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경제와 중세의 해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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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경제와 중세의 해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세의 경제현상의 기본
1.1. 장원과 농노
1.2. 장원의 농업체계

2. 중세의 농업과 상업의 발달
2.1최초의 농업혁명
2.1.1. 중세 농업혁명의 전제조건
2.1.2. 농업 기술의 혁신
2.1.3. 경작지의 확대와 집약농업
2.2. 농업 생산량의 증대
2.3. 농업 혁명의 결과
2.4. 그 밖의 결과들
2.5. 상업의 부활과 도시혁명
2.5.1. 교역의 양상
2.5.2. 화폐경제의 발달과 새로운 상업 기법
2.6. 도시의 성장

3. 중세의 상인관

4. 중세의 교회의 발달
4.1. 교황군주국가의 결속
4.1.1. 클뤼니 수도원의 개혁운동
4.1.2. 카노사의 굴욕
4.2. 중세의 지적부흥

5. 중세의 사회의 해체
5.1. 사회경제의 위기
5.1.1. 농업위기
5.1.2. 흑사병
5.2. 사회와 경제의 변동
5.2.1. 흑사병의 영향
5.2.2. 농촌과 농업구조의 변동
5.2.3. 도시경제와 상업
5.3. 사회질서의 동요
5.3.1. 農民蜂起 (peasant revolt)
5.3.2. 도시의 봉기
5.3.3. 귀 족

