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넷활용학습의 필요성과 장점, 에듀넷활용학습을 통한 협동학습과 멀티미디어학습, 에듀넷활용학습의 문제점, 에듀넷활용학습에 대한 반응, 에듀넷활용학습의 효과, 향후 에듀넷활용학습을 위한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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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듀넷활용학습의 필요성과 장점, 에듀넷활용학습을 통한 협동학습과 멀티미디어학습, 에듀넷활용학습의 문제점, 에듀넷활용학습에 대한 반응, 에듀넷활용학습의 효과, 향후 에듀넷활용학습을 위한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에듀넷활용학습의 필요성

Ⅲ. 에듀넷활용학습의 장점
1. 교사
2. 학생

Ⅳ. 에듀넷활용학습을 통한 협동학습

Ⅴ. 에듀넷활용학습을 통한 멀티미디어학습

Ⅵ. 에듀넷활용학습의 문제점
1. 시스템 측면
1) 컴퓨터의 부족과 잦은 고장
2) 대화실 이용의 어려움
2. 교수-학습 운영 측면
1) 사이트 안내의 한계
2) 개인적 흥미 위주의 정보 검색
3) 토론 능력의 부족
4) 필요한 학습 자료의 부족

Ⅶ. 에듀넷활용학습에 대한 반응
1. 긍정적인 측면
2. 부정적인 측면

Ⅷ. 에듀넷활용학습의 효과

Ⅸ. 향후 에듀넷활용학습을 위한 과제
1. 공통 사항
2. 교과별 활용 방안
1) 초등학교
2) 중․고등학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넷을 활용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학습하는 수준으로 볼 수 있다.
수학 관련 자료들이 파일로 에듀넷에 적재되어 있어서 자료의 내용을 모르면서 장시간 다운로드를 받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
외국의 수학 전문 사이트의 경우 학생들이 그래프를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게 하는 등 교과 위주의 개별 학습용 자료들이 있다.
수학의 경우 수학 학습 웹페이지를 제작하여 학교 홈페이지에서 제공한다면, 수학 문제의 경우 시중의 참고서 문제들을 사용해도 저작권 문제가 없는지 조사가 필요하다.
나) 국사
유물, 유적지 등 역사 학습 자료들이 하나의 사이트에 모아져 있지 않고 각각 다른 사이트에서 하나씩 제시되어 있으므로 장시간의 항해를 통하여 적은 정보를 얻게 되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관련 내용들을 분석하여 하나의 사이트에 모아서 링크하는 사이트가 필요하다. 단원별 또는 주제별 관련 사이트를 링크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웹 사이트에는 국사 학습에서 필요한 비문, 사료 등에 대한 자료가 전혀 없으며, 에듀넷 뿐 아니라 국내의 중앙 박물관, 대학 박물관에서도 일부 자료만을 제공하고 있다. 외국의 경우 좋은 역사 자료들이 제공되고 있으나 외국어로 되어 있으므로 교사나 학생들이 이용하기에 어려움
국사과의 경우 정치, 경제, 사회 등을 통합하여 현대의 시사성 문제와 연계된 수업이 가능하므로 신문기사, 검색엔진 등을 이용하여 분임 토론 수업을 시도할 수 있다.
다) 지리
지리 학습에 있어서 화산 등 좋은 주제들이 있지만 제시형 수업에 그치기가 쉬우므로 학생들이 참여하는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 준비, 교실 환경 등 고려해야 할 점이 많다.
라) 과학
실험수업에 있어서, 과학과 웹페이지를 제작하여 실험 안내서와 보고서, 실험 과정, 실험 기구 등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험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에듀넷에서 제공하는 과학 교구 메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마) 전자계산
전자 계산 분야의 인터넷 자료들은 일반적인 수준의 자료만이 제공되고 있으며, 심도있는 교과 자료가 제공되고 있지 않다. 또한 학생들의 호기심과 동기 유발을 유도하도록 구성된 학습 자료가 많지 않다.
바) 영어
영어는 도구 과목으로서 읽기, 쓰기, 말하기 활동을 촉진하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미국 퍼듀 대학의 경우, 영어 교사가 상주하여 인터넷을 통하여 문법 등에 대한 질의 응답을 수행하고 있다.
헬싱키 작문 연구소의 경우 인터넷을 이용하여 의뢰된 작문 원고를 무료로 검토하여 피드백을 주고 있다.
펜팔의 경우 에듀넷을 이용하여 영어 대화실이나 전자우편을 통한 원어민과의 펜팔을 할 수 있지만 이에 대한 안내 및 도움이 없다.
Ⅹ. 결론
정보화시대에는 학교 교육 또한 아동의 개성과 창의성을 살릴 수 있는 창조적 활동, 실험 정신을 기르는 탐구 활동, 문제 해결의 경험을 살릴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제는 지식을 교사에게 전수 받는 일방적 강의 일변도 교과 활동을 벗어나 각종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학습 자료를 활용해 개인의 능력차를 보완하고 자기 스스로 깨닫고 이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즉, 학습은 교사에 의해 전달되는 노하우(Know-how)가 아니라, 멀티미디어 및 PC통신 기술의 활용으로 학습자 스스로 깨닫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정보 개념인 노웨어(Know-where)로 변화되는 안내자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그러나 교실 현장에서 교사는 아직도 주입식 교육에 의한 지시적이고 일방적인 교육 방법으로 수업 분위기가 경직되고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의 방법\' 의 지도를 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아동들은 어떤 문제를 제시받으면, 각종 교육 정보를 찾아 해결하기보다는 자기 지식의 범위 내에서 수동적이고 기계적으로 해결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에듀넷 통신 교육을 통해 학습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정보의 검색이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정보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획득하고 학문적 성취를 증가시키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정보활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참고문헌
백영균·설양환 - 인터넷과 교육, 양서원, 1997
손병길 외 - 국제 컴퓨터 통신 교실 21세기 프로젝트, 연구보고, 한국교육개발원, 1995
서삼영 외 - 한국망정보센타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전산원, 1995
소경희 외 -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정보기술 활용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정택희 외 - 학교에서의 컴퓨터 통신 활용 실태 조사 연구, 연구보고, 한국교육개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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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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