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MK PICTURES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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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MK PICTURES 기업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기업소개
1.기업선정 이유 및 자사소개
2.사업소개 및 자산규모

Ⅱ.산업 현황
1.국내 영화산업 소개
2. Five forces model을 통한 산업분석

Ⅲ.SWOT Analysis
1.Strength
2.Weaknesses
3.Opportunity
4.Threats

Ⅳ.현재전략
1.Corporate 수준 전략
2.Business 수준 전략

Ⅴ.앞으로의 전략
1.해외진출에 대해
2.불법 다운로드 시장에 대해

Ⅵ.결론

본문내용

전략: 차별화 전략
영화는 각각의 영화가 프로젝트 팀 형식으로 기획 및 제작,마케팅의 과정을 거친다는 점에서 각각의 영화에 따라서 사용되는 전략이 다르다. MK Pictures의 강제규 감독이 'Worldwide 영화'로 칭하는 블록버스터 대작영화들은 순제작비 기준 80억원이 넘는 비용이 투입된다. 이 영화들은 소비자인 관객들에게 웅장한 스케일과 효과를 무기로 마치 실제로 전쟁이나 재난을 경험하는 듯한 영상과 음향을 제공해 줄 수 있다.
하지만 앞에서 말한 물량의 우위에 입각한 영화와 개별적으로 비교적 저렴한 제작비로 촬영이 가능한 하이컨셉 , 데이트무비 , 가족영화 , 사회영화 등이 제작되고 있다. Well Made, Something New라는 모토로 기존의 작품과는 다른 방향으로 관객에게 즐거움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택하고 있다.
Ⅴ.앞으로의 전략
1. 해외진출에 대해
MK 픽쳐스는 한국 영화시장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인 해외 진출 노력을 보이고 있다. 현재MK는 중국시장에서의 복합관 사업과 일본 시장에서 쉬리를 드라마로 만드는 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주력사업인 영화제작에서는 뚜렷한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MK픽쳐스의 기본적인 해외 진출 전략은 아시아 시장에서 일본과 중국 중심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미국 및 유럽 시장에서 필름 마켓과 영화제를 통해 진출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MK픽쳐스의 성과는 한류를 이용해 중국 시장과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정도이다. 일부 영화의 경우 약간의 흥행을 한 경우도 있지만 영화 자체의 상업성 보다는 한류스타에 의존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MK의 영화가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원인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한국시장에 맞춘 영화 제작이 때문이다. 현재 MK는 중국이나 일본의 스텝과 배우를 고용하는 정도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상황이다. MK의 해외 진출 전략에서 중국과 일본을 첫 번째 공략 대상으로 정한 것은 문화적 유사성이 가장 크다고 생각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일본과 중국의 경우에도 한국과는 많은 문화적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선호하는 영화의 장르에도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한국 문화에 맞춘 영화로는 중국과 일본의 관객을 제대로 공략할 수 없는 것이다. 한류라는 좋은 기회 맞고 있는 지금이 MK픽쳐스가 해외 시장에서 입지를 굳힐 수 있는 적기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단순히 스타만을 이용하는 전략은 한계가 있다. MK픽쳐스는 진출을 예상하는 시장의 문화적 요소를 영화제작에 반영해야 한다. 영화의 기획단계에서부터 배급 홍보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진출 시장을 염두에 두고 영화를 제작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2.불법 다운로드 시장에 대해
P2P서비스는 영화산업 전체적으로 보면 엄청난 손해를 입히고 있다. 영화진흥위원회의 조사에 의하면 불법 다운로드로 인한 피해규모는 2816억원으로 이 중 극장 부문이 2176억원, DVD 시장이 385억원, VHS비디오 시장이 255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영화를 보는 전체 이용자 중 약 19.8%가 불법 다운로드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들은 한달 평균 3. 4편 정도의 영화를 편당 358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불법 다운로드를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용자 중 절반(50.5%)는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고 있으나 나머지는 편당 평균 724원의 비용을 데이터 전송료를 지불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가 총 656억원 가량의 불법 매출이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추산됐다. 그러나 이러한 위협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음악파일의 경우 p2p서비스를 이용한 파일공유에 대한 제제를 시작했으며 영화시자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p2p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이용한다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한국의 경우 뛰어난 온라인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다. 또한 불법적인 파일공유가 불가능해 진다면 기존의 P2P 사용자들이 새로운 유료시장으로 이동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미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들은 다운로드 서비스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 소니는 이미 500여편의 영화를 디지털 포맷으로 전환, 온라인 판매에 나서고 있다. NBC유니버설 자회사인 유니버설 픽처스도 온라인 판매용으로 200여편의 영화를 디지털화 했으며 워너 브러더스도 이미 500여 편의 영화 라이브러리를 디지털화해 이르면 올 하반기 중 일부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방안을 모색 중 이다. 한국의 영화사들도 이러한 변화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새로운 시장의 성공 여부는 컨텐츠가 될 것이다. 이러한 컨텐츠를 보유한 영화사들이 전략적 제휴를 통해 협력한다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시장을 선점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Ⅵ.결론
한국 영화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문 프로듀서의 육성이 필요하다. 또한 영화의 내용을 밑받침 할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나 장치가 가능한 탄탄한 시나리오와 이를 만들 수 있는 작가 또한 육성 되어야 한다. 현재 한국의 영화 산업은 호황인 것처럼 보인다. 절반 이상의 시장을 한국영화가 점유하고 있으며, 한류를 바탕으로 한 동아시아 시장 진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영화산업은 여전히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과거 홍콩 영화산업이 보여줬던 것과 같은 몰락할 수 도 있다. 대표적인 영화제작사업을 이끌고 있는 MK픽쳐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성장의 기로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의 MK 픽쳐스는 앞에서 언급했듯 많은 약점과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속적인 자금 유입, 풍부한 제작경험, 한류, 유능한 인력, 등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많은 강점과 기회를 가지고 있다. MK 픽쳐스가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가지고 핵심경쟁력인 영화제작능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핵심역량을 영화 관련 사업에 투입한다면 현재 진행 중인 다각화에 성공해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영화 관련 산업에서의 다각화는 영화제작이라는 핵심역량을 더욱더 강화시켜 줄 것이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함으로써 세계적인 영화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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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7
  • 저작시기2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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