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제망매가 전문
2.배경설화 및 특징
3.삼국유사의 이해
4.작품에서 가장 인상깊은 곳
5.처용가의 전문
6.배경설화 및 특징
7.처용은 누구인가?
3. 결론
2. 본론
1.제망매가 전문
2.배경설화 및 특징
3.삼국유사의 이해
4.작품에서 가장 인상깊은 곳
5.처용가의 전문
6.배경설화 및 특징
7.처용은 누구인가?
3. 결론
본문내용
라고 하게 되었다. 동해 용이 기뻐하며 일곱 아들을 데리고 나타나 왕에게 사례한 뒤에, 한 아들에게 서라벌로 가서 왕의 정치를 돕도록 했다. 그 아들이 바로 처용이었다.
왕이 미녀를 골라 처용의 아내로 삼게 하고 처용에게 벼슬도 주었다. 처용의 아내가 무척 아름다웠기 때문에 역신이 흠모하여, 사람으로 변하여 밤에 처용의 집으로 가서 동침했다. 처용이 밤늦게 집에 돌아와 두 사람이 함께 누워 있는 것을 보고,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며 뒤로 물러나왔는데, 이 노래가 바로 <처용가>이다. ]
이 노래를 들은 역신이 본래의 모양으로 돌아와 처용에게 사죄하며, 앞으로는 처용의 얼굴만 보아도 그 곳에서 물러나겠다고 약속했다. 그 뒤부터 나라 사람들은 처용의 얼굴을 그려 문에다 붙임으로써 사악한 귀신을 물리치고 경사스러운 일을 맞아드리게 되었다고 한다.
<처용가>는 8구체 향가로 축사의노래이다. 풍자 또는 체념적인 어법과 제유법을 썼으며 특징으로는, 벽사 진경의 민속에서 형성된 무가이며, 고려와 조선시대에 걸쳐 의식에 사용되는 무용 또는 연희로 계승되었고, 체념과 관용을 바탕으로 한 축사의 노래이며, 영탄을 통해 분노와 슬픔, 체념과 관용의 감정을 동시에 드러내었고, 관탈민녀형 설화와 내용이 유사하다.
이 시는 4구체, 8구체, 10구체 향가중, 현재 두 수만 전해지는 8구체 향가중의 하나로 신라의 마지막 향가로 ‘고려가요’의 <처용가>의 모태가 되었으며, 이는 <삼국유사> 권2에 전해진다.
내 노래도 크게 세부분으로 나눠지며, 1~4구는 서라벌의 달 밝은 밤이라는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제시하고, 아내와 역신의 동침이라는 사건의 정활을 드런내는 부분이다. 5~6구는 대상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
‘처용가’를 주술적인 무가로 보는 관점에서는, 이 부분이 역신으로 하여금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게 하는 기능을 가지는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마지막 7,8구는 아내와 역신 사이의 부정에 대한 체념 또는 관용의 태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작품의 표면적 차원에서는, 자신의 아내가 이미 다른 남자의 여자가 되어 버린 상황에 대한 체념이자, 부정의 내용이나 ‘처용무’의 전승 등 맥락을 고려하면, 이 부분은 관용의 태도로써 역신을 물리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7. 처용이 누구인가?
역시 처용에 대한 이야기를 들자면, <삼국유사>에 의하면 서기 880년경 처용이 동해 바다에 나타났다는 기록이 있다. 눈이 크고 코가 오똑하여 누가 보아도 외지인이 틀림없는 처용을 두고 그 동안 아랍인일 가능성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고 한다. 그 가능성은 무엇보다 당시 통일 신라시대에 신라의 개운포(울산)까지 올 수 있었던 행상 세력은 중국과 일본을 제외하면 아랍 상인일 수밖에 없는 상황론에 근거한다. 845년경에 편찬된 아랍 지리서 ‘왕국과 도로 총람’에 의하면 아랍인들은 자연 환경이 뛰어나고 금이 많이 나는 신라를 동경하여, 많은 아랍인들이 한반도로 건너가 영구정착했다는 사실을 적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 결 론
고대문학 작품을 오랜만에 다시 음미해보고 이런저런 자료를 찾아보며, 몰랐던 이야기나 향가에 담긴 뜻을 재조명해보면서, 문학적 감성을 다시금 일깨워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던 같다.