6. 프로테스탄티즘과 근대의 경제발전

본문내용

나름대로 '실패한 파업'과 같은 의미를 갖는 것이었다. 이러한 사태를 거치면서 농민과 도시하층민에 대한 신분적 예속, 法的 不自由는 지속적으로 완화되어 갔다. 특히 농촌에서의 그 두드러진 본보기는 이미 중세성기에서부터 진행된 경영변동, 즉 농민부역에 의한 귀족영주의 自家經營을 포기하는 경향이 더욱 진전된 것이었다.
5.3.3. 귀 족
귀족들은 대토지소유층으로서 곡가변동, 지대인하로 경제적으로 불안한 처지에 놓여있었다. 한편 성장하는 대상인이나 금융업자로부터 자신들의 지배적 위치가 도전을 받는다는 위협도 느꼈다. 변화하는 경제와 사회질서에 적응하지 못하여 몰락하는 귀족도 나타났으며, 일부의 귀족들은 왕권에 기댐으로써, 또는 新興富者들과 결탁함으로써 - 특히 婚姻과 같은 수단 - 불리해진 처지를 만회하려고 시도했다.
한편 이 시기에 고전적인 봉건적 가신관계(feudal vassalage)에 근본적인 변동이 일어났다. 이러한 경향은 물론 오래 전부터 예비된 것이었다. 封臣(vassal) 들이 토지보유의 대가로 主君(lord)에게 군사적 봉사를 제공하는 대신에 화폐를 대납하는 관행이 등장하게 되었다. 상급의 領主, 諸侯, 國王도 이와 같은 방식의 의무부담을 選好하게 되었다. 봉신들이 납부하는 화폐 - 이를 scutage라고 하는데 흔히 防牌稅라고 번역한다. - 로 유력제후들은 傭兵이나 기타의 정치적 공작에 필요한 下手人을 고용하였다. 나아가 봉급(salary)을 지불하고 필요한 要員을 고용하는 방식도 횡행하게 되었다. 몰락한 하급귀족은 이러한 관계에서 생존의 방도를 찾기도 했으며, 비귀족출신의 능력있는 젊은이들도 이러한 경로를 통해 유력자에 접근하여 정치적인 출세의 길을 찾았다. 고전적인 봉건제도의 擬制만 남은 이러한 보호 - 피보호 관계는 18세기까지 관행되었는데(영화나 소설로 잘 알려진 '3총사'의 주인공들을 연상하라!) 역사가들은 bastard feudalism (庶出 封建制)라고 한다.
귀족들은 영지경영의 개선을 통해 위기에 대처하기도 했다. 이 경우에는 적지 않이 농민의 희생을 수반하는 것이었다. 즉 귀족들은 농민에 대한 부담을 가중하거나, 성장한 농민의 권리를 삭감함으로써 자신들의 경제적 이익을 보호하는 수법을 취하게 마련이었기 때문이다. -> 영국의 Enclosure(물론 16세기에 더욱 두드러졌지만...), 각지에서 전개되는 농민의 共同用益權(Allmenderecht)의 박탈, 賦役勞動의 강화 등등. 이러한 영주들의 책동을 포괄하여 봉건반동이라는 개념으로 파악한다.
실제로 적지 않은 수의 新興富者들 - 대개의 경우 대상인들 - 은 몰락한 귀족의 영지를 구입하고, 대제후 또는 王權의 특수한 비호를 받아 귀족으로 편입되기도 했다.→ Medici나 Fugger家가 결국에는 상인으로 출발하여 貴族이 된 사실을 상기하라. 물론 이러한 경향은 16,7세기까지 끊임없이 지속되는 사회이동의 한 양상이었다.
귀족들은 이와 같은 부유한 平民들의 신분상승에 제동을 걸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어느 면에서 유럽사회에서 '身分制'라고 말할 수 있는 인간집단 사이의 배타적인 법률적 장벽 세우기는 중세말기에 더욱 심해졌다. 騎士가 되기 위해 4 人 또는 8 人의 조상이 기사였다는 신분증명을 요구하기도 하고, Tournament에 참가하는 자격을 역시 같은 수법으로 제한하기도 하는 등, 자신들의 배타적인 특권을 보호하려고 했다.
이러한 귀족들의 욕구에서 시대착오적인 십자군원정을 위한 기사단을 결성한다든지 - Bourgogne공이 결성한 黃金羊毛騎士團(Order of Golden Fleece) - 신분적 우월성을 과시하려는 비정상적인 사치와 과장된 허장성세가 나타났다. → Duc de Berry의 월력에 묘사된 귀족의 생활상을 상기하라. <참고: 호이징가, 중세의 가을>
다음의 시대에 의미심장한 움직임은 왕권의 강화였다. 귀족들이 단독으로 예전과 같이 독립적인 존재로서 자신의 특권을 유지하기 어려워지자, 이들의 왕권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다. 왕권 역시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효과적으로 이용했다. 왕권의 주도아래 중앙집권적 국민국가가 형성되는 하나의 계기가 여기 있었다.
6. 프로테스탄티즘과 근대의 경제발전
프로테스탄티즘과 근대의 상공업 발달과의 관계는 큰 논란거리이다. 1900년경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베버는 잉글랜드, 네델란드, 북아메리카 등 경제 선진 지역이 한결같이 프로테스탄트 국가임에 착안하여 프로테스탄티즘, 특히 칼뱅주의가 경제 발달에 큰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베버에 의하면 그렇게 된 것은 칼뱅주의 신학이 카톨릭과는 반대로 이윤을 추구하는 상인 및 금융업자들의 활동을 신성시하고, 그 윤리체계에서 검약과 근면 같은 기업가의 미덕을 중요시한 때문이었다. 그러나 역사학자들은 베버의 명제에서 몇몇 결함을 발견하였다. 칼뱅은 근면을 찬양하고 상인들의 “직업적 신성성(職業的 神性性)”을 인정했지만, 지나친 이자율에 대해 카톨릭교도만큼이나 부정적이었다. 더욱이 칼뱅은 잉여 재산을 이익이나 재투자를 위한 자본 축적에 쓰지 말고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상업 활동의 경제적 성공을 이루는 데 필수 불가결한 “직업 윤리”가 어느 정도는 칼뱅주의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칼뱅이 말한 이상적 상인은 결코 대형 투기 사업가나 일확 천금의 벼락부자는 아니었다. 유럽의 경제는 이미 중세 전성기에 큰 진전을 보인 바 있었다. 그리고 포루투칼과 에스파냐 같은 카톨릭 국가들에 의해 시작된 모험 항해로 인해 유럽 경제는 근대 초기에 다시 한번 발전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할 때, 칼뱅주의는 근대 자본주의의 승리와 산업혁명에 기여한 많은 요인들 중의 하나일 뿐이다.
Reference
서양문명의 역사 / 소나무 / E. M 번즈 외 2인
세계교회사 / 총신대학출판부 / C. L 맨슈렉
간결한 세계경제사 / 법문사 / R. Cameron 외 1인
서유럽 농업사 / 까치 / 베르나르트 슬리허 반 바트
http://bh.knu.ac.kr/%7Eleor/ma/matop12.htm
http://bh.knu.ac.kr/%7Eleor/ma/matop1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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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20
  • 저작시기20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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