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중국의 대중음악
2. 추이지앤 소개
3. 추이지앤 음악의 특징
4. 추이지앤 록음악이 대중에 인기를 끌지 못하는 이유
5. 추이지앤 록음악이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
6. 추이지앤 음악의 감상과 분석·평가
7. 참고문헌
2. 추이지앤 소개
3. 추이지앤 음악의 특징
4. 추이지앤 록음악이 대중에 인기를 끌지 못하는 이유
5. 추이지앤 록음악이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
6. 추이지앤 음악의 감상과 분석·평가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악이 높이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6. 추이지앤 음악의 감상과 분석·평가
추이지앤의 가사에는 록음악에 볼 수 없는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다. 최대한의 감정억제로 비속어 혹은 욕설같은 단어는 찾아 볼 수 가 없다.
창법의 경우는 어떤 경우에도 극단적인 절규로 나아가지 않는 록음악보다는 서사적인 포크음악에 가깝다고 느껴진다. 록음악에 흔히 볼 수 있는 리드기타의 간주부분과 강한 비트의 드럼은 추이지앤의 음악에 지배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다. 이것은 추이지앤의 개인의 음악적 온건성을 말해주는 일이겠지만, 그와 함께 중국의 대중문화에 가해지고 있는 유형무형속의 속박과도 연관되어 있었을 것으로 짐작되는 부분이다.
추이지앤의 음악은 천안문사태와 동시에 민중이 부르는 가요성격을 띄게 되었다. 이후의 추이지앤의 음악은 국가적 정치적 억압에 굴하지 않고 지금까지 꾸준한 활동을 보이고 있으며, 수많은 음악적 요소와 음향효과를 사용하여 록음악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초기 그의 음악과는 다른 변화로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이와 같은 혼란스러운 모습을 자신이 지향해온 록음악의 해제로 보아야 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중국적 얼터너티브 락의 모색이라 봐야할지 판단하기 어렵게 되었다.
그래도 추이지앤의 중국대중음악의 의미 실로 크다고 할 수 있다. 청년문화로부터 도시의 하위문화로 방향을 전환한 뒤 제기되어 온 개혁개방의 과실로부터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폭을 넓혀다는 점, 특히 가난하지만 소박하게 살고 있는 변방 농민들의 생활에 대한 관심이 강화되는 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어느 한 팬이 이렇게 말했다. “추이지앤은 늙었다. 그의 노래를 듣는 사람들도 늙었다. 난 이제 늙은 것 같다. 대학 시절 캠퍼스에서 온종일 추이지앤의 노래를 목이 터져라 불렀는데 벌써 졸업한지 6년이나 흘러버렸다. 이제 공을 찰 힘도 없고 노래 들을 힘도 없다. 나도 추이지앤도 늙었다. 요즘 신세대들은 추이지앤의 노래를 이해 못한다. 우리 30살이나 그 위쪽 나이 먹은 사람들이나 이해한다. 하지만 난 아직도 추이지앤의 '붉은 천' '꽃집 아가씨' '가행승' '붉은 깃발의 알'을 좋아한다. ”
이렇 듯 추이지앤도 시대흐름과 맞물려 대중 속에 잊혀지는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7. 참고문헌
중국음악의 역사 , 리우짜이성, 민속원, 2004
대중음악으로 이해하는 중국 , 위아이청, 학고방, 2005
중국 문화의 이해, 변성규, ㈜학문사, 2003
6. 추이지앤 음악의 감상과 분석·평가
추이지앤의 가사에는 록음악에 볼 수 없는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다. 최대한의 감정억제로 비속어 혹은 욕설같은 단어는 찾아 볼 수 가 없다.
창법의 경우는 어떤 경우에도 극단적인 절규로 나아가지 않는 록음악보다는 서사적인 포크음악에 가깝다고 느껴진다. 록음악에 흔히 볼 수 있는 리드기타의 간주부분과 강한 비트의 드럼은 추이지앤의 음악에 지배적인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다. 이것은 추이지앤의 개인의 음악적 온건성을 말해주는 일이겠지만, 그와 함께 중국의 대중문화에 가해지고 있는 유형무형속의 속박과도 연관되어 있었을 것으로 짐작되는 부분이다.
추이지앤의 음악은 천안문사태와 동시에 민중이 부르는 가요성격을 띄게 되었다. 이후의 추이지앤의 음악은 국가적 정치적 억압에 굴하지 않고 지금까지 꾸준한 활동을 보이고 있으며, 수많은 음악적 요소와 음향효과를 사용하여 록음악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초기 그의 음악과는 다른 변화로 받아들일 수 있겠지만, 이와 같은 혼란스러운 모습을 자신이 지향해온 록음악의 해제로 보아야 할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중국적 얼터너티브 락의 모색이라 봐야할지 판단하기 어렵게 되었다.
그래도 추이지앤의 중국대중음악의 의미 실로 크다고 할 수 있다. 청년문화로부터 도시의 하위문화로 방향을 전환한 뒤 제기되어 온 개혁개방의 과실로부터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폭을 넓혀다는 점, 특히 가난하지만 소박하게 살고 있는 변방 농민들의 생활에 대한 관심이 강화되는 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어느 한 팬이 이렇게 말했다. “추이지앤은 늙었다. 그의 노래를 듣는 사람들도 늙었다. 난 이제 늙은 것 같다. 대학 시절 캠퍼스에서 온종일 추이지앤의 노래를 목이 터져라 불렀는데 벌써 졸업한지 6년이나 흘러버렸다. 이제 공을 찰 힘도 없고 노래 들을 힘도 없다. 나도 추이지앤도 늙었다. 요즘 신세대들은 추이지앤의 노래를 이해 못한다. 우리 30살이나 그 위쪽 나이 먹은 사람들이나 이해한다. 하지만 난 아직도 추이지앤의 '붉은 천' '꽃집 아가씨' '가행승' '붉은 깃발의 알'을 좋아한다. ”
이렇 듯 추이지앤도 시대흐름과 맞물려 대중 속에 잊혀지는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7. 참고문헌
중국음악의 역사 , 리우짜이성, 민속원, 2004
대중음악으로 이해하는 중국 , 위아이청, 학고방, 2005
중국 문화의 이해, 변성규, ㈜학문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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