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궁”과 드라마 “궁”에 나타난 한국적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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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화 “궁”과 드라마 “궁”에 나타난 한국적 패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만화 “궁”과 드라마 “궁”에 나타난 한국적 패션이미지를 분석하고 현대패션산업에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논하시오.
( 위의 논제는 다음 순서로 서술하시오 )

(1) 궁의 개괄적 소개 ( 본 항은 A4용지 반장정도 분량 )
1) 궁의 작가소개
2) 주인공의 캐릭터분석
3) 작품제작연도
4) 분야
5) 스토리

(2) 궁의 패션분석
* 현재 패션에서 유행하고 있는 에스닉패션, 오리엔탈리즘과 한국미의 세계화 방향에 대해 연관지어 서술하시오
* 궁에 나타난 현대한복패션스타일의 특징에 대해 분석하시오
채경과 주변인물을 중심으로
(의상, 액세서리, 문양, 자수 헤어스타일, )

(3) 현재 한국영화 및 드라마, 만화 등에서 사극이나 역사성이 반영된 소재의 빈번한 등장과 함께 만화 ‘궁’이 나온 사회적 배경에 대해 서술하시오.

(4) 현대패션에 있어 전통복식과 영향과 현대패션산업화 가능성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패션에 나타난 의상과 전통의상을 비교하여 논할 것 )

