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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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미니즘과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말
1. 페미니즘이란?
2. 페미니즘 교육의 의의
3. 페미니즘과 교육
4. 양성평등과 교육
5. 교육에서의 성불평등
6. 나아가야 할 방향
7. 교육적 시사점

Ⅲ. 나가는 말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는 문제 중의 하나가 성별에 따라 불평등한 지위를 부여하는 점이다. 교과서를 보면, 웃어른에 대한 예절을 가르친다든지, 아이에게 사회제도의 문제 등 바르게 바라볼 수 있도록 훈계하고 가르침을 준다든지, 전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역할을 할아버지, 아버지 등 남성들에게 반복적으로 부여하고 있다. 이는 자녀양육자로서 아동의 의식주를 돌봐주고 정서적 안정을 책임지는 것으로 묘사되는 여성의 역할과 분명한 대조를 이룸으로써, 도덕적 가르침을 주는 사람, 전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으로서의 남성의 권위를 한층 부각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남성이 여성보다 지도력과 도덕성, 전문성에 있어서 더 권위 있는 우월한 존재라는 인식을 갖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6. 나아가야 할 방향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장 중요한 학교 교과서에서도 남 여 역할의 불평등한 성 역할을 많이 찾을 수 있다. 하루 중의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아동들은 여러 성 역할 사회화 매체 중에서도 교과서를 통한 성 역할 사회화에 커다란 영향을 받고 있고 또한 교과서를 통해 사회적인 사실을 배울 뿐 아니라 그 사회의 이념, 가치와 규범을 형식적으로 또는 잠재적으로 전수 받아 아이들 나름대로의 남 여 역할에 대한 태도와 의식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교과서는 마땅히 현재의 모습만 반영할 것이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 미래의 바람직한 인간상 및 이에 따른 양성 평등적인 성 역할을 제시하여야만 한다.
교과서 내용 속에는 남성은 주체적이고 적극적이며 남 앞에 나서기를 잘하고 결정을 쉽게 내리며 다른 사람의 감정에 예민하지 못한 비 정서적이며 남을 의식하지 않는 개인주의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존재인 반면에 여성은 소극적이고 의존적이며 타인의 감정에 예민한 정서적인 존재이면서 착하고 예쁜 순종적인 존재여야 한다는 남성 중심의 전통적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따른 전통적인 성 역할 고정 관념적인 남 여의 성향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것은 모두 과거의 역사나 현재에 설정된 사회, 문화적 규범과 가치를 통하여 남녀를 구별 또는 차별함으로써 사회가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여성은 남성과 동등하지 않다는 성 불평등적 편견을 계속 교과서에 담고 있는 것이므로 성 평등적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즉, 교과서에 나타난 내용이 모든 인간이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남성, 여성이라는 이분법적 틀을 버리고 그 안에서 다양성과 개방성을 확보하면서 각기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하겠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부터 성인에 대한 바른 가치관과 성 역할에 대한 차별이 아닌 구별로서 서로 상부상조하며 살아가는 교과 내용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7. 교육적 시사점
우리는 평등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평등을 자유롭게 누리기 위해 거쳐 온 과정을 살펴보면,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평등이 그렇게 쉽게 얻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의 학교 교육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과서나 교사의 언어 등에서 이루어지는 차별적 내용에 대해 알아보면 우리가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많은 부분에서 아직도 진정한 양성평등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사실 양성평등이라는 말은 그 말 자체에서 모순점을 갖고 있기도 하다. 양성평등이라는 말 자체가 성(性)을 분리해서 생각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가 궁극적으로는 양성평등이 이루어져 양성평등이라는 말 자체가 사라지는 것을 지향해야 한다. 그러한 과도기적 과정에서 양성평등이라는 말은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학교에서 발생하는 성차별적인 교육을 이해하고 양성이 평등한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누구보다도 교사가 스스로 바람직한 의식을 가지고 바람직한 성역할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교사 스스로 양성평등 의식을 고취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교사의 노력은 학생 지도에 자연히 연결될 것이며, 학생들과 함께 양성평등교육을 실천하려는 자연스런 문화가 형성될 것이다.
Ⅲ. 나가는 말
예전 수업시간에 피억압자에 대한 교육을 배울 때 여성도 피억압자란걸 알고 잠시 멍해졌던 기억이 난다. 여성장애인이면 이중의 고통을 가진다는, 여성으로서의 사회적 약자, 장애인이라는 사회적 약자. 그 수업시간에 봤던 여섯 개의 시선 영화가 생각난다. 외모 가꾸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여고생들과 다섯 번째 영화인 ‘얼굴값’은 무의식 깊은 곳까지 뿌리내려진 ‘병적'인 차별의식을 드러내고 있었다. 얼굴이 예쁜 주차 매표 요원이 운전사와 시비가 붙었는데 결국은 ‘얼굴값 한다.’는 수준으로 까지 이어지는 내용인데, 영화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도 여성에 대한 차별은 엄연히 존재하고 있다.
그리고 페미니스트들은 이러한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들은 교육에서 현행 교육제도가 가부장적인 제도를 유지하고 영속화시킨다고 보고,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서 남성들의 경험, 관점, 가치만이 옳고 정당하며 남성지배질서에 적응하도록 요구한다는 것을 간파하고, 교육이하는 것이 여성들의 요구에 무관심하고 대응하지 못하며 여성들로 하여금 침묵하고 수동적으로 만드는 것이라 보고 남성 중심의 교실을 이제는 바꿔야한다고 주장한다. 아이들이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학교의 교육에서 그리고 아이들의 모델이 되는 교사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느끼게 된다. 교사 스스로 비판적인 시각으로 사회를 보고 판단하며 무엇이 진정한 양성평등 교육이 될 것인가에 대해 계속적인 고찰을 해야 할 것이며, 교사 개개인이 이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한다면 우리 사회도 우리가 바라는 양성평등 교육이 곧 가능해 질 것이라 믿는다.
Ⅳ. 참고 문헌
° 페미니즘 교육사상. 유현옥. 학지사.
° 페미니즘 문학 이론, 레나 린트호프. 인간사랑.
° 페미니즘, 무엇이 문제인가. 캐롤린 라마자노글루. 문예출판사.
° 여성교육개론. 김재인. 교육과학사.
° 페미니즘: 여성해방을 위하여. 리우스. 오월.
° 초등학교 저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성역할 분석. 이광자. 부산교육대학교.
° http://caneland.com.ne.kr/feminism/femini.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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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30
  • 저작시기20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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