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학기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유비쿼터스시대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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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유비쿼터스 컴퓨팅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성 Ⅲ.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핵심기술 1. 센서 기술 2. 프로세서 기술 3. 커뮤니케이션 기술 4. 인터페이스 기술 5. 보안 기술 Ⅳ. 유비쿼터스 환경의 미래시나리오 Ⅴ. 나가며 참고문헌 1. 유비쿼터스 컴퓨팅에 대하여.hwp 2. 유비쿼터스 환경의 구현을 위한 주요 기술.hwp 3. 유비쿼터스시대스포츠분야에서의미래모습.hwp 4. 유비쿼터스에 대한 이해.hwp

본문내용

유비쿼터스 컴퓨팅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XEROX 중앙연구소인 PARC의 마크 와이저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마크 와이저는 1988년 ‘사용하기 쉬운 컴퓨터 연구’를 하던 중에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착상하였다. 그는 “컴퓨터는 우리가 그 존재를 인식하지 않은 형태로 생활 속에 점점 파고 들어 확산될 것이다. 한 개의 방에 수백 개의 컴퓨터가 있고, 그것들이 케이블과 무선 양쪽의 네트워크로 상호 접속되어 있을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다. 현재의 컴퓨팅 패러다임에서는 사람이 컴퓨터를 조작하는데 신경을 써야 하지만, 만약 컴퓨터 조작이나 장소의 성가심을 없앤다면 사람들은 보다 자유롭게 하고자 하는 바를 추구할 수 있고, 이것이 곧 인간중심의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며,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궁극적으로 구애받지 않는 자유롭고 편한 컴퓨팅의 세계를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하에서 사용자들은 컴퓨터나 컴퓨팅 자체에 신경을 쓰기보다는 ‘구현하고자 하는 업무의 내용과 질’에 신경을 쓰게 된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들이 컴퓨터의 존재를 잊게 될 정도가 된다. 마크 와이저는 연장에 익숙한 목수가 연장의 존재 자체를 잊고 물건 제작에 몰두하게 되는 것과 유사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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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학년/학기1학년/1학기
  • 해당자료학과컴퓨터과학과
  • 자료출간일2010.03.23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605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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