본문내용

다시금 불러 일으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일 수도 있는 것이다.
(4) 현대 패션에 있어 전통복식의 영향과 현대패션산업화의 가능성
( 현대 패션에 나타난 의상과 전통의상을 비교 )
한복의 생활화에 대한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한복은 일상복이라기보다는 전통과 관련된 사람들이나 개성 강한 사람들의 전유물로만 남아있다. 1년에 한 번, 한복을 꺼내 입게 되는 설 명절이다. 사실, 명절 때마다 한복에 대한 글을 쓰면서도 필자는 근간에 한복을 제대로 갖춰 입어본 기억이 없다. 한복은 우리 민족의 의식구조와 정서, 기후에 맞게 정착된 고유 옷이다. 우리나라의 기본 복식구조는 고조선 이래 외세의 잦은 침략을 받은 탓에 다른 나라복식 문화의 영향을 적지 않게 받았지만 그래도 큰 줄기는 변하지 않았다.외래 복식 문화는 우리 복식에 세부적인 변화만을 가져왔을 뿐 고유 구조를 바꾸지는 못한 셈이다. 우리 민족 복식 문화의 뿌리는 중국적인 면보다는 오히려 서구적인 형태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복식 형태는 삼국시대 말기에 이르러 중국 양식을 많이 받아들이면서 변화를 겪는다. 또한 조선시대 말기에 개항과 함께 유입된 서양복식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복식은 기본구조에는 변함이 없으나 주변상황과 시대에 따라 변화를 거쳐 왔다. 하지만 중국 양식은 왕실과 귀족층 일부의 관복과 예복에만 국한되었고 서민들은 일상생활에서 우리 고유의 옷을 계속 입었다. 외래 복식과 고유 복식의 혼용이라는 독특한 이중구조를 낳았다. 이러한 이중구조 현상은 우리나라 복식 구성의 큰 특징이다.
한복은 또 선과 색이 아름다운 옷이다. 직선과 곡선이 조화를 이루지만 대부분 완만한 곡선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색은 음양오행을 바탕으로 한 오방색, 청·적·황·백·흑색이 기본인데 원시의상에서 볼 수 있는 강렬한 색이 아닌 천연염료를 사용한 은은하고 자연스러운 색을 추구했다. 이밖에 조각천을 이어 붙인 패치워크 기법과 궁중복과 예복에 사용된 화려한 자수도 한복의 미를 한층 높였다.
설윤형, 이신우, 진태옥, 앙드레 김 등의 디자이너들은 현대복식에 전통 복식의 색과 소재, 문양, 형태를 응용한 의상을 발표했다. 한국적인 이미지를 꾸준히 추구해온 이신우는 모시와 삼베를 소재로 하고 한복의 동정과 배래선 등을 현대의상에 적용하는 시도를 계속했다. 진태옥은 88올림픽을 기념하는 패션쇼에서 누빔과 조각보를 형상화한 의상들을 발표해 호평을 받았다. 설윤형은 전통 자수와 문양을 대담하게 적용했고 앙드레 김은 모시 같은 전통 소재를 이용한 이브닝드레스를 발표했다.
90년대에는 이 같은 한국의 디자이너들이 해외로 진출하면서 세계 속에 한복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신우, 이영희, 홍미화 등이 도쿄컬렉션, 파리컬렉션에 진출해 세계 시장에 한국의 전통이미지를 알렸다.
트렌드가 oriental mode나 ethinic일때 우리나라 디자이너들이 한복을 많이 응용하지만 요근래 들어서는 바로크나 글래머러스한 트렌드의 유행으로 많이 줄었다. 하지만 학생들의 작품이나 아트웨어에서는 아직도 많이 응용되고 있다. 한국의 유명 디자이너중에 한국적인 모티브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은 설윤형씨의 작품을 예로 들고 있습니다. 한복의 선이라던가 조각천을 이용한다던가 자수나 벨트 혹은 원단을 통해 한복의 느낌을 많이 낸다. 혹은 삼년쯤 전에 이신우씨의 작품을 보면 고구려분묘에서 따온 문양들을 사용한 것을 알수 있다. 한복은 혼례식 등에 맞춰 입는 예절복이 됐다. 중국풍과 일본풍 등 오리엔탈리즘이 유행하고 있었던 세계 패션시장에서 주목을 끌기 위해 한국적 이미지를 앞세웠다.
하이패션에서 한복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반면 대중패션은 캐주얼의 영향으로 '생활한복' 분야를 제외하고는 더욱 서구화했다. 빠르게 변모하는 유행패션에 발맞추지 못한 결과였다. 2000년 이후 한복은 전통을 고집하는 고급 혼례복과 빌려 입을 수도 있는 저가형으로 양분화됐다. 하이패션에서는 이전처럼 한국적인 것을 고집하기보다는 다원화된 사회 분위기를 반영하듯 다민족 성향의 특징을 뒤섞어 발표하기 시작했다.
데님에 한국적인 자수를 응용하는 강기옥, 모시·노방 같은 한복의 소재를 사용해 우아한 이브닝드레스를 발표하는 김지해 등이 대표적인 디자이너다.
일반인들은 한복을 즐겨 입지 않더라도 해외영화제에 한복을 곱게 차려 입고 무대에 오르는 여배우, 한류 열풍으로 아시아 국가들을 방문하는 배우들의 한복차림은 너무도 아름답고 우리들에게 뿌듯한 자부심을 솟구치게 만든다.
대장금의 인기로 우리 궁중음식의 인기가 높아졌듯이 한복도 인기를 얻지 말라는 법은 없다. 끊임없이 전통 한복을 고증, 재현하고 한복의 전통성을 현대적으로 개선해 세계적 문화상품으로 만드는 작업은 계속돼야 한다.
(5) 참고 문헌 및 과제 후기
*참고자료 : 「최경자와 함께한 패션 70년」
「생활한복 디자인」
「우리생활 100년-옷」
「www. imbc .com」
「패션 매거진 (패션 지오)」
「www. senssy. co. kr 」
「P2P 프로그램 파일구리- (만화 궁 다운로드에 사용)」
「어패럴 뉴스 」
「신문기사: 중앙 일보 」
「신문기사: 주간 한국」
「서적: 복식 의장학 」
「결혼 전문지- 웨딩 21 」
과제 후기 :
이번 의류패션연구 중간 과제를 수행하며 느끼고 깨달은 점이 많습니다. 평소에는 잘 보지 않는 만화도 다운 받아서 보고, 우리 과에서도 전공과목에서 제외된 한국복식을 자세히 살피는 과정이 흥미로웠습니다. 과제 수행 중 작년에 김정숙 교수님께 수강한 서양복식사의 에스닉과 오리엔탈리즘에 관한 내용이 나와서 반가웠으며 자칫 딱딱할 수 있는 주제를 드라마를 활용한 분석을 통해 수행하니 참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전통복식에 큰 관심을 가지고 현대패션산업화에 힘쓰고 싶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졸업작품전이 앞당겨져서 많이 분주하실 교수님께서 과제에 신경 써주신 점 고개숙여 감사드리오며 늘 최고의 쇼를 만들어 오셨듯 이번 졸업작품전도 준비시간은 짧지만 멋진 패션쇼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올리며 과제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키워드

만화,   패션,   한국,   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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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26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2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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