가짐이나 행동이 단정하지 못하면 참된 예절을 이룰 수 없다.
둘째, 남의 인격을 존중한다. 즉, 자기에게는 엄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관대함으로써 타인의 인격을 존중한다.
셋째, 겸양심(謙讓心)이 있어야 한다. 즉, 남에게 겸손한 태도로 양보하는 마음의 미덕이 있어야 한다.
넷째, 남에게 폐(弊)를 끼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싫어하는 일, 손해를 끼치는 일을 하지 않는다.
다섯째, 언어에 과부족(過不足)이 없어야 한다. 즉, 지나치게 말을 늘어놓는 것도 실례이지만, 할 말을 못하여 우물쭈물하는 것도 올바른 예절이 아니다
Ⅴ. 향후 예절(예의범절)의 지도(예절교육) 방향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생활 규범을 선정하고, 교육과정과 관련 지도를 통하여 기본 생활 습관을 바르게 이해시키고, 다양한 강화 활동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로 바람직한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한다.
가. 학교생활 규범을 수립한다.
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바른 행동을 내면화행동화한다.
다. 왕복 카드를 이용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라. 정기적으로 선행 학생을 발굴 칭찬하여 실천동기를 강화한다.
Ⅵ. 결론
예절교육은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행위규범을 가르치는 일로써 학교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이 되어야 할 것이며 또한 아동의 인성이 형성되는 초기단계인 만큼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행위규범에 대한 예절교육은 더욱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와 같이 예절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학교교육에서는 소홀히 취급되는 경향이 있으며, 예절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더라도 체계적인 예절교육 프로그램 의해서 교육되어지기보다는 학교의 특수성, 각 지역의 여건, 학교장이나 교사들이 관심의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학교의 예절교육은 사람의 본성을 바르게 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의 지혜를 터득케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지만, 각 가정마다 가지고 있는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학생들의 개성을 살피면서 이를 융화하여 새로운 가치관의 세계를 만든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면서 새로운 지식의 전수에 앞서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인성교육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을 교육하는 교사들은 현재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가르치고 있는 예절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세워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경인초등도덕교육학회(1996), 초등학교 도덕·인성교육의 발전방향
◇ 박동식(1996), 기본생활 예절중심의 초등도덕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영옥(1999), 전통예절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교육과학원 교육논문
◇ 박연차·남성희, 생활예절, 학문사
◇ 한국문화재보호재단(1999), 우리의 전통예절, 서울 : 계문사
◇ 허철·김용성(2001), 중·고생의 예절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자료
첫째, 몸가짐과 행동이 단정해야 한다. 즉, 제아무리 훌륭한 말, 아름다운 마음씨를 지녔다 해도 그 몸가짐이나 행동이 단정하지 못하면 참된 예절을 이룰 수 없다.
둘째, 남의 인격을 존중한다. 즉, 자기에게는 엄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관대함으로써 타인의 인격을 존중한다.
셋째, 겸양심(謙讓心)이 있어야 한다. 즉, 남에게 겸손한 태도로 양보하는 마음의 미덕이 있어야 한다.
넷째, 남에게 폐(弊)를 끼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싫어하는 일, 손해를 끼치는 일을 하지 않는다.
다섯째, 언어에 과부족(過不足)이 없어야 한다. 즉, 지나치게 말을 늘어놓는 것도 실례이지만, 할 말을 못하여 우물쭈물하는 것도 올바른 예절이 아니다
Ⅴ. 향후 예절(예의범절)의 지도(예절교육) 방향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생활 규범을 선정하고, 교육과정과 관련 지도를 통하여 기본 생활 습관을 바르게 이해시키고, 다양한 강화 활동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로 바람직한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한다.
가. 학교생활 규범을 수립한다.
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바른 행동을 내면화행동화한다.
다. 왕복 카드를 이용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라. 정기적으로 선행 학생을 발굴 칭찬하여 실천동기를 강화한다.
Ⅵ. 결론
예절교육은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행위규범을 가르치는 일로써 학교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이 되어야 할 것이며 또한 아동의 인성이 형성되는 초기단계인 만큼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행위규범에 대한 예절교육은 더욱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이와 같이 예절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학교교육에서는 소홀히 취급되는 경향이 있으며, 예절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더라도 체계적인 예절교육 프로그램 의해서 교육되어지기보다는 학교의 특수성, 각 지역의 여건, 학교장이나 교사들이 관심의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학교의 예절교육은 사람의 본성을 바르게 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의 지혜를 터득케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지만, 각 가정마다 가지고 있는 다른 환경에서 자라온 학생들의 개성을 살피면서 이를 융화하여 새로운 가치관의 세계를 만든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면서 새로운 지식의 전수에 앞서 사람다운 사람이 되는 인성교육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을 교육하는 교사들은 현재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가르치고 있는 예절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세워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경인초등도덕교육학회(1996), 초등학교 도덕·인성교육의 발전방향
◇ 박동식(1996), 기본생활 예절중심의 초등도덕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영옥(1999), 전통예절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교육과학원 교육논문
◇ 박연차·남성희, 생활예절, 학문사
◇ 한국문화재보호재단(1999), 우리의 전통예절, 서울 : 계문사
◇ 허철·김용성(2001), 중·고생의 예절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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