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의 이론과 사례, 치료적 개입, 치료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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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의 이론과 사례, 치료적 개입, 치료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이론의 발달배경
2.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의 특징
3. 보웬 가족치료이론의 기초
1) 진화모델
2) 연속 모델
4. 용어설명
1) 자아분화(Differentiation Of Self)
2) 삼각관계(Triangles)
3) 핵가족 정서체계(Nuclear Family Emotional System)
4) 가족투사과정(Family Projection Process)
5) 다세대 전수과정(Multigenerational Transmission Process)
6) 출생 순위(Sibling Posision)
7) 정서적 단절(Emotional Cutoff)
8) 사회 정서적 과정(Societal Emotional Process)
5. 치료적 개입
1) 치료 목표
2) 치료 방법
6. 치료과정
1) 부부와의 가족치료
2) 한사람과의 가족치료
7. 치료기법과 치료자의 역할
1) 치료기법
2) 치료자의 역할
8. 보웬 가족치료의 사례 및 적용
1) 사례 소개
2) 가족사
3) 치유의 길
4) 치유구조
5) 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는 형성되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가족관계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정서적으로 소원한 부부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부부간의 인격적인 존중과 더불어 사회의 가치관의 변화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친밀감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 자신을 드러내는 것으로 자신의 감정, 마음 속의 생각, 필요한 욕구를 함께 나누는 것을 포함한다.
인격적으로 동등한 관계에서 자신의 내적인 감정세계를 부부가 함께 나눌 수 있을 때 부부의 진정한 친밀감 형성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부부는 아동기 때 아름다운 추억이나 기억나는 이야기 등 자신의 감정을 서로에게 진솔하게 말하고 서로 자신들의 정신과 신체의 아픈 것을 나누며 연약한 점을 보임으로써 배우자를 자신만의 공간에 초대하는 것이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부부 서로를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거린(P. G. Guerin)의 ‘대치된 이야기(displacement story)'는 비슷한 문제를 가진 다른 가족의 얘기를 하는 것이다. 가족 구성원이 가족체계에서 객관적인 눈으로 자신의 역할을 보기 위한 방법으로 부부의 친밀도를 높이는 데 아주 효과적이다. 상대방을 향한 부드러운 몸짓과 그리고 성적인 접촉에 이르기까지 부부가 함께 하려는 작은 시도는 정서적으로 소원한 관계를 해결해준다. 특히 상대방의 언어 또는 대화방법을 파악하고 신뢰와 격려가 깃든 수용적이며 지지적인 부부의 대화는 더욱 친밀한 부부관계로 발전시켜 줄 것이다. 사회의 가치관 변화와 부부의 성숙한 인격이 동반될 때 비로소 부부의 진정한 친밀감 형성은 이뤄진다.
이상으로 치유점을 제시하면서 가족들의 새로운 관계개선을 위해 시어머니와 손자녀의 하위체계를 강화하고, 남편과 아내의 부부하위체계를 강화하여 시어머니를 부부와 형성되었던 삼각관계에서 이탈시켰다. 삼각관계의 해체는 고부의 문제를 해결시켜줄 뿐만 아니라 그동안 고부 갈등의 근원으로 삼각관계에 감추어져 있던 시어머니와 남편과의 미해결된 문제가 드러나게 되고 부부의 문제에 대해 진솔하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므로 가족구성원들의 가족관계가 재정비되어 건강한 가족체계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5) 평가
보웬의 이론은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진단의 틀로서 각별히 평가되고 있으며 현재 본 사례는 진행상 비교적 초기단계에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진단을 중심으로 사례를 상세히 소개하였으며 치유의 길을 제시해 보았다. 본고에서는 M부인의 사례를 진단함에 있어 M부인의 진술을 바탕으로 가계도를 작성하고 Ⅲ장에서 소개한 보웬 개념들을 중심으로 M부인의 사례와 가계도를 분석하였다.
