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서론
들어가는 말
본 론
1, 그리스인들의 종교적 사유 체계
2. 디오니소스 신의 신격
3. 가면을 벗김과 자아에 대한 내면적 탐구
결 론
디오니소스 신화와 의식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서론
들어가는 말
본 론
1, 그리스인들의 종교적 사유 체계
2. 디오니소스 신의 신격
3. 가면을 벗김과 자아에 대한 내면적 탐구
결 론
디오니소스 신화와 의식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니소스제 같은 종교 의식을 통해 현실 세계에서 다른 세계에로 들어가기만 하면, 또는 신들린 상태에 빠지기만 하면, 지혜롭고 참다운 존재(Ekstasis)가 될 수 있는가? 그리고 또한 그리스 비극이나 희극을 관람하기만 하면, 저절로 영웅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되는가 ?
참다운 존재가 됨, 또는 내면 세계의 승리자인 비극적 영웅이 됨은 사실 그 특정의 기간에 단순히 그러한 행사에 참여함을 통해서만 쉽게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일상 생활 속에서도 계속하여 철학적인 내적 성찰을 기울여야만 비로소 얻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내적 성찰은 우리가 가면을 벗고 난 후에, 그 가면의 모습은 무엇이었는지를 되돌아보는 가운데, 그 가면의 어떠한 속성에 자신을 동화시켜야 되는지에 대한 탐구 즉 그 가면의 속성에 대한 벗겨냄 또는 들추어 내는 작업 자체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가면 들추어내기는 정적으로 고정된 모습으로서의 가면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가 만들어가야 하는 역동적인 모습의 가면이기 때문에, 내면적 자아에 대한 탐구내지 인식의 작업이다. 이러한 내면의 탐구를 우리는, 앤더슨이 주장하였듯이, D.E. Anderson, 같은 책, pp. 8-9.
자아 발견, 자기 창조의 도구라는 의미에서의 플라톤적 대화술내지 변증술(dialektike)과 동일시 할 수 있다.
결 론: 디오니소스 신화와 의식의 현대적 의미
지금까지 우리는 디오니소스의 신화 및 의식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그리스인들의 종교적 개념 체계 일반은 무엇이고, 디오니소스 신의 지닌 세 가지 신격과 그 철학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2,500여년 전에 그리스인들이 발달시켰던 그 종교 의식에 대한 고찰은 오늘날의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던져 주는가?
그러한 고찰은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관습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가져온 종교나 인생관에 대하여, 지금까지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입장에서 되돌아 볼 것을 요구한다. 사실 현대의 종교인들은 고급 종교라는 허울 속에서 신에 대한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지식과 습관화된 종교 의식 속에 빠져, 진정한 자의식에 근거한 ‘삶의 방식에 대한 새로운 선택’이라는 의미에서의 종교(religio), 즉 성스러움에 대한 느낌을 실생활의 경건함과 연결시켜 줄 종교의 본질적 요소를 망각하고 있다. E. Benveniste, Le vocabulaire des institutions indo-europeennes, T. II, pp. 265-279. 박 희영, 종교란 무엇인가 ? 참조.
오늘날의 신자들이 지나치게 자신의 행복과 구제만을 기원하는 개인주의적 경향이나, 성스러운 시공 안에서는 독실한 신자이면서도, 일상의 시공 속에서는 아무런 거리낌 없이 부정을 저지를 정도로 성과 속을 별개의 것으로 생각함의 기원도 바로 이러한 망각 속에 들어 있다.
결국 디오니소스 신화와 종교 의식이 지니는 의미에 대한 우리의 고찰은 오늘날 습관화된 종교, 타성적 인생살이의 졸음을 조는 현대인의 어깨를 심하게 쳐줄 죽비와 같다. 물론 죽비를 맞았다고 모든 사람이 깨달음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그러한 깨달음의 세계 속으로의 입문은 비달 나께가 있듯이, 실존적 영역의 존재론적 전이(mutation ontologique)라고 할 수 있는바, P. Vidal-Naquet, Le chasseur noir, p. 187.
