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예술경험영역의 내용 및 목표
2. 예술경험영역의 연령별 세부 내용
3. 예술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1) 미술교육의 중요성
(2) 미술교육의 내용
(3) 교사의 역할 (예술적 표현능력 향상의 측면)
① 발달에 적합한 미술 지도
② 효율적인 표현활동에 대한 지도
III. 결 론
IV. 참고문헌
II. 본 론
1. 예술경험영역의 내용 및 목표
2. 예술경험영역의 연령별 세부 내용
3. 예술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1) 미술교육의 중요성
(2) 미술교육의 내용
(3) 교사의 역할 (예술적 표현능력 향상의 측면)
① 발달에 적합한 미술 지도
② 효율적인 표현활동에 대한 지도
III.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법들이다. 창의적 표현능력의 발달은 자유롭게 자발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교사는 유아들의 창의적 표현력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 요구하는 과제를 주고 적절하게 비계를 설정해 주어야 한다. 즉 교사는 유아들에게 기본적으로 탐색과 변형이 가능한 환경과 분위기 속에서 사고하게 해야 하며 유아들이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예술 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적합한 물리적 환경과 풍부한 표현의 기회를 주고 결과물보다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
III. 결 론
지금까지 예술경험영역에서부터 시작하여, 미술교육의 중요성과 내용을 기초로, 예술적 표현능력을 위한 교사 역할에 대한 제시까지 논의하여 보았다. <예술경험영역>의 목표는 주변 사물, 환경, 자연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즐기는 경험으로 창의성과 감성이 풍부해지고 발달해 가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교사의 역할이라는 것은 상기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예술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발달에 적합한 미술지도와 효율적인 표현활동에 대한 지도의 두 가지 측면에서 역할을 제시하였다. 이는 영유아 발달단계의 고려를 통해, 부정적인 지도의 위험성을 파악하기 위함이고, 더 나아가 그 바탕에서 예술적 표현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효율성의 측면에서 접근하였던 것이다. 끝으로, 영유아의 예술적 표현을 돕기 위해 <예술경험영역>에서의 교사의 지침 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2세 미만 유아들에게는 소근육을 사용하는 긁적거리기, 찢기, 스티커 붙이기 등의 단순한 미술활동을 많이 제공해 주어야 한다. 2세 유아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크레파스, 색연필, 밀가루반죽, 풀, 등의 미술 재료와 도구를 소개하고 풀칠하고 붙이기 등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원하고, 영아가 시도한 미술표현에 대해 적극적으로 격려해야 한다.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할 경우, 교사는 유아의 미술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존중해주는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으로 적절하게 반응해주고, 유아가 다른 사람의 미술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해준다. 또한 미술작품을 전시하기, 놀이에 사용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여 유아가 발견한 미술 재료를 다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을 격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
● 박소영(2009),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영아보육과정의 편성 현황,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2009),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1>, 총론
● 조성은(2008),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석사학위논문
● 김나경(2008), 영아보육과정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 석사학위논문
● 김대현(2006), <교육과정: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김희진(2004),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서울 : 창지사
III. 결 론
지금까지 예술경험영역에서부터 시작하여, 미술교육의 중요성과 내용을 기초로, 예술적 표현능력을 위한 교사 역할에 대한 제시까지 논의하여 보았다. <예술경험영역>의 목표는 주변 사물, 환경, 자연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즐기는 경험으로 창의성과 감성이 풍부해지고 발달해 가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교사의 역할이라는 것은 상기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예술적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발달에 적합한 미술지도와 효율적인 표현활동에 대한 지도의 두 가지 측면에서 역할을 제시하였다. 이는 영유아 발달단계의 고려를 통해, 부정적인 지도의 위험성을 파악하기 위함이고, 더 나아가 그 바탕에서 예술적 표현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효율성의 측면에서 접근하였던 것이다. 끝으로, 영유아의 예술적 표현을 돕기 위해 <예술경험영역>에서의 교사의 지침 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2세 미만 유아들에게는 소근육을 사용하는 긁적거리기, 찢기, 스티커 붙이기 등의 단순한 미술활동을 많이 제공해 주어야 한다. 2세 유아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크레파스, 색연필, 밀가루반죽, 풀, 등의 미술 재료와 도구를 소개하고 풀칠하고 붙이기 등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원하고, 영아가 시도한 미술표현에 대해 적극적으로 격려해야 한다.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할 경우, 교사는 유아의 미술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존중해주는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으로 적절하게 반응해주고, 유아가 다른 사람의 미술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격려해준다. 또한 미술작품을 전시하기, 놀이에 사용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여 유아가 발견한 미술 재료를 다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을 격려해야 한다.
참고문헌 ···············································································
● 박소영(2009),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영아보육과정의 편성 현황,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2009),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1>, 총론
● 조성은(2008),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석사학위논문
● 김나경(2008), 영아보육과정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태, 석사학위논문
● 김대현(2006), <교육과정: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 김희진(2004),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서울 : 창지사
추천자료
- 생산성 향상을 위한 분임활동과 6 시그마
- 프로그램계획서 <한부모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활동 프로그램>
- 조형(조형활동)의 원리, 조형적 활동학습의 배경, 조형적 활동학습의 요소와 원리, 조형적 학...
- [미술과][ICT활용교육]미술과 ICT활용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유형, 미술과 ICT활...
- 박물관방문보고서,박물관 감상보고서,유아미술교육 활동계획안
- 미술과(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미술과(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과(미술교육) CAI(...
- 국어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영어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수학과(교육) 학습동기유발...
- 미술(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미술(미술과)교육과정 중점 사항, 미술(미술과)교육과...
- [프랑스교육]프랑스교육의 성격, 프랑스교육의 학제구조, 프랑스교육의 관련정책, 프랑스교육...
- [그림지도][미술교육][모둠활동][교사역할][유아그림][초등학생그림]그림지도(미술교육) 현황...
-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발문요령, 미술과교육 창의력신장을 위한 수업기술, 미술과교...
- 인형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미적감각과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미술)
- 저소득 가정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