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성,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실태와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교육과 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성,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실태와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교육과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성
1. 특성
2. 성격

Ⅲ.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1. 교과 목표
2. 학년 목표
1) 1학년
2) 2학년
3) 3학년

Ⅳ.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실태
1. 학생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2. 학부모의 특성 및 요구
1) 실태
2) 시사점
3. 학교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4. 지역사회의 특성 및 요구
1) 실태
2) 시사점

Ⅴ.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운영계획
1. 창의적인 교육 과정 운영 계획
2. 음악 교과 연간 시수 운영 계획
3. 창의적인 교육 활동 시간 운영 계획
4. 교과 중점 및 특색 사업
1) 교과 중점
2) 교내 중점

Ⅵ.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교육
1. 활용 방안
1) 멀티미디어 CAI
2) 교수도구로서의 MIDI 프로그램
2. 음악교육에서 컴퓨터 활용에 관한 연구 요약 및 비판

Ⅶ.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법
3. 평가의 시기 및 영역
1) 평가의 시기
2) 평가의 영역 및 배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 교과 중 감상영역을 선정하여 멀티미디어 CAI를 개발하였고 문대동은 소리탐색을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들은 내용에 적절하게 멀티미디어를 잘 활용하여 다양한 소리를 학습자에게 들려주고 있으며 특히 이미경의 연구에서는 감상영역이라는 내용에 맞게 다양한 동영상과 음악 그리고 그래픽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좀 더 역동적인 경험을 하도록 배려하였다.
정경주는 한국형저작시스템(KAS: Korean Authoring System)을 사용하여 음악 학습용 CAI를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자에게 다양한 활동을 요구하고 있어서 학습자의 참여를 잘 유도할 수 있으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제시라는 멀티미디어 컴퓨터가 가지는 특징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단지 텍스트와 그래픽 위주의 설명식 화면을 제시하는데 그치고 있다. 또한, 박성범은 국악기 학습을 위한 CAI를 개발하였으나, 본 프로그램 역시 멀티미디어의 특징인 동영상이나 음악 등의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지 못하고 단지 악기 사진과 악기를 설명하는 텍스트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어 학습자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강순은 사범대 음악교육과 학생을 대상으로 음악교사로서 필요한 이론을 CAI를 통해 가르치는 연구를 하였으나 CAI를 활용한 집단과 활용하지 않은 집단간의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였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태도에 있어서는 매우 긍정적이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CAI 프로그램들은 멀티미디어 컴퓨터가 소리를 내거나 음악을 들려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페이지 이동시 혹은 학습자 주위를 환기시키기 위한 효과음 정도로만 활용하고 있다. 학생들이 유명한 음악가의 음악이나 연주를 듣거나 혹은 MIDI를 활용하여 직접 음악을 만들거나, 만든 음악을 듣거나 하는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은 소수에 불과하였다.
음악수업에 있어서의 컴퓨터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들에서는 멀티미디어 활용, MIDI를 활용한 창작작업,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중요 요소로 내세우고 있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연구는 단순한 이론이나 정보를 화면에 제시해 주는 것에 머무는 CAI 개발에 머물고 있다. 최근 들어서 컴퓨터를 통해서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관점에서의 연구가 시도되고 있지만 여전히 미미한 형편이다.
Ⅶ.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음악교과의 학습활동에서 학생 개개인의 학습발달을 파악하며,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이에 따르는 학습 도달도를 평가하는 과정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다.
2. 평가의 방법
평가 원칙
(가) 평가는 목표, 내용, 과정에 부합되도록 하며, 어느 특정 영역에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나) 이해 영역의 평가에서는 지식 위주의 평가가 되지 않도록 하며, 표현, 감상 영역과 관련 되도록 한다.
(다) 표현 영역의 평가에서는 가창, 기악, 창작 등을 고루 평가하도록 한다.
(라) ‘가창’ 학습의 평가에서는 변성기를 유의하고, 음악의 구성요소, 악상 표현, 음악적인 자세 등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마) ‘기악’ 학습의 평가에서는 기능 중심보다는 바른 주법, 악상의 창의적인 표현과 태도에 유의하여 평가한다.
(바) ‘창작’ 학습의 평가에서는 생각과 느낌을 표현해 보는 창의적 활동을 중요시하여 평가한다.
(사) ‘감상’ 영역의 평가에서는 작품에 대한 단편적 지식보다는 흥미, 태도, 이해의 적용 등에 유의하여 평가한다.
(아) 음악적 정서, 음악 애호심, 음악에 대한 태도 등의 평가는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하여 평가하고, 동료 학생의 태도와 학습준비도 등을 글로 표현하게 하여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자) 상대적 평가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 과정과 성취도를 평가하도록 유의한다.
(차) 평가 결과는 학습 지도 계획 수립 및 학생들의 지도에 활용하도록 한다.
3. 평가의 시기 및 영역
1) 평가의 시기
(가)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수행평가는 매 학기별 1회 실시한다.
(나) 이해영역의 평가는 중간, 학기말 고사 시 학교의 평가계획에 의해 실시한다.
2) 평가의 영역 및 배점
(가) 음악과의 평가는 인지적, 심동적, 정의적 영역으로 구분된다.
(나) 수행평가는 심동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한다.
(다) 표현영역(가창, 기악, 창작) 응시자의 최하점은 정상적으로 응시하면 가급적 배점의 70%이상으로 한다.(단, 무단 결석자나, 태도가 몹시 불량한자는 배점의 70%이하로 줄 수 있다.)
(라) 이해영역과 수행평가의 평가배점은 다음의 내용으로 한다. “3(30%) : 7(70%)”로 한다.
Ⅷ. 결론
미래의 음악교육의 백년을 내다볼 때, 음악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 관심이 집중된다. 현 교사들에게 있어 복수전공제의 논의가 유쾌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교육의 장기적인 발전이라는 생각에서는 꼭 필요한 논의라 볼 수 있다. 부전공제도가 아닌 두 개 이상의 학문의 전문가를 육성한다면 범 교과 차원에서, 통합 교과 차원에서 유용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비단 음악과 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에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교원을 양성하는 대학교 음악교육과정의 내용에도 전면적인 개편이 있어야 하겠다. 음악하기가 아닌 음악교육을 위한 과정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일반 음악대학과는 차별화된 교육과정이 운영되어야 한다. 교과 교육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교수진의 확보와 현장의 전문성 있는 교사의 활용 및, 대학교수들의 현장파견 근무 등의 교류활동이 있어야겠다.
참고문헌
* 대구화원초등학교(2001), 음악과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학습 과정안개발,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ICT 활용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안미자(1992),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
*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1997),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교육부 위탁연구 답신보고서
* 양종모·이경언(2001), 한국 초·중등 음악교육의 실태에 대한 질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홍수 외(1993),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1999), 중학교 음악과 수행평가 시행 방안 및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01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