그러한 전이는 모든 사람에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그 깨달음의 세계로 나아갈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자에게만 일어나는 일이다. 사실 그러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아직 잠들어 있는 자가 어떻게 현실 세계의 졸음으로부터 해방시켜주는(Eleutheros) 디오니소스를 따라, physis/nomos, 선/악, 인간/ 비인간, 현실/ 몽상의 구분을 뛰어 넘어, 심지어 이 세계와 저 세계의 구분을 뛰어 넘어, 그러한 대립항들을 하나의 단일성 속에서 감싸 안아버리는 저 열려 있는 공간으로 초월할 수 있겠는가 ?
참 고 문 헌
박 희영, (1994) Polis의 형성과 Aletheia 개념, 삶의 의미를 찾아서, 이문 출판사.
------, (1997) 엘레우시스 비밀 의식의 철학적 의미, 한국 외국어대학교 논문 집, 제 30호.
------, (1999) 종교란 무엇인가 ? 서양 고전학 연구 제 13 집,
------, (2001)플라톤의 데미우르고스와 철학적 우주론, 플라톤 철학과 그 영 향, 서광사.
Anderson, D.E.(1993) The Masks of Dionysos, State U. of N.Y. Press.
Baring, A & Cashford, J.(1993) The myth of Goddess, Arkana.
Benveniste, E.(1969) Le vocabulaire des institutions indo-europeennes, T. II, Les editions de Minuit.
Bremmer, J.N.(1994) Greek Religion, Oxford U.P.
Chantraine,P.(1984) Dictionnaire etymologique de la langue grecque, Klincksieck.
Diel, P.(1952) Le symbolisme dans la mythologie grecque, Payot.
Eliade, M. (1969) Le mythe de l'eternel retour, Gallimard.
Harrison, J. E. (1962) Themis, The World publishing company.
Kerenyi, C.(1976) DIONYSOS, Princeton U.P.
Vernant, J.P. (1988) Mythe et pensee chez les Grecs, Edition la decouverte.
Vidal-naquet, J.P.(1991) Le chasseur noir, Editions la decouverte.
목차
서론
들어가는 말
본 론
1, 그리스인들의 종교적 사유 체계
2. 디오니소스 신의 신격
3. 가면을 벗김과 자아에 대한 내면적 탐구
결 론
디오니소스 신화와 의식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참다운 존재가 됨, 또는 내면 세계의 승리자인 비극적 영웅이 됨은 사실 그 특정의 기간에 단순히 그러한 행사에 참여함을 통해서만 쉽게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일상 생활 속에서도 계속하여 철학적인 내적 성찰을 기울여야만 비로소 얻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내적 성찰은 우리가 가면을 벗고 난 후에, 그 가면의 모습은 무엇이었는지를 되돌아보는 가운데, 그 가면의 어떠한 속성에 자신을 동화시켜야 되는지에 대한 탐구 즉 그 가면의 속성에 대한 벗겨냄 또는 들추어 내는 작업 자체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가면 들추어내기는 정적으로 고정된 모습으로서의 가면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가 만들어가야 하는 역동적인 모습의 가면이기 때문에, 내면적 자아에 대한 탐구내지 인식의 작업이다. 이러한 내면의 탐구를 우리는, 앤더슨이 주장하였듯이, D.E. Anderson, 같은 책, pp. 8-9.
자아 발견, 자기 창조의 도구라는 의미에서의 플라톤적 대화술내지 변증술(dialektike)과 동일시 할 수 있다.
결 론: 디오니소스 신화와 의식의 현대적 의미
지금까지 우리는 디오니소스의 신화 및 의식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그리스인들의 종교적 개념 체계 일반은 무엇이고, 디오니소스 신의 지닌 세 가지 신격과 그 철학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2,500여년 전에 그리스인들이 발달시켰던 그 종교 의식에 대한 고찰은 오늘날의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던져 주는가?
