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티어 경험적가족치료이론 및 치료사례와 시연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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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티어 경험적가족치료이론 및 치료사례와 시연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적 배경 1

2. 주요개념 1
1) 자아존중감
2) 의사소통및 대처유형
3) 가족규칙

3. 치료목표 5

4. 치료및 변화과정 6
1) 변화개념
2) 생존유형의 변형
3) 변화의 단계

5. 치료기법 10
1) 가족조각
2) 원가족 삼인군 치료
3) 가족그림기법
4) 역할극
5) 재구성
6) 빈의자 기법

6. 사례와 집단시연에 대한 계획 12

7. 경험적 가족치료의 의의 14

◉. 참고문헌 15

본문내용

고 나의 욕구에 관하여 좀더 객관적으로 사건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또 하나는 다른 가족의 입장에서 나를 보고 그 사람의 진정한 의도나 위로, 칭찬이나 지지를 들으면서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내담자의 감정의 변화나 재해석이 가능하고 똑같은 사건이었지만 다른 시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므로 자기변화와 깨달음을 가져올 수 있다.
6. 사례와 집단시연에 대한 계획
1) 사례개요와 제시된 문제
본 사례는 사업을 하는 아버지의 잦은 외출과 접대 때문에 가정에 소홀해지고 부인이 이에 따라 외도를 의심하며 의부증 증상을 보이는 것이 문제였다. 뿐만 아니라 부부싸움이 심해질 때마다 어머니가 ‘집을 나가버리겠다. 죽어버리겠다’라는 말을 많이 함으로써 아들은 어머니가 자신을 떠날 것 같은 두려움에 어머니에게 심한 집착을 보여 왔다.
아버지는 3남 1녀 중 가장으로써 책임감이 강하지만 애정 표현이 서투르고 무뚝뚝한 성격의 소유자이며 결혼 초부터 사업한다고 바쁘게 돌아다녔다. 어머니는 다정다감하고 애교가 많지만 아버지께서는 잔소리가 심하며 자신에 대한 집착 또한 과도하다고 표현하셨다. 둘은 중매를 통해 만나 1년의 만남 후에 결혼해 현재 성진이(아들, 13살)를 낳고 살고 있다. 성진이는 현재 초등학교 6학년으로써 부모와의 적절한 정서적 독립이 이루어져야하는 시기에 어머니에게 지나친 애정표현을 하고, 다시 어린 시절로 돌아가는 퇴행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성진이네 가족은 성진이와 어머니는 밀착관계에 있고 가족과 아버지는 거의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는 갈등관계이다. 아버지의 의사소통 유형은 주로 비난형이며 때로는 산만형으로 같이 비난형의 의사소통을 하는 부인과 오랜 기간 갈등 관계에 있다.
2) 치료계획서
▷가족원 : 아버지(45), 어머니(40), 아들(성진,13)
▷가족상담횟수 : 총 6회기 회기 당 90분
▷시연내용 : 6회기 중 2회기 시연
▷1회기 주요내용 : 1회기 상담에서는 가족구성원 중 어머니 혼자 참석하였다. 어머니는 남편에 대한 서운함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면서 그에 따른 가족 간 갈등을 이야기 하였다. 남편과의 갈등은 결혼 초부터 시작되었고, 무엇보다도 남편이 외도를 하는 것이 확실한데 증거를 못 잡고 있다고 하소연하였다.
치료자는 내담자와 첫 상담이었기 때문에 라포형성에 노력했고 감정이입적 경청을 통하여 내담자가 지금-여기에서 느끼고 있는 감정적 수준에까지 이르고자 노력하였다. 내담자가 인식하고 있는 문제를 확인하고 감정을 읽어주며 기대와 소망을 지지해주면서 다음 상담에 온가족이 참여할 것을 제안했다. 어머니는 기꺼이 남편과 아들과 같이 오겠다고 약속했다.
3) 시연내용
▷2회기 주요 상담내용 : 시연은 1회기 때 어머니와 라포가 형성된 다음 가족구성원이 모두 상담에 참여한 2회기와 3회기로 구성된다. 2회기에서는 서로에게 각자의 문제를 확인한 후 성진이가 바라보는 가족구성원의 모습을 가족조각을 통해서 형상화한다. 또 성진이가 원하는 가족조각을 함께 만들어봄으로써 가족이 현재 어떠한 위치에 있고, 원하는 가족조각의 모습이 되기 위해서는 서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한다. 2회기 때 일주일에 하루 가족과 저녁식사를 하라는 과제를 부여한 뒤 일주일 뒤인 3회기 때 만나는 것으로 한다.
▷3회기 주요 상담내용 : 3회기 때에는 가족들이 과제를 수행한 뒤에 받은 느낌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한다. 자신의 느낌을 충분히 이야기 한 뒤에 상대방의 위치에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역할극 기법을 사용한다. 역할극 시점은 아버지가 늦게 귀가했을 때 어머니의 잔소리가 심해지며 부부싸움을 하는 때로 정한다. 역할극이 끝난 뒤에 서로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이야기해보도록 한다. 상담마무리에는 서로에게 하고 싶은 말을 한 뒤 지난주에 실천했던 과제에 이어 일주일에 한 번 30분 이상 가족회의를 하는 시간을 갖는 것을 과제로 부여한다.
7. 경험적 가족치료의 의의
Satir의 경험적 가족치료는 인간이 내적 자원을 갖고 있으며 선택하고 변화할 수 있다는 것에 확신을 두고 있다. 또한 인간은 성취하기 위하여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악하지 않고 선하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접근 방향을 결정하는 철학적 신념을 가지고 있다. Satir가 제시하는 이 치료모델은 전통적 의료모델이 아니라 성장모델이다.
이런 경험적 가족치료의 의미는 여타 다른 가족치료와의 차이점에서 더욱 부각된다. 우선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치료와의 차이점을 살펴보자.
미누친(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에서는 의사소통의 결과 형성된 구조에 관심을 갖고 가족구조의 재구조화와 가족구조의 파악 및 구조의 개선에 역점을 두는 반면 Satir는 의사소통 내용 자체에 관심을 갖고 의사소통유형의 개선에 역점을 두는 목표를 갖고 있으며, 의사소통유형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을 중시한다.
또 다른 이론인 헤일리(J.Haley)의 전략적 가족치료와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헤일리는 가족은 자연발생적인 위계질서를 갖기 때문에 가족구성원은 주도권을 잡기 위해 지배력 경쟁을 하게 되며 이러한 싸움이 지속됨으로 인해 가족의 위계질서가 혼란하게 되고 이때 가족문제가 발생한다고 이해하여 치료의 목표는 의사소통을 통해 증상이 있는 가족구성원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혼란된 가족의 위계질서를 균형 있게 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Satir는 가족체계 안에서 가족구성원의 정서나 감정에 관심을 두고 가족구성원이 가족 내에서 자아존중감을 획득하는 것을 주된 문제로 이해하여 치료의 목표는 의사소통을 통해 가족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참고문헌>
김혜숙 ,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학지사 , 2005
양옥경 외 ,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 2006
송성자 , 『가족과 가족치료』, 법문사 , 2002
엄명용 외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 2008
정문자 , 『Satir 경험적 가족치료』, 2003
조흥식 외 , 『가족복지학』, 학지사 , 2002
송정아 , 『Satir 모델 적용 가족치료 사례 연구』, 한국가족복지학회 , 한국가족복지학 ,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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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30
  • 저작시기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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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06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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