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 학생운동을 통해 본 중국 현대사에 대한 논의(중어중문학과 중국현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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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5·4 학생운동을 통해 본 중국 현대사에 대한 논의(중어중문학과 중국현대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5·4 운동의 개요

Ⅱ. 5·4학생운동의 배경
1. 제1차 세계대전과 황금시대
2. 신문화운동과 반전통 사상
(1) 신사상운동
(2) 신문학운동
3. 북경대학의 개혁

Ⅲ. 5·4운동의 전개
1. 학생조직의 형성
2. 5·4북경 학생시위와 운동의 발전
3. 6·3과 학생운동의 확산

Ⅳ. 5ㆍ4 운동의 성격

Ⅴ. 5ㆍ4 운동의 영향
1. 민중의 힘에 대한 자각
2. 노동운동의 활성화
3. 현대문학의 시작

Ⅵ. 결론(5·4운동에 대한 개인의견)

본문내용

항상 언어를 압도했다. 말하자면 문자가 항상 구어를 압도했습니다. 어는 정도 압도했느냐 하면 위진 시대의 조비는 『전론논문』에서 “문장이란 국가를 다스리는 큰 작업이고, 불후의 큰 일”이라고 했을 정도입니다. 또한 중국 최고의 문화비평가 유협은 『문심조룡』원도 편에서 “문자의 덕은 매우커서 천지와 더불어 태어났다. 인간은 천지의 중심인데, 중심이 생겨야 말이 이뤄지면 문장이 분명해진다.” 라고 했습니다. 서면어는 이토록 위대하다는 것이요. 그래서 문장에 도(道)를 기탁한다느니, 도를 밝히는 도구라느니 하는 주장이 역대로 등장했던 것이입니다. 그토록 신성하고 위대한 것이 글이었습니다.
요컨대, 중국 전통에서 서면어는 항상 구어를 압도했고, 심하게 이야기해서 구어는 서면어를 모방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 점은 표음문자인 서양의 경우 구어가 항상 서면어를 압도했던 것과는 정반대의 패러다임이다. 신문학 운동은 위와 같은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뒤집는 것이었습니다. 언어매체가 변하는 시기가 곧 문명사의 전환점이었던 역사를 기억한다면 이런 변화는 문자 위주로 유지되었던 사유체계를 뒤집을 뿐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을 철저히 분해 시켜 버렸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언어 매체의 위치변화로 인해 기존의 사유체계와 핵심이 붕괴되었고 따라서 정치사회문화 역시 혁명적인 구조 조정을 겪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신문학 운동과 함께 중국의 젊은 학생들이 거리로 뛰쳐나간 54학생 운동도 이러한 정신적 구조조정이 그 배경에 있었던 것이다.
신문학 운동 이후 중국의 현대문학은 시대적 배경에 따라 순수 문학파와 현실 함여파의 논쟁, 혁명 문학적 제기와 좌익문학의 전개, 반공 문학과 향토문학, 상흔 문학과 반성 문학등을 거치며 점차 세계적인 수준에 육박하게 됩니다. 그 성과는 노벨문학상의 수여로 인정받게 되는 데 주인공은 바로 고행건(高行健)이다.
Ⅵ. 결론(5·4운동에 대한 개인의견)
5·4운동은 1919년 5월 4일, 산동문제에 대한 파리강화회의의 결정이 발단이 되어서 북경에서 일어난 애국운동이었다. 그리고 전통적인 구질서에 대한 반대투쟁이기도 하였다. 1915년에 시작된 신문화운동을 통하여 성장한 신지식인들과 학생들이 주도하여 일어난 54운동은 중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방면에 심대한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중국현대사의 출발점으로 평가된다. 5·4시기는 주아국사회에 있어서 하나의 전환기였다. 정치적으로는 軍閥割據, 제국주의의 침략이 강화되는 혼란기였고 경제적으로는 1차 세계대전의 결과 미족산업이 단기적 번영을 이룩하여 노동자들의 양적 증가가 이루어진 시기였다. 문화적으로는 북경대학을 중심으로 일어난 신문화운동으로 학생들이 봉건적 사고방식에서 탈피하여 학생자치를 위한 학생조직을 활성시킨 시기였다. 