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의미
Ⅲ.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종류
1. 신체적 기술을 요하는 게임(Game of physical skill)
2. 전략게임(Game of strategy)
3. 우연게임(Game of chance)
Ⅳ.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목적
Ⅴ.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장점
Ⅵ.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교육적 가치
Ⅶ.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치료적 요소
1. Axline
2. Loomis
3. Meek
4. 게임이 갖고 있는 치료적 요인
Ⅷ.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가 장애아동에 미치는 영향
Ⅸ. 향후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Ⅱ.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의미
Ⅲ.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종류
1. 신체적 기술을 요하는 게임(Game of physical skill)
2. 전략게임(Game of strategy)
3. 우연게임(Game of chance)
Ⅳ.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목적
Ⅴ.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장점
Ⅵ.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교육적 가치
Ⅶ.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치료적 요소
1. Axline
2. Loomis
3. Meek
4. 게임이 갖고 있는 치료적 요인
Ⅷ.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가 장애아동에 미치는 영향
Ⅸ. 향후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Ⅸ. 향후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방향
치료도 재미있어야 된다는 생각을 했다.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서 좀 더 편안할 수 있고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 보다 자신이 창조한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서 좀 더 직접적이고 충분히 그들 스스로를 표현하게 된다. 아동들이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놀이로 표현하는 것은 아동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자연적인 역동이며 자기치유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즉, 아동들은 놀면서 배우고, 커간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무엇보다 놀이치료가 아이들 마음을 여는데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음악을 들려주고 그림을 지도하며 운동을 같이 해준다고 해서 그 자체를 음악치료, 미술치료, 체육치료라고 할 수 없듯이, 같이 놀아준다고 해서 놀이치료는 아닐 것이다. ‘현실적 문제점’에서 언급하겠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들의 연구가 선행되어야한다. 그렇지만, 정신치료의 이론이나 기법을 일상생활에서의 대화나 대인관계에 응용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놀이 및 놀이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개념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응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지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Ⅹ. 결론
게임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여러 가지 모임에서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데 이것은 인간이 지닌 천성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또 게임은 언제든지, 어디서나, 누구하고든지, 재미있고, 거침없이, 다 같이 즐기며, 규칙을 지키며(준법성) 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게임은 지루함을 잊게 하고 심신의 건강을 유지시켜주며 기분을 전환하는데 큰 효과를 나타낸다. 아이는 놀이를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하게 된다. 공을 가지고 놀면서 신체가 발달하고, 블록 놀이를 하면서 창의성이 향상되며,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 사회성과 언어능력이 발달된다. 결국 게임은 가장 훌륭한 전인교육 방법의 하나이며 생활의 활력소라고 할 수 있으며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므로 활용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치료도 재미있어야 된다는 생각을 했다.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서 좀 더 편안할 수 있고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 보다 자신이 창조한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서 좀 더 직접적이고 충분히 그들 스스로를 표현하게 된다. 아동들이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놀이로 표현하는 것은 아동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자연적인 역동이며 자기치유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즉, 아동들은 놀면서 배우고, 커간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무엇보다 놀이치료가 아이들 마음을 여는데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음악을 들려주고 그림을 지도하며 운동을 같이 해준다고 해서 그 자체를 음악치료, 미술치료, 체육치료라고 할 수 없듯이, 같이 놀아준다고 해서 놀이치료는 아닐 것이다. ‘현실적 문제점’에서 언급하겠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들의 연구가 선행되어야한다. 그렇지만, 정신치료의 이론이나 기법을 일상생활에서의 대화나 대인관계에 응용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처럼, 놀이 및 놀이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개념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응용하는 것은 아이들의 지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Ⅹ. 결론
게임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여러 가지 모임에서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데 이것은 인간이 지닌 천성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또 게임은 언제든지, 어디서나, 누구하고든지, 재미있고, 거침없이, 다 같이 즐기며, 규칙을 지키며(준법성) 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게임은 지루함을 잊게 하고 심신의 건강을 유지시켜주며 기분을 전환하는데 큰 효과를 나타낸다. 아이는 놀이를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하게 된다. 공을 가지고 놀면서 신체가 발달하고, 블록 놀이를 하면서 창의성이 향상되며,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 사회성과 언어능력이 발달된다. 결국 게임은 가장 훌륭한 전인교육 방법의 하나이며 생활의 활력소라고 할 수 있으며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므로 활용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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