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창의력)의 의미, 창의성(창의력)의 요인,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의미와 중요성,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과정과 단계,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수업모형, 창의적 문제해결(CPS)신장을 위한 계발기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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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성(창의력)의 의미, 창의성(창의력)의 요인,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의미와 중요성,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과정과 단계,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수업모형, 창의적 문제해결(CPS)신장을 위한 계발기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창의성(창의력)의 의미

Ⅲ. 창의성(창의력)의 요인
1. 사고의 유창성
2. 사고의 융통성
3. 사고의 독창성
4. 사고의 정교성
5. 사고의 조직성
6. 지각적 개방성
7. 성격적 요인

Ⅳ.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의미

Ⅴ.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중요성

Ⅵ.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과정

Ⅶ.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단계
1. 문제 이해하기
1) 사실 발견
2) 문제 발견
3) 아이디어 산출하기
4) 아이디어 발견
2. 행동 계획하기
1) 해결책 찾기
2) 수용

Ⅷ. 창의적 문제해결(CPS)의 수업모형

Ⅸ. 창의적 문제해결(CPS)신장을 위한 ICT활용교육

Ⅹ. 창의적 문제해결(CPS)신장을 위한 계발기법
1. 시각적 사고
2. 브레인스토밍
1) 규칙
2) 브레인스토밍의 진행 순서
3. 브레인라이팅
4. 강제 결합법
5. 연상
6. 신체표현
7. 마인드 맵(마음의 지도그리기)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데, 여기에서는 교수-학습에서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경우만 소개한다.
1) 일상생활에서 기를 수 있는 방법
2) 언어를 통해 기를 수 있는 방법
3) 어울리는 그림 찾아보기
4) 숨은 그림을 찾거나 넣기
5) 잘못된 부분 찾기
6) 애매 모호한 그림을 보고 말하기
7) 말 잇기 놀이
8) 앞말 이어가기
9) 낱말의 앞글자를 뒤로 된 낱말로 잇기
10)말짓기
11)공통점 찾기
12)독창적인 그림 그리기
13)미완성그림 완성그림 그리기
14)재미있는 대사꾸미기
15)제목 붙이기
16)자세하게 그려넣기
2.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이란 어떤 주제나 문제에 대 해 두뇌에서 폭풍이 몰아치듯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내는 토의 방법으로 사고의 양이 질을 결정한다는 전제하에 거침없이 생각하도록 격려함으로써 다양하고 폭넓은 사고를 통하여 얻어진 다량의 축적된 아이디어를 정리발전시켜 새롭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얻어 보려고 하는 회의 방식이다.
1) 규칙
(가) 명백하고 분명하게 문제를 진술하라.
(나) 누군가 사람들이 산출하는 모든 아이디어를 적어라(기록자 1명)
(다) 집단 구성원은 적당한 수(5-12명)를 유지하라
(라) 누군가 다음과 같은 지침을 시행하라(사회자 1명)
판단을 보류하라
모든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기록하라.
다른 사람들이 산출하는 아이디어에 근거를 두고 아이디어를 산출하도록 사람들을 격려하라
색다르거나 이상한 아이디어를 격려하라
2) 브레인스토밍의 진행 순서
(가) 교사는 브레인스토밍의 4대 규칙을 칠판에 게시하고 유의점을 안내한다.
(나) 집단 혹은 조별로 사회자와 기록자를 1명씩 선정한다.
(다) 브레인스토밍의 주제를 알려 준다.
(라) 주제를 알려 주고 생각할 시간을 5 분 정도 준다. 참가자들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워밍업 문제를 제시할 수도 있다.
(마) 주제에 대하여 생각한 것을 발표하도록 한다.
(바) 사회자는 한 사람이 한 번에 한 가 지씩의 아이디어를 발표하게 하고, 기록자는 참가자들의 발표 내용을 빠짐없이 기록한다.
(사) 사회자는 수시로 원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준비한 질문 목록에 따라 아이디어 의 산출을 독려하는 질문을 한다.
(아) 30분 정도 실시하고 우수한 아이디어 발상을 위해 20분 정도 연장할 수 있다.
(자) 사회자는 \'10개만 더 냅시다\' 또는 \'각자 1개씩 아이디어를 더 냅시다\'등의 말
로 독려하고 이에 따라 회의를 종결한다.
3. 브레인라이팅
