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글을 시작하며-
Ⅱ. 본론 -창의성과 초등 미술교육-
1. 창의성에 대한 개념 및 본질
1) 창의성의 개념과 성격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창의적 사고의 기능적 측면
(2) 창의적 성향 측면
2. 초등학교 미술교육
1) 초등 미술교육 활동의 특성
(1) 인성교육
(2) 정서교육
2) 미술교육을 통한 창의성 계발
Ⅲ. 결론 -글을 마치며-
Ⅱ. 본론 -창의성과 초등 미술교육-
1. 창의성에 대한 개념 및 본질
1) 창의성의 개념과 성격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창의적 사고의 기능적 측면
(2) 창의적 성향 측면
2. 초등학교 미술교육
1) 초등 미술교육 활동의 특성
(1) 인성교육
(2) 정서교육
2) 미술교육을 통한 창의성 계발
Ⅲ. 결론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창의성 교육이라는 것을 받지 않은 우리 세대에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 조금은 아이러니 하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창의적인 인간을 요구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결과이기도 하다. 이런 창의성은 저절로 내버려둔다고 해서 자라는 것이 아니며 교육을 필요로 한다.
앞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지만 창의성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교과가 바로 미술교과가 아닌가 생각한다. 아이들이 처음에 하얀 도화지 위에 무언가를 그리는 것 이것 자체도 바로 창의력의 첫 걸음인 것이다. 이후 다양한 미술 활동은 아동들의 창의력 계발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초등미술에서 창의성 지도는 아직 많은 부분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학자들 마다 다른 창의성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미술교육에서 기를 수 있는 창의성이 무엇이며, 그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검토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창의성 계발을 위한 좀 더 확실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 수업은 자칫 잘 못하면 아이들이 단순히 노는 놀이 시간으로 변질되기 쉽다. 이는 아이들이 스스로 표현 욕구가 생길 때 까지 기다리는 것과 교사의 간섭은 최대한 배제한 다는 것이 잘 못 작용할 경우의 상황에서 발생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초등학교에서 올바른 창의성 중심 미술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교사의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1997). 초등 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일태(2001). 미술활동으로 미술자아개념 EQㆍIQㆍ창의성 기르기. 양서원
이윤옥(2000). 창의적 미술교육. 교문사
최수경(2005.2). 미술교육활동에서 그림판의 활용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전산 교육전공
김영희(1995.12). 창의성 표현 계발을 위한 표현기법 -초등학교 4,5,6학년 회화 중심으로- .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 평가문제 ♤
◆ ‘창의성‘에 관한 개념정의로 틀린 것은?
①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것’으로 영어의 “creativity”에 해당한다.
② 기존의 요소들로부터 자기가 자신에게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이다.
③ 인간의 인지작용 중 무(無)에서 유(有)를 이루는 과정이다.
④ 문제를 새롭고 다양하게 해결하는 방안을 생각해내는 확산적이고 탐구적인 능력이다.
☞ 정답 ③ 창의성은 무(無)에서 유(有)를 이루는 기적과 같은 것이 아니라 기존의 요소, 즉 이미 자신의 머리 속에 간직된 지식이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는 것이다.
◆ 창의적인 사고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개인이 동원하는 사고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민감성 - 주위 환경에 대해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 영역을 넓히는 힘
② 융통성 - 주어진 문제를 세분화하여 전개시키거나 문제에 포함된 의미를 명확히 파악하고 결함을 보충할 수 있는 능력
③ 유창성 -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제한된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은 양의 반응을 보일 수 있는가 하는 정도
④ 독창성 -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함으로서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구안하려는 것
☞ 정답 ② 융통성은 유연성이라고 불리며 이는 아이디어 변형의 힘이라 할 수 있다. 즉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환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이다. 주어진 문제를 세분화하여 전개시키거나 문제에 포함된 의미를 명확히 파악하고 결함을 보충할 수 있는 능력은 정교성(elaboration)이다.
