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과학기술영재) 특성과 판별절차,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목적,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방법,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평가,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연구사례와 발전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과학영재(과학기술영재) 특성과 판별절차,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목적,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 방법,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평가,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연구사례와 발전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과학영재(과학기술영재)의 의미

Ⅲ. 과학영재(과학기술영재)의 특성
1. 영재의 일반 심리 특성
1) 영재들은 지적 자극을 받고 싶어한다
2) 영재들은 성취감을 느끼고 싶어한다
3) 영재들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것을 좋아한다
4) 영재들의 정서적 발달과 인지적인 발달간에는 괴리가 있을 수 있다
2. 과학 영재의 특성

Ⅳ. 과학영재(과학기술영재)의 판별절차
1. 1차 판별
2. 2차 판별
3. 3차 판별
4. 소결

Ⅴ.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목적

Ⅵ.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방법
1. 창의적 문제 해결력
2. 과학의 본성을 바탕으로 한 통합적 접근
3. 사회성을 강조한 영재 교육

Ⅶ.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평가

Ⅷ.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연구 사례
1. 부산광역시교육청 과학영재교육원
1) 연구주제
2) 내용 및 시사점
2. 경북대학교 영재센터
1) 연구주제
2) 내용 및 시사점
3. 부산과학영재학교
1) 연구주제
2) 내용 및 시사점
4. 서울대학교
1) 연구주제
2) 내용 및 시사점

Ⅸ. 향후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발전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려한 접근 방법 등의 세 가지로 환언될 수 있다.
3. 사회성을 강조한 영재 교육
영재 학생들은 인지적 영역에서는 매우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그 심리적 특성상 인지적 발달에 부합하는 정서적사회적 능력의 균형 있는 발달과는 괴리가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인지적 영역 외에 다른 사람의 능력을 존중하고 서로 협동하며 어려운 난관을 끈기로 극복할 수 있는 정의적 영역, 알고 있는 것을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심동적 영역의 요소들을 고루 갖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Ⅶ.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평가
과학 영재학생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특히, 과학의 이론과 원리뿐만 아니라 실험이나 관찰 등의 탐구/연구 활동과 다양한 산출물을 효율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평가방법을 적용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사전 진단평가로서 오개념이나 선개념에 대한 평가는 지필검사방법을 적용하기도 하였다. 특히 교수ㆍ학습방법의 특징에 따라 다음의 평가 방법을 중점적으로 적용한다.
교사와 학생의 일대일의 상호작용을 통한 개별화 학습의 경우는 교사는 면담, 보고서, 자료 수집, 최종 산출물 등을 통하여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과학적 지식과 개념, 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문제해결중심학습의 경우는 학습자가 문제를 합리적, 논리적 방법을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해나가는 능력이 학습목표가 될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사고 과정, 문제 해결방법, 문제해결의 관련요소 등을 분석ㆍ평가한다. 평가방법은 문제해결의 과정을 포함하는 보고서나, 발표, 토의, 지필검사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다.
프로젝트 중심학습활동의 경우는 최종 산출물의 완성도, 최종 산출물의 제작과정, 개인의 창의성, 문제 해결력, 프로젝트에 포함되는 실험설계와 수행과정 및 결과 분석 등을 평가한다.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는 루브릭 등을 이용하여 포괄적으로 다양한 측면을 평가한다.
실험 실습 중심 학습활동의 경우는 관찰현상이나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이론이나 원리, 법칙의 적용의 적합성, 정확성, 실험설계상의 창의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등을 포괄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수행평가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한다.
그 외에도, 토론 중심이나 협동학습의 경우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정의적, 심체적인 측면을 다양한 평가전략을 적용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Ⅷ.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연구 사례
1. 부산광역시교육청 과학영재교육원
1) 연구주제
과학영재의 잠재력 개발을 위한 과학영재교육원 운영
2) 내용 및 시사점
자체적인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영재교육 홈페이지를 통한 원격교육을 실시하여, 과학영재의 조기 발굴 및 영재교육 활성화 기회를 확대하였음. 그러나 행재정적 지원, 영재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성 함양,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영재교육과정 수료자에 대한 혜택 등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이 제기되었음. 과학영재교육원 운영에 대한 모든 과정을 점검하고 리모델링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함.
2. 경북대학교 영재센터
1) 연구주제
과학교과의 심화수업과 3부 심화수업의 실제(생물을 중심으로)
2) 내용 및 시사점
학생들이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생물을 탐구할 수 있도록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과학교과의 심화수업, 3부 심화수업, 흥미 있는 생물학 수업 등으로 크게 3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즉 과학영재교육에서 3부 심화수업이 가장 유용한 프로그램 중의 하나임을 제시함.
3. 부산과학영재학교
1) 연구주제
과학영재판별의 실제
2) 내용 및 시사점
1단계 서류전형, 2단계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3단계 과학캠프/면접 등의 세 가지 단계를 거쳐 과학영재를 판별하였다. 즉 과학영재의 다단계 판별이 신뢰할 수 있는 판별 방법 중의 하나임을 제시함.
4. 서울대학교
1) 연구주제
과학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2) 내용 및 시사점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의 정의와 과학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도구를 소개하였다. 즉 과학영재교육기관에서는 과학영재의 선발 기준으로 대부분 과학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를 활용하고 있으며, 다른 검사에 비해 과학영재를 변별하는 정도가 좋음을 시사하고 있다.
Ⅸ. 향후 과학영재교육(과학기술영재교육)의 발전 방향
영재의 핀별을 위해 드는 시간, 비용, 노력을 오히려 영재성의 계발에 중점을 두어야겠다.
초등학교 수준에 맞는 적절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구안적용에 더욱 노력해야겠다.
학생능력에 맞는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이 앞으로는 꼭 이루어져야겠다고 생각했다
지금까지의 하향 평준화 교육은 국가발전을 위해서 지양되어야겠다.
국가 장래를 위해서도 창의성이 높은 학생을 위한 영재 교육이 반드시 실시되어야겠다.
창의성 신장을 위한 학습교재가 학교 수준에 맞게 만들어져야 되겠다.
창의성을 측정할 수 있는 판별 도구가 학교 수준별로 만들어져야 되겠다.
Ⅹ. 결론
한국과학재단은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센터 사업 시행 안내서에 센터 사업 목적으로 “과학 분야에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갖고 있는 과학영재들에게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여 인간의 가능성을 최대한 개발함으로써 창조적인 고급과학기술 인력을 조기에 확보하여 21세기 과학기술 선진국 진입을 위한 국가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며 아울러, 현 과학영재교육시스템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국가 과학영재 육성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함”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바람직한 운영을 위한 과학영재교육 전문가와 적절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김하진,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제 1회 과학영재교육 세미나 발표 논문집, 1998
◇ 과학영재교육 사업수행 결과보고서, 경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1999
◇ 경남대 과학영재교육센터, 과학영재교육교재, 1999
◇ 박승재,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1994
◇ 신미경, 과학영재의 과학학업성취도·자아효능감·과제수행특성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0
◇ 송용대,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 조석희·김명숙, 고등학교 과학영재 판별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1993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00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