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교과서,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교수학습,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ICT활용교육,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수행평가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교과서,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교수학습,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ICT활용교육,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 수행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음악과)의 특징

Ⅲ. 음악교육(음악과)의 목표

Ⅳ.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의 내용체계

Ⅴ.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의 교과서

Ⅵ.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의 교수학습

Ⅶ.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 활용교육 방법
2. 다양한 자료 활용의 교수․학습 방법

Ⅷ.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의 수행평가
1. 수행 평가의 기본 방침
2. 수행 평가 계획
3. 수행 평가 척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을 감상수업에 활용하여야 한다.
Ⅷ. 중학교(중등) 음악교육(음악과)의 수행평가
1. 수행 평가의 기본 방침
①각 과제별 수행 결과에 따라 점수를 주고 이를 합산하여 반영한다.
②수행평가 결과는 수시로 게시하고, 언제든지 공개한다.
③창작 결과와 보고서는 작품집으로 보관하게 한다.
④창작한 곡중 선택된 곡과 1인1악기 연주자중 선택된 학생은 교내 예술제에 발표해 본다.
2. 수행 평가 계획
학기
수행 평가 과제
평가 방법
1
서술형 및 보고서
보고서제출
가창
노래부르기
감상
서술형검사
기악
연주
창작
가락 짓기와 연주
2
서술형 및 보고서
보고서제출
가창
노래부르기
감상
서술형검사
기악
연주
창작
가락 짓기와 연주
3. 수행 평가 척도
평가영역
심동적 활동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평가판정
리듬, 음정, 박자, 발음 등이 정확하고 좋은 발성으로 악상을 살려 끝가지 노래한다.
정확한 연주 능력과 재능 및 소질 정도
가락 짓기를 통하여 창의력과 표현력을 시도한다.
악곡을 들려주고 발문 내용을 정확히 판별하고 느낄 수 있다.
평가척도
A
리듬, 음정, 박자, 발음 등이 정확하고 좋은 발성으로 악상을 살려 끝가지 노래한다.
리듬, 음정, 운지 및 악기의 주법이 바르고 악상을 살려 끝까지 연주한다.
가락의 창의성과 조화가 잘 되어 있다.
악곡의 주제를 정확히 판별하여 느낄 수 있다.
B
리듬, 음정, 박자, 발음 등이 약간 불안하나 악상을 살려 끝까지 노래한다.
리듬, 음정, 박자, 운지 및 악기의 주법이 다소 불안하나 성의 있게 끝까지 연주한다.
가락의 창의성이 부족하나 표현 하고자 노력한다.
악곡의 주제를 정확히 판별은 못하나 노력한다.
C
정확성은 부족하나 성의를 가지고 끝까지 노래한다.
정확성은 부족하나 성의를 가지고 끝까지 연주한다.
가락의 창의성과 표현력이 부족하다.
악곡의 주제를 대충 안다.
D
정확성도 부족하고 성의가 없이 노래한다.
정확성도 매우 부족하고 하고자 할 의욕이 전혀 없이 연주한다.
가락을 짓고자하는 의욕이 없다.
악곡의 주제를 알지 못한다.
Ⅸ. 결론
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음악과의 목표는 음악성 계발, 창의성 계발, 음악적 정서의 함양이다. 음악성과 창의성 계발은 다양한 악곡과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이 중 창작은 음악이 어떠한 기능을 하고 어떻게 생성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창작을 통하여 음악의 내적 작용을 탐구하고 음악에서 배운 것을 자신의 작품에 활용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음악적 창의력은 계발되고 신장 될 수 있다. 특히 즉흥적인 창조활동이나 작곡활동은 창작활동 그 자체로서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 그 활동을 거침으로써 음악의 형식, 구조, 리듬, 화성, 가락, 셈여림, 빠르기, 음색, 형식 등에 대하여 학습하게 되고 또한 그 과정을 통하여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이 신장된다. 창작 수업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독특한 생각에 대해 허용 적인 자세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준수 / 국내에서의 음악과 수행평가 실천 사례, 초·중등학교 교과별 수행평가의 실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행평가 현장 정착을 위한 세미나집, 1999
성경희·황병훈 /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음악교육 평가 체제 연구(Ⅰ): 음악과 교육의 역할 및 평가 방향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1990
석문주 외 /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06
이홍수 /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92
조효임 / 음악 능력의 정의와 평가 방법에 관한 고찰, 한국음악교육학회, 1995
최윤영 / 음악과 수행평가 적용 사례, 대전중리초등학교, 1999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0.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00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