이와 같은 사회배경을 바탕으로 1차 세계대전 종결과 더불어 파리강화조약 조인거부, 매국상 관료의 파면을 요구하는 학생애국운동이 일어날 수 있었던 것이다. 5·4시기의 학생들은 전통교육을 받은 구세대와는 뚜렷이 구분되는 의식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정치사회적인 의식의 성장과 더불어 개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인식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준 것은 신문화운동이었다. 학생들은 신문화운동을 겪는 과정을 통해 신사상의 영향아래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였고 중국이 처한 현실을 분명히 인식하였기 때문에 당면한 현실적인 모순을 해결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민족주의적인 애국사상을 고취하였다. 더불어 실시되었던 북경대학의 개혁은 학문과 사상의 자유를 통해 학생활동을 최대한 보장했고 외부의 정치인적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학생들이 정치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었다.
5·4사건 이전에 중일공동방적군사협정 분대 운동이 전개된 후 학생들은 조직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고 이후 전국적 학생조직인 학생국국회가 성립되어 학생운동이 정치적인 운동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1차대전이 공리가 강권을 이긴 전쟁이라는 환상속에 21개조 요구 및 기타 불공정한 조약들이 폐기 될 것이라는 낙관을 가졌던 지식인들은 파리강화회의가 일본의 승리로 돌아가자 북경대학을 중심으로 5월 4일 시위를 시작하였다. 5·4시위 과정을 거치면서 학생들의 군벌정권과 제국주의국가들에 대한 환상이 깨어짐으로서 조직적인 운동을 실현시키기 위한 북경중등이상학교학생연합회가 성립되었다. 채원배의 사임으로 북경학생들이 동맹수업거부를 결의하고 곽침광추도대회 이래 운동의 양상이 변화되어 십인단, 일화배척, 『오칠일간』발간 등 단순한 시위형식에서 벗어나 내용성 있는 조직을 활상화시켜 나감으로써 운동세력이 각계각층으로 확산되었다. 63대체포 이후 학생애국운동은 상인, 노동자와 연합함으로써 상해를 중심으로 삼파 투쟁이 전개되어 매국 삼관료가 파면되고 28일 파리강화조약이 거부되었다. 학생들의 상인, 노동자와의 연합은 학생운동에 질적 전환을 가져왔으며 한편으로는 이 시기 전국학생연합회가 상해에서 성립됨으로서 학생운동의 중심지는 상해로 이전되었다. 이러한 五四운동기의 학생운동이 중국사회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였다. 5·4운동을 위해 민중이 정치사회적으로 능동적 역할을 담당하는 역사적 주체로 성장해 나갈 수 있었으며, 민중의 힘에 대한 자각은 학생들을 민중운동에 투신시켜 민중들의 역량을 강화시켰다. 또한 일제침략에 대항하는 5·4학생운동을 거치면서 제국주의 군벌의 본질을 깨달음으로써 학생운동의 반제 반군벌 투쟁으로 발전하여 그 과정에서 중국민의 국민의식이 형성, 확립되어간 사살은 근대적 국민국가 형성의 지표로서 중요한 역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 ≪ 참 고 문 헌 ≫
1. 리쩌허우, 김형종옮김 / 『중국현대사상사론』, 한길사, 2005
2. 김정화, / 『5ㆍ4 운동의 사상사』, 일월서각, 1983
3. 주책종, / 『5ㆍ4 운동』, 광민사, 2002
4. 마쯔마루 미찌오외 / 『중국사 개설』, 한올 아카데미, 2003
5. 신성호·윤혜영 /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도서출판장원2003
6. 존 킹 페어뱅크 / 『신중국사』, 까치, 2003
7. 이인호 /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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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27
  • 저작시기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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