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와 특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유형과 가치,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유용성과 구조,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발절차,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와 특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유형과 가치,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유용성과 구조,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발절차,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Ⅲ.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특성

Ⅳ.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유형
1. Birenbaum과 Dochyyy의 분류
1) 전시 포트폴리오
2) 과정 포트폴리오
3) 결합 포트폴리오
2. Kemldorf의 분류
1) 연구 포트폴리오
2) 전문가가 되기 위한 포트폴리오
3) 개인포트폴리오
4) 학생포트폴리오
3. 학생 포트폴리오의 분류(Shakelford)
1) 전시(Showcase)
2) 기술(Descriptive) 포트폴리오
3) 평가(Evaluative) 포트폴리오
4) 구성(Composite) 포트폴리오

Ⅴ.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가치
1. 효율적인 평가도구
2. 반성적 사고를 발달시키는 도구

Ⅵ.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유용성

Ⅶ.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구조

Ⅷ.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개발 절차

Ⅸ. 포트폴리오(포트폴리오평가)의 분석
1. 자기 평가(self-assessment)
2. 협의(conference)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평가는 어떻게든 학생들에게 통제를 가하여 차이가 나는 점수를 산출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다. 학생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성공적으로 활용하는 교사는 이것이 과정으로서의 쓰기를 지도하는 데 아주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연구자들은 포트폴리오가 이러한 의사 소통의 수단이라는 데 동의한다(Farr et al., 1994; Frazier et al., 1992; Tierney et al., 1991).
포트폴리오 평가에서 협의는 텍스트와 쓰기 과정에 대하여 학습자가 비판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지도하는 효율적인 전략이 된다. 학생들은 협의에서 텍스트와 필자로서의 자신을 점검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한다. 역시 다른 사람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고 협의를 하는 과정은 자신의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준다. 좋은 협의는 알고 있는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잘못된 인식을 개선시킴으로써 지속적으로 학생들이 글을 개선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고, 학습자로서의 쓰기 능력과 성장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해 준다. Wolf는 포트폴리오에서의 협의 활동이 자신의 쓰기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을 제공해 줌으로써 필자의 사고 활동을 촉진시킨다고 하였다.
포트폴리오 협의는 보통 시간과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간이 협의와 일정한 계획에 따라 운영되는 정기 협의로 나눌 수 있다. 정기 협의는 중간 협의와 학기말 협의로 나누어 한 학기에 두 번 정도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는 사전에 협의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협의에서의 분석과 토의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시킨다. 그리고 협의 준비를 위하여 사전에 특정 기간 단위로 수집된 자료를 조직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최초의 협의 시에는 포트폴리오의 개념 형성과 포트폴리오의 구성 절차, 자기 평가 방법 등의 기본적인 과정을 이해시키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좋고, 시간도 5분 정도로 짧게 잡는 것이 좋다(Murphy, 1994, Farr et al., 1994, Tierney et al., 1991). 미리 협의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두면 좀더 효율적인 시간 운영을 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 협의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료에 대한 구성원들의 빈번한 조정과 관심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상호 작용은 규칙적으로 일어나야 바람직하다. 따라서 포트폴리오 평가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부모, 학생 상호간의 협의는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활동이다. 이것은 장기간에 걸친 일련의 쓰기 과정이 된다.
협의에서는 포트폴리오에 대한 분석, 관찰이나 다른 자료를 통하여 알게 된 사실, 협의 동안에 새롭게 발견한 내용 등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진다. 교사는 학습 상황과 발달 단계에 적합하고 알고자 하는 것을 충분히 끌어낼 수 있도록 질문을 미리 구조화하는 것이 좋다. 협의 질문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사전에 학생들에게 제시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Calkins(1986)는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학생들이 동료 협의에서 유사한 문제를 제기하고 자기 평가에서도 이것을 활용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모방과 내면화 과정은 학생들의 협의 기능도 함께 증진시킨다. 학생들도 협의 시에 교사의 도움을 받고 싶은 질문 목록을 제시할 수 있다.
협의 중에 학생들은 교사를 특정 글로 안내하기도 하고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쓰기 과정이나 방법을 설명하기도 한다. 학생들은 듣고, 질문하고, 논평하고, 설명함으로써 스스로를 학습의 주체로 인식해 간다. 협의 중에 교사는 학생들에 대한 문제 지적보다는 유용한 정보를 도출해 내는 데 역점을 두는데, 교사의 기준으로 학생들을 판단하기보다는 학생들의 반응에 좀더 주의를 기울이면 쓰기 발달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협의 중에 나타나는 학습자의 반응은 쓰기 지식, 전략, 기능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협의를 통하여 교사는 필자의 비판적 사고 기능과 학생들의 쓰기 평가 기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따라서 협의는 문제 해결이나 새로운 전략에 대한 개별화 지도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Ⅹ. 결론
학습 활동 과정 및 그 효과를 학생의 학습 행동 및 성장 발전 과 직접 관련된 다양한 근거에 입각하여 평가함으로써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동시에 달성해 보겠다는 다각적 접근방법이 요청되게 되었다. 즉 본격적인 성취 수행평가를 위해서는 학습 과정 중에 드러나거나 파악된 수행 과정 및 성취에 관한 근거를 수시로 누적적으로 수집하고 기록해 둘 필요가 있는데 그에 적합한 방법으로 포트폴리오 방법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학생의 학습 활동이나 성장 및 변화의 근거를 활용하여 학생 개인별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게 되면 학생의 학습 활동의 결과로써 얻어지는 다양한 장점을 평가할 수 있어 학생의 잠재성 및 가능성, 수행 과정, 성취 및 달성 결과를 동시에 평가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포트폴리오 방식은 학생들 스스로 목표 설정과 자기 평가를 실행할 수 있게 하여 자신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기초를 주며, 평가적 자료를 다양화하고 풍부하게 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되어 종래의 학력검사 결과로는 평가하기 어려운 학습 성과, 학습 진전도, 성장 발달 정도 등을 보다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여러 교과에서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 김찬종(1998), 초등 과학 수업에서 포트폴리오 평가 방안,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하계학술 발표회,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 석혜선(1999), 포트폴리오 평가를 유아의 총체적 언어활동에 적용한 사례 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이영석·이정화(2001),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이명숙·석문주·송명섭 외(1997), 새로운 평가 대안으로서의 포트폴리오,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 안오수(2000), 영어 포트폴리오 평가가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한무(2000),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평가, 교육과학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96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