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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論

Ⅱ. 孟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1. 孟子의 생애(B.C 372-B.C 289)
2. 시대적 배경
3. 孟子의 사상

Ⅲ. 孟子의 내용
1. 梁惠王 편
2. 公孫추 편
3. 謄文公 편
4. 離 婁 편
5. 萬 章 편
6. 告 子 편
7. 盡 心 편

Ⅳ. 結 論

본문내용

서, 군왕이 인정과 덕치를 해야 하고 일반 백성은 교육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지, 일반 백성 즉 평민계급의 입장이나 군왕 정치역학진일 입장을 고려하여 자신의 수상을 폈다고 보기는 어렵다.
孟子의 寡慾設, 養氣論은 바로 그의 性善說에 근거한 良知良能設, 仁義內在設의 전개며, 天爵人爵設, 君經民貴設 역시 인성적 차원의 정 치론 이다. 여기에 현실적으로 부득이한 경우에는, 다시 天命設이나 權導論을내 세웠다.
恒産設을 주장하고 井田制를 강조했지만, 맹자는 백성은 선비와는 본질이 다른 부류임을 분명히 했다. 그들이 농사를 제때에 짓고 부모처자를 봉양하며 한곳에서 인륜질서를 지키며 살게 하는 것이 치자의 도리라고 여겼지만, 백성은 언제나 勞力子요, 貢稅人이며, 피교육자에 불과했다. 그런 반면에 四君子는 나아가 벼슬을 하여 임금을 바로잡고, 백성에게 모범을 보여 교육을 하기 때문에 막중한 사명을 부여받은 것으로 간주하였다. 맹자는 어떤 일을 專心致志추구할 것을 요구하였고, 목표를 높게 멀리 두기를 바랬으며, 詩文의 문 면보다도 그 속의 眞儀를중시 하기 도 했다.
이와 간은 맹자의 人性哲學과 經世哲學은 어떤 경우는 아주 소박하고 어떤 경우는 아주 심오하지만 결국 인간의 주위에서 현실적으로 나타나는 諸相을, 孟子 나름의 양심적인 판단과 일관된 논리로 설파하여 상당한 설득력과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었다. 물론, 이것을 오늘날 심리학이나 논리학 또는 정치학, 경제학, 교육학에 비교할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인간의 본성에 호소한 그 나름의 도한 웅변과 설득의 철학은 오늘날에도 길이 음미해 볼 만한 충분한 가치를 지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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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28
  • 저작시기200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6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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