내성적인 사람은 발표를 거의 안할 수도 있다. 브레인라이팅은 이처럼 발표를 꺼려하는 경우 종이에 써서 자유롭게 자신의 아이디어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 방법
일명 653법이라고도 불리는데
(가) 6명이 둥근 테이블에 둘러앉아
(나) 5분 동안
(다) 3가지의 아이디어를 적는다.
(라) 5분이 지나면 옆으로 넘기고, 다음 3 칸에 또 다른 아이디어를 적고 다음 사람에 게 넘긴다.
4. 강제 결합법
어떤 관련이 없었던 두 개 이상의 물건이나 관념을 억지로 관련시킴으로써 아이디어 산출과정의 시발점으로 삼는 아이디어 유도 방법이다.
예, 우리가 즐겨 먹는 도너츠와 타이어를 강제 결합시켜 색깔 크기. 짜임새, 표면결, 맛 용도, 모양 등의 속성을 비교 결합시킴으로써 타이어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혹은 도너츠 개선을 위한 기발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5. 연상
아이디어를 발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 한 역할을 하는 것은 아이디어를 연상하는데 있다. 오스본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발견하기 위해서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재능은 아이디어의 연상에 있다고 보았다. 예. 어떤 것과 유사한 과거의 경험 떠올리기(오징어를 보고 낙지나 문어를 떠올린다 등), 어떤 것과 관련이 있는 과거의 경험을 떠올리기(집을 보고, 초가집이나 한옥을 떠올린다 등), 어떤 것과 반대가 되는 과거 경험 을 떠올리기(키가 작은 사람을 보고, 키가 큰 사람을 떠올린다 등)
6. 신체표현
신체적인 동작은 신체 운동적인 발달만 시 켜주는 것이 아니라 인지 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에 도움을 주고.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발달에도 영향을 끼친다.
예, 동물의 움직임 흉내내기, 물고기가 헤엄 치는 모습 흉내내기. 꽃이 피는 모습을 신체로 표현하기, 흔들리는 나무 같이 움직이기 등
7. 마인드 맵(마음의 지도그리기)
자신의 생각을 종이위에 마음껏 쓰는 새로 운 공부방법으로서 두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부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계발 프로그램\'이다.
. 결론
창의성은 수학적 사고 과정을 통해서 개발, 육성될 수 있다. 수학적 사고 과정에서 학생의 창의력이 개발, 육성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생들이 그들의 자유스러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피력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의 조성이 필요하며, 창의력의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교실 환경을 마련하는 일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적당히 어려운 과제를 제시하거나 다소의 장애와 곤란을 극복하는 훈련을 하게 하는 것 등이다. 또한 창의적인 노력의 결과에 대해서는 적절한 보상을 함과 동시에 결과가 잘못되거나 실패해도 질책을 하기보다는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워 주는 것이 필요하다.
창의적인 학습을 하는 데 있어서 교재, 학생, 교사를 이어 주는 것 중의 하나는 대화이다. 대화에 의한 학습의 성패를 좌우하는 최대의 열쇠는 교사에 의한 질문, 즉 발문 방법일 것이다. 발문은 단순히 말하기 차원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사는 좋은 발문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익히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학준 / 창의적 문제해결, 경남대학교 출판부
김정권 외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재동문화사
이성진·김계현(1999) /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교육과학사
오동규(2001) / 기술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수업을 위한 웹기반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장수웅·이상봉(2002) / 기술교육에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수행평가 요소의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화순만연초교(2005) / 창의적 문제해결력 지도법, 영재시범학교 연수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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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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