치유과정에서는 가족구성원들이 자신들의 딜레마를 깨닫고 잘못된 관계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을 유도하기 위해 질문하기의 기법이 사용되어졌다. 시어머니와 부정적인 관계를 청산하고 탈삼각관계를 시도하기 위해 고령의 시어머니인 점을 감안해서 며느리의 태도변화가 선행되었다.
미온적이나마 변화가 일어났는데 원천적으로 부정적인 관계를 벗어나서 여성이라는 동질의식을 가지고 마음속의 이야기를 조금씩 나눌 수 있게 되었다. 아직까지 M부인이 주도적인 가운데 고부의 문제에 접근하고 있으나 시어머니와 아들의 적응능력을 지지해 주거나 강화시켜주어서, 갈등에 대응하게 되는 가족환경의 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자아분화를 향상시켜 삶의 변천과정을 잘 통과하도록 돕고자 한다. 특별히 모든 가족관계에서는 일대일의 관계를 통해서 진정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였다고 생각한다. 남편의 경우 모자의 문제를 전혀 인정하지 안했지만 조금씩 시각의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M부인이 노력하는 만큼에 비해 적극적이지 못하다할지라도 새로운 관계 형성하고자 하는 필요성에 대해선 공감하고 있다.
M부인의 사례를 통해서 이 모든 것들을 종합해 볼 때 홀시어머니와 외며느리의 갈등은 남녀 차별적인 전통적인 한국 가족에서는 외부적으로 증상이 없어도 심리적으로 부부가 갈등관계, 정서적 단절, 융해 등의 상태일 경우가 많다. 심리적으로 열세에 있는 부인이 남편과의 긴장 상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 때는 부부 관계를 유지시킬 수 있는 방법은 자식과 삼각관계를 이루어 자식과 친밀감을 형성하여 해결하고자 한다. 그러나 아들이 결혼을 하게 되면 이 삼각관계는 며느리를 포함한 삼인군의 삼각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삼각관계에서는 세 사람 중 두 사람의 관계가 용해되어 밀착되면 다른 두 사람의 관계는 갈등 관계가 되기 때문에 어머니와 아들 사이의 분화도에 따라 고부 갈등이 형성될 것이다. 특히 이러한 관계 양식은 삼각관계를 형성케 하는 가족 투사 과정을 통하여 반복되고 대대로 전달된다. 이와 같이 가부장적 가치관이 뿌리 깊게 내린 가족일수록 분화정도가 낮게 되고 감정적으로 치우치게 되며, 부모와 자녀간의 분리가 잘 이루어지지 못하여 아들이 결혼을 하여도 며느리와 독립된 하위체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아들은 부모 특히 어머니에게 의존되어 고부갈등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가부장적인 역기능 사회체계와 가족체계에 따르는 시어머니는 정서적으로 미분화되어 자녀세대에 전달 되고 사회전체에 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아쉽게도 우리에게는 전통적인 모범 가족상만 있을 뿐 변화된 가족 형태에 대한 전형이나 모델이 없다. 그 속에서 시어머니와 며느리들은 긍정적인 고부상과 부정적인 고부상의 두 가지의 상반된 모델을 놓고 계속 자신과 싸우는 중이다. 한희주, "홀시어머니와 외며느리의 갈등해소를 위한 목회상담", 이화여자대학교, 2003
참고자료
1. 김용태, "가족치료 이론", 서울: 학지사, 2001.
2. 이선혜, "보웬 이론의 문화적 보편성과 특수성에 관한 一考” <한국가족치료학회지>, 2000.
3. 김유숙,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1998.
4. 이주현, "부모-자녀간의 성경적 관계 모델 연구", 총신대학교, 2005.
5. 송성자, "가족과 가족치료", 서울: 법문사, 1995.
6. 송정아. 최규련,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서울: 도서출판 하우, 1997.
7. 한희주, "홀시어머니와 외며느리의 갈등해소를 위한 목회상담", 이화여자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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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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