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디자인의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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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적 디자인의 발전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적 디자인의 개념

2. 산업의 발전과 산업 디자인의 등장

3. 우리나라 디자인의 경향

4. 우리 나라 디자인 산업의 문제점과 한국적 디자인의 필요성

5. 한국적 디자인의 발전 방향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는지에 대해서는 소홀해지게 되었다. 단순히 생산과 판매를 위해서 디자인이 획일화되고, 그 실용적인 측면만을 지나치게 강조해오다 보니 21세기 문화적 다양성과 고유성을 포용하는 현대 사회의 이념과 상당한 괴리가 생기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제 다양한 사회에서 살고 있는 소비자들의 각기 다른 욕구와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이런 모더니즘적 디자인 즉, 인간의 합리성과 이성에만 호소하는 디자인은 경쟁력을 가질 수 없게 되었다. 이제 상품 경쟁력의 근원은 그 상품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의미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하나의 고유한 문화적 맥락을 잘 이해해 이것을 어떻게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느냐, 또 기존의 디자인에서 어떤 고유의 문화성을 짚어낼 수 있느냐에 따라 경쟁력 있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지 여부가 갈리게 되는 것이다. 이제 디자인은 단순한 외형에 의존하는 형태를 벗어나, 문화와 떼 놓을 수 없는 상호보완적 관계로 이해되어야 하며 새로운 문화 전쟁의 시대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우리 한국도 새로운 문화적 조류에 부흥하는 신 디자인 전략을 과감하게 펼쳐야 한다.
5. 한국적 디자인의 발전 방향
개방의 입장에서는 우리 전통문화는 너무나 후진국의 유산으로 보일 수도 있었고 반면에, 국수주의자나 애국애족의 입장에서는 우리문화는 무조건 훌륭하다 할 수 있다. 이들은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낭만주의적인 발상-실은 괴테(J.W.von Goethe)는 `가장 민족주의적인 문화는 모든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문화에 있다`라고 하였다-을 한다. 또 다른 요인은 독립주의적인 시각에서 본 우리 문화와 예술의 찬양론으로서, 이들은 특히 민족문화의 전통성과 자주성, 우수성 등이 강조되곤 한다.
중요한 것은 한 민족의 문화현상이나 미의 표출은 민족의 자연, 사상, 경제, 사회관 등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우리의 전통적인 문화나 미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통문화의 생산현장에 대한 진솔한 관심, 즉 우리 민족이 전통적으로 어떤 자연관, 우주관, 사회관을 가져, 어떤 예술을 산출시켰는가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예술이나 창조는 `자주적 정신`, `무한한 활동적 정신`이 그 환경과 제약 속에서 형태를 얻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모방이든 응용이건 변용이건 그곳에 어떤 자주적 정신이 보이면 창조적 정신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적이라는 말의 개념이 단순히 심미안적인 부분을 의미할 수도 있겠지만 못지않게 실용적인 면도 고려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산악지형이 많은 우리나라지형에 맞는 탱크를 '한국형'이라고 하는걸 보면, 전통의 문양이나 패턴에서 연상되는 형태적인 부분과 우리나라의 심상을 통칭하는 곡선미, 은은한 조화, 여백의 미 등과 함께 사계절이 있는 기후나 지형, 생활양식의 면에서의 <한국적인> 면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디자인은 일반적인 순수미술과 달리 실용적인 면을 배제할 수 없다는 특성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단어이다. 하지만 굳이 그렇게 노력하지 않아도 한국에서 살고 한국적인 것을 항상 접하고 있는 우리에게선 자연스럽게 배어나오는 것이 한국적인 디자인이다. 지금의 세계는 많은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국가 간의 경계가 없어지고 국제화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국가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져 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가마다 자기의 상품의 다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보다도 이제는 디자인이 경쟁력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여기에 투자하는 비용 또한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물질적인 풍요가 보장되는 미래에는 문화적 요소가 삶의 질을 결정짓는 핵심적 요소가 될 것이고, 디자인이야 말로 그 나라의 문화를 가시적으로 표현하고, 그 나라의 문화적 정체성과 독창성을 나타낼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 우리나라의 디자인도 과거 전통과의 조화를 꾀하지 않고 단절된 채 특성 없이 외국의 디자인만을 맹목적으로 따르고 모방해서는 안 된다. 지금부터라도 우리만의 독자적이고 창조적인 우리만의 디자인 개발에 힘을 쏟아야한다. 우리 조상들이 수천 년의 역사에 걸쳐 만들어낸 과거의 문화유산에서, 그들이 자연과 함께 살아왔으며, 그 과정에서 만든 물(物)속에는 지금의 발전된 문명인의 안목으로도 경이로운 슬기와 지혜를 엿볼 수 있다는 점을 수많은 사람들이 말하였고, 국내보다는 오히려 국외의 관심 있는 학자들에 의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세계적 문화유산으로 밝혀진 것이 더욱 많다. 그러나 이렇듯이 반만년동안 우리조상들이 만들어낸 찬란하고 독창적인 문화성은 불행한 근대의 역사 속에서 단절과 소멸되고 말았다. 우리 조상들의 문화는 인간의 모든 생활, 의·식·주생활 모든 면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데, 그들이 만든 모든 과거의 것들이 모두 그 나름대로 기능에 충실하면서 의미를 갖고 있기에 생활의 질을 풍요롭게 하였다는 점일 것이다. 예를 들어 인간적인 스케일과 자연에 순응하여 세워진 조화로운 건축구조물, 계절에 맞는 다양한 음식물과 거기에서 얻어질 수 있는 인간에게 필요한 요소들, 용도에 따라 색채를 사용하고 그 의미를 체계화시켜 사용한 의복들, 최소한의 요소를 조합하여 다양한 소리와 의미를 나타내는 한글체계, 그리고 살아 숨 쉬며 인간과 대화를 할 수 있었던 각가지 생활도구들 등이 한결같이 기능과 의미를 함께 갖고 있었기에 새삼 우리는 그의 가치를 높이 평가할 수 있으며, 우리의 정체성과 독창성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6. 참고 자료
-“한국의 정체성” 저자 : 탁석산 출판사 :
-“한국 디자이을 보는 눈” 저자 : 최범 출판사 : 안그라픽스(2006.2월)
-반미학:포스트모던 문화, 서울:현대미학사
-혼성모방」,한국복식학회지, Vol.50, No.1
-월간 DESIGN 2007 6월호ㆍ디자인하우스 95~97p
-손향미, 박길순, 2003, 「현대패션에 표현된 신체장식의 -혼성모방」,한국의류학회지, Vol.27, No.8
-김찬주,장인우, 1999, 「한국 현대패션에서의 한국적 디자인 전개과정 분석과 -세계화를 위한 제안」, 한국복식학회지 Vol.48
-금기숙, 1994, 조선복식미술, 서울:열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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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4.25
  • 저작시기201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2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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