앞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지만 창의성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교과가 바로 미술교과가 아닌가 생각한다. 아이들이 처음에 하얀 도화지 위에 무언가를 그리는 것 이것 자체도 바로 창의력의 첫 걸음인 것이다. 이후 다양한 미술 활동은 아동들의 창의력 계발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초등미술에서 창의성 지도는 아직 많은 부분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학자들 마다 다른 창의성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미술교육에서 기를 수 있는 창의성이 무엇이며, 그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검토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창의성 계발을 위한 좀 더 확실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 수업은 자칫 잘 못하면 아이들이 단순히 노는 놀이 시간으로 변질되기 쉽다. 이는 아이들이 스스로 표현 욕구가 생길 때 까지 기다리는 것과 교사의 간섭은 최대한 배제한 다는 것이 잘 못 작용할 경우의 상황에서 발생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초등학교에서 올바른 창의성 중심 미술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교사의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1997). 초등 미술과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일태(2001). 미술활동으로 미술자아개념 EQㆍIQㆍ창의성 기르기. 양서원
이윤옥(2000). 창의적 미술교육. 교문사
최수경(2005.2). 미술교육활동에서 그림판의 활용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전산 교육전공
김영희(1995.12). 창의성 표현 계발을 위한 표현기법 -초등학교 4,5,6학년 회화 중심으로- .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 평가문제 ♤
◆ ‘창의성‘에 관한 개념정의로 틀린 것은?
①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것’으로 영어의 “creativity”에 해당한다.
② 기존의 요소들로부터 자기가 자신에게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이다.
③ 인간의 인지작용 중 무(無)에서 유(有)를 이루는 과정이다.
④ 문제를 새롭고 다양하게 해결하는 방안을 생각해내는 확산적이고 탐구적인 능력이다.
☞ 정답 ③ 창의성은 무(無)에서 유(有)를 이루는 기적과 같은 것이 아니라 기존의 요소, 즉 이미 자신의 머리 속에 간직된 지식이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는 것이다.
◆ 창의적인 사고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개인이 동원하는 사고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민감성 - 주위 환경에 대해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 영역을 넓히는 힘
② 융통성 - 주어진 문제를 세분화하여 전개시키거나 문제에 포함된 의미를 명확히 파악하고 결함을 보충할 수 있는 능력
③ 유창성 - 주어진 자극에 대하여 제한된 시간 내에 얼마나 많은 양의 반응을 보일 수 있는가 하는 정도
④ 독창성 -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함으로서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구안하려는 것
☞ 정답 ② 융통성은 유연성이라고 불리며 이는 아이디어 변형의 힘이라 할 수 있다. 즉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환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이다. 주어진 문제를 세분화하여 전개시키거나 문제에 포함된 의미를 명확히 파악하고 결함을 보충할 수 있는 능력은 정교성(elaboration)이다.
추천자료
- 초등학교 3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 5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 6학년 미술 교과서 분석
- [초등지도안] 초등 3학년 미술지도안 - 6단원 움직이는 놀잇감
- 초등생 창의성 활동지
- 미술(6학년) <초등 미술과 교수; 학습 과정안> - 12. 현대 미술(1/6) : 현대 미술의 특징 알...
- 초등6)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 4. 다색판화 (미술14-17쪽 (2,3/4)차시) : 프로타쥬 기...
- 초등6)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 4. 다색판화 (14~17쪽(1~2/6)차시) : 다색 판화 감상하...
- 초등6)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 4. 다색판화 (14~15쪽(1~2/4)차시) : 다색 판화 표현하기
- 3)미술-움직이는 놀잇감-움직임의 원리를 이용초등3)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안} 22-...
- 초등3)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안} 109-113 (3/4)> 5. 관찰 표현 - 친구 얼굴 그리기
- 초등3)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안} 38~39쪽(3/4~4/4차시)> 5. 관찰표현 5-1. 얼굴을 ...
- 초등3)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안} (1~2 /4)> 5. 관찰표현 - 얼굴관찰하기/ 내 얼굴 ...
- 초등4) 미술-6-3 나도 그림책 작가-그림책 만들고 감상하기(중안)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