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과 기본지침,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과 학습내용,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교과자료,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의점과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과 기본지침,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과 학습내용,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교과자료,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의점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개념

Ⅲ.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

Ⅳ.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기본지침과 적용대상
1. 기본지침
2. 적용대상

Ⅴ.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
1. 심화․보충 그룹 편성 및 운영
2.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3. 수준별 교재 개발
4. 평가

Ⅵ.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학습내용
1. 심화 학습의 방향
2. 보충 학습의 방향

Ⅶ.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교과자료
1. 심화·보충 학습 제공
2. 심화·보충 학습에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의 구안
3. 보충·심화 학습 과제 제시
4. 다양한 종류의 심화·보충 학습 자료 활용
5.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제재 선정
6. 교육과정의 재구성
7. 교과서 이외의 자료 활용
8. 개방적인 학습 기회 제공
9. 교육청이나 학교에서의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10.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학습 자료 개발

Ⅷ.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의점

Ⅸ.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에 대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러한 방법 이외에 몇 개의 학습 과제를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자신의 흥미와 관심이 있는 주제를 선택하게 한다던가, 학습자 스스로 본인이 관심이 있는 주제를 설정하여 활동하게 하는 등 보다 다양하고 개방적인 탐구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9. 교육청이나 학교에서의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제 이외에도 교과서 집필자가 기본 학습과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심화·보충 학습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현장에서도 교사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과제를 마음껏 다룰 수 있도록 심화·보충 학습 주제를 개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장에서 다양한 심화·보충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질 높고 다양한 심화·보충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 자료를 교과서나 지도서에 제시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국가 수준에서 만든 교과서나 지도서는 그 지면이 제한되어 있고, 형식이나 제시 방법에서의 다양함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에도 교과용 도서 이외의 심화·보충 학습 자료를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개발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교육부, 1997). 그러므로 구체적인 심화·보충 학습 내용은 별도의 학습 자료로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심화·보충 학습 자료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같은 전문 연구 기관, 시도 교육청, 시·군·구 교육청, 학교, 개별 교사 등이 주체가 되어 개발할 수 있다.
10.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학습 자료 개발
보충심화 학습을 위한 자료는 교육과정의 학년별 내용, 학습자의 흥미, 발달 단계, 경험 세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성해야 한다. 보충심화 학습을 위한 자료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년별 학습 내용의 성격에 맞게 교사가 다양한 자료를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다.
Ⅷ.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의점
국어과 보충 학습과 심화 학습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1) 보충 학습 계획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내용의 목표를 충실히 달성하지 못한 학습자를 위한 것으로,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수립한다.
(가) 보충 학습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내용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실시하되, 그 시기는 교사가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결정한다.
(나) 보충 학습은 학교의 실정, 학생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계획하되, 소집단 학습, 협력 학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한다.
(다) 학교의 실정에 따라 특별 보충 학습을 위한 학습 집단을 편성, 운영할 수 있다.
(2) 심화 학습 계획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내용의 목표를 충실히 달성한 학습자를 위한 것으로,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수립한다.
(가) 심화 학습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국어사용 경험을 심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 계획을 수립한다.
(나) 심화 학습은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최대한 존중하여 계획하되,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수립한다.
(다)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킨다.
(3) 학습자의 다양한 경험 세계, 필요와 요구, 개인차, 지역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특성 및 전통을 고려하여 교과서 이외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가) 보충심화 학습을 위한 자료는 교육 과정의 학년별 내용, 학습자의 흥미, 발달 단계, 경험 세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성한다.
(나) 보충심화 학습을 위한 자료는 여러 가지 유형의 국어 자료를 활용하되, 특히 문학 작품을 폭넓게 읽을 수 있는 기회 확충에 유의한다.
Ⅸ.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에 대한 제언
수준별 수업 방안에서는 열린 학습을 지향하고 있다. 기본 과정의 내용에서도 그렇고, 특히 심화 보충 과정은 대개 협동 학습, 자기 주도 학습에 의해 이루어질 것을 상정하고 있다. 평가를 통해서 적절하게 보충 심화반으로 학생들을 나누어 놓은 다음의 수업 형태를 생각할 때 한 교실에서 서로 다른 내용의 수업이 진행되도록 어떻게 조절해 나갈지가 과제이다. 학생들 개인별 수준에 맞는 지도를 지향한다고 해도 실제 개인별 지도가 어려운 이상, 비슷한 수준의 아이들을 묶고 진행할 수밖에 없겠는데, 매 단원마다 새로운 소집단을 다시 구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다. 그리고 협동 학습, 자기 주도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고 하면 이는 자칫 심화 보충 내용에 대한 방치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다. 대개 1,2차시로 이루어지는 심화 보충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어떠해야 할지 열린 학습에 대한 문제점도 많이 제기되는 바, 효과적인 수준별 학습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의 시도가 필요하리라 본다.
Ⅹ. 결론
현행 국어 교과서는 학교급별로 차이를 많이 보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초등학교의 국어 교과서는 분책에 전체가 소단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중학교는 영역별로 구성되어 있고, 고등학교는 읽기, 언어, 문학 단원으로 구성되고 말하기/듣기, 쓰기는 단원 후미에 첨가되어 있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같은 차이가 어디에서 유래했는지, 그 구성 방식에 타당성이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구성 체제가 통일되어야 할 것이다. 더욱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개념이 도입되었기 때문에 6차와 같은 구성 체제의 혼란의 가능성은 원천적으로 봉쇄되어 있다고 하겠다. 어떤 방식이 적절한가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봉순 외(2002), 초등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수·학습 운영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국어교육과정
◈ 김재봉 외 3인(2001),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 김대행 외(1997),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 교육인적자원부(1997), 국어과 교육과정
◈ 광주교대국어교육과(1999), 국어과 교육론, 광주교육대학교출판부
◈ 이지호(2000),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수준별 교육 문학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92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