그러한 고찰은 우리가 일상 생활 속에서 관습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가져온 종교나 인생관에 대하여, 지금까지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입장에서 되돌아 볼 것을 요구한다. 사실 현대의 종교인들은 고급 종교라는 허울 속에서 신에 대한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지식과 습관화된 종교 의식 속에 빠져, 진정한 자의식에 근거한 ‘삶의 방식에 대한 새로운 선택’이라는 의미에서의 종교(religio), 즉 성스러움에 대한 느낌을 실생활의 경건함과 연결시켜 줄 종교의 본질적 요소를 망각하고 있다. E. Benveniste, Le vocabulaire des institutions indo-europeennes, T. II, pp. 265-279. 박 희영, 종교란 무엇인가 ? 참조.
오늘날의 신자들이 지나치게 자신의 행복과 구제만을 기원하는 개인주의적 경향이나, 성스러운 시공 안에서는 독실한 신자이면서도, 일상의 시공 속에서는 아무런 거리낌 없이 부정을 저지를 정도로 성과 속을 별개의 것으로 생각함의 기원도 바로 이러한 망각 속에 들어 있다.
결국 디오니소스 신화와 종교 의식이 지니는 의미에 대한 우리의 고찰은 오늘날 습관화된 종교, 타성적 인생살이의 졸음을 조는 현대인의 어깨를 심하게 쳐줄 죽비와 같다. 물론 죽비를 맞았다고 모든 사람이 깨달음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그러한 깨달음의 세계 속으로의 입문은 비달 나께가 있듯이, 실존적 영역의 존재론적 전이(mutation ontologique)라고 할 수 있는바, P. Vidal-Naquet, Le chasseur noir, p. 187.
그러한 전이는 모든 사람에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그 깨달음의 세계로 나아갈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자에게만 일어나는 일이다. 사실 그러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아직 잠들어 있는 자가 어떻게 현실 세계의 졸음으로부터 해방시켜주는(Eleutheros) 디오니소스를 따라, physis/nomos, 선/악, 인간/ 비인간, 현실/ 몽상의 구분을 뛰어 넘어, 심지어 이 세계와 저 세계의 구분을 뛰어 넘어, 그러한 대립항들을 하나의 단일성 속에서 감싸 안아버리는 저 열려 있는 공간으로 초월할 수 있겠는가 ?
참 고 문 헌
박 희영, (1994) Polis의 형성과 Aletheia 개념, 삶의 의미를 찾아서, 이문 출판사.
------, (1997) 엘레우시스 비밀 의식의 철학적 의미, 한국 외국어대학교 논문 집, 제 30호.
------, (1999) 종교란 무엇인가 ? 서양 고전학 연구 제 13 집,
------, (2001)플라톤의 데미우르고스와 철학적 우주론, 플라톤 철학과 그 영 향, 서광사.
Anderson, D.E.(1993) The Masks of Dionysos, State U. of N.Y. Press.
Baring, A & Cashford, J.(1993) The myth of Goddess, Arkana.
Benveniste, E.(1969) Le vocabulaire des institutions indo-europeennes, T. II, Les editions de Minuit.
Bremmer, J.N.(1994) Greek Religion, Oxford U.P.
Chantraine,P.(1984) Dictionnaire etymologique de la langue grecque, Klincksieck.
Diel, P.(1952) Le symbolisme dans la mythologie grecque, Payot.
Eliade, M. (1969) Le mythe de l'eternel retour, Gallimard.
Harrison, J. E. (1962) Themis, The World publishing company.
Kerenyi, C.(1976) DIONYSOS, Princeton U.P.
Vernant, J.P. (1988) Mythe et pensee chez les Grecs, Edition la decouverte.
Vidal-naquet, J.P.(1991) Le chasseur noir, Editions la decouverte.
목차
서론
들어가는 말
본 론
1, 그리스인들의 종교적 사유 체계
2. 디오니소스 신의 신격
3. 가면을 벗김과 자아에 대한 내면적 탐구
결 론
디오니소스 신화와 의식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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