직장 생활속에서 틈틈이 책을 읽고 공부하며, 복잡한 일상속에서 예전 한창때 고등학교때 감수성 풍부한 나로 되돌아 간 듯한 착각을 할 정도로 기억에 남는 작품탐구 활동이 되었으며, 이에 향가 서동요, 헌화가, 도솔가, 풍요도 읽어보게 되었고, 모죽지랑가, 안민가 찬기파랑가 등 작품들도 다시 한 번 읽어보며 그 작품속에 담긴 문학사적 가치를 재조명해 보는 일도 참 재미있을 것 같다. ^^*
왕이 미녀를 골라 처용의 아내로 삼게 하고 처용에게 벼슬도 주었다. 처용의 아내가 무척 아름다웠기 때문에 역신이 흠모하여, 사람으로 변하여 밤에 처용의 집으로 가서 동침했다. 처용이 밤늦게 집에 돌아와 두 사람이 함께 누워 있는 것을 보고,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며 뒤로 물러나왔는데, 이 노래가 바로 <처용가>이다. ]
이 노래를 들은 역신이 본래의 모양으로 돌아와 처용에게 사죄하며, 앞으로는 처용의 얼굴만 보아도 그 곳에서 물러나겠다고 약속했다. 그 뒤부터 나라 사람들은 처용의 얼굴을 그려 문에다 붙임으로써 사악한 귀신을 물리치고 경사스러운 일을 맞아드리게 되었다고 한다.
<처용가>는 8구체 향가로 축사의노래이다. 풍자 또는 체념적인 어법과 제유법을 썼으며 특징으로는, 벽사 진경의 민속에서 형성된 무가이며, 고려와 조선시대에 걸쳐 의식에 사용되는 무용 또는 연희로 계승되었고, 체념과 관용을 바탕으로 한 축사의 노래이며, 영탄을 통해 분노와 슬픔, 체념과 관용의 감정을 동시에 드러내었고, 관탈민녀형 설화와 내용이 유사하다.
이 시는 4구체, 8구체, 10구체 향가중, 현재 두 수만 전해지는 8구체 향가중의 하나로 신라의 마지막 향가로 ‘고려가요’의 <처용가>의 모태가 되었으며, 이는 <삼국유사> 권2에 전해진다.
내 노래도 크게 세부분으로 나눠지며, 1~4구는 서라벌의 달 밝은 밤이라는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제시하고, 아내와 역신의 동침이라는 사건의 정활을 드런내는 부분이다. 5~6구는 대상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
‘처용가’를 주술적인 무가로 보는 관점에서는, 이 부분이 역신으로 하여금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게 하는 기능을 가지는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마지막 7,8구는 아내와 역신 사이의 부정에 대한 체념 또는 관용의 태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작품의 표면적 차원에서는, 자신의 아내가 이미 다른 남자의 여자가 되어 버린 상황에 대한 체념이자, 부정의 내용이나 ‘처용무’의 전승 등 맥락을 고려하면, 이 부분은 관용의 태도로써 역신을 물리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7. 처용이 누구인가?
역시 처용에 대한 이야기를 들자면, <삼국유사>에 의하면 서기 880년경 처용이 동해 바다에 나타났다는 기록이 있다. 눈이 크고 코가 오똑하여 누가 보아도 외지인이 틀림없는 처용을 두고 그 동안 아랍인일 가능성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고 한다. 그 가능성은 무엇보다 당시 통일 신라시대에 신라의 개운포(울산)까지 올 수 있었던 행상 세력은 중국과 일본을 제외하면 아랍 상인일 수밖에 없는 상황론에 근거한다. 845년경에 편찬된 아랍 지리서 ‘왕국과 도로 총람’에 의하면 아랍인들은 자연 환경이 뛰어나고 금이 많이 나는 신라를 동경하여, 많은 아랍인들이 한반도로 건너가 영구정착했다는 사실을 적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 결 론
고대문학 작품을 오랜만에 다시 음미해보고 이런저런 자료를 찾아보며, 몰랐던 이야기나 향가에 담긴 뜻을 재조명해보면서, 문학적 감성을 다시금 일깨워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던 같다.
직장 생활속에서 틈틈이 책을 읽고 공부하며, 복잡한 일상속에서 예전 한창때 고등학교때 감수성 풍부한 나로 되돌아 간 듯한 착각을 할 정도로 기억에 남는 작품탐구 활동이 되었으며, 이에 향가 서동요, 헌화가, 도솔가, 풍요도 읽어보게 되었고, 모죽지랑가, 안민가 찬기파랑가 등 작품들도 다시 한 번 읽어보며 그 작품속에 담긴 문학사적 가치를 재조명해 보는 일도 참 재미있을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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