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본문
1. 가족의사소통이란?
2. 사티어의 주요 관점 및 철학
1) 가치체계
2) 성숙
3) 자기존중
4) 가족규칙
3. 의사소통의 유형
1) 회유형
2) 비난형
3) 초이성형
4) 산만형
5) 일치형
4. 역기능적 의사소통
5. 치료목표와 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과정
6. 치료기법과 치료자의 역할
1) 치료기법
2) 치료자의 역할
7. 적용 사례
1) 내담자(가족 소개)
2) 내담자(아버지)의 가족관계 및 성장과정
3) 내담자(아버지)가 호소하는 주요문제
4) 내담자(아버지)와 치료자와의 관계 배경
5) 내담자의 상태관찰
6) 진단과 상담의 목표
7) 상담사례분석 I
8) 부부간의 의사소통 역기능적 원인(상담사례분석)
9)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 제시
참고자료
본문
1. 가족의사소통이란?
2. 사티어의 주요 관점 및 철학
1) 가치체계
2) 성숙
3) 자기존중
4) 가족규칙
3. 의사소통의 유형
1) 회유형
2) 비난형
3) 초이성형
4) 산만형
5) 일치형
4. 역기능적 의사소통
5. 치료목표와 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과정
6. 치료기법과 치료자의 역할
1) 치료기법
2) 치료자의 역할
7. 적용 사례
1) 내담자(가족 소개)
2) 내담자(아버지)의 가족관계 및 성장과정
3) 내담자(아버지)가 호소하는 주요문제
4) 내담자(아버지)와 치료자와의 관계 배경
5) 내담자의 상태관찰
6) 진단과 상담의 목표
7) 상담사례분석 I
8) 부부간의 의사소통 역기능적 원인(상담사례분석)
9)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 제시
참고자료
본문내용
정이 드러나는 단계가 되었다. 문제는 삶의 어려운 부분에 있어서 함께 하지 못한 그리고 그로 인한 슬픔과 한계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목회자 : 예 집사님. 말씀을 들어보니까 서로 힘이 다하도록 가정을 위하여 일을 하셨어요. 솔직한 감정을 여기에서 이야기해보세요. 자식이 있는 곳에서 말씀해 보세요. 윤석이는 이제 어른이니까 이 이야기들을 잘 들어야 할 거야.
어머니 : 당신은 어릴 적부터 천재라고 말을 많이 들어서 늘 잘난 척만 했어요. 우리 집안은 대학 하나 변변하게 나온 사람이 없다고 옛날에 말한 적이 있지요? 너무 마음이 아팠어요. (가족 역사가 나타난다. 축어록에 자세히 기록을 할 수 없지만 과거의 여러 가지 일들을 - 상담자는 모르는 자기들만의 일들을 말하고 있다) 얼마 전에도 내가 감기 들려서 누워 있는데, 밥 먹으라는 말 한 마디 안하고 밥을 먹고 그냥 덮어 버리는 그 모습에서 얼마 마음이 상했는지 몰라요. 그 때 따뜻한 말 한마디라도 했으면 제 마음이 이렇지는 않았을 거에요. 눈물이 많이 났어요.
아버지 : 그러면 나는 안 그런 줄 알아?(음성이 높아지면서) 목사님도 계시구, 윤석이도 있으니까 말자구.
어머니 : 당신은 어릴 적부터 천재라고 말을 많이 들어서 늘 잘난 척만 했어요. 우리 집안은 대학 하나 변변하게 나온 사람이 없다고 옛날에 말한 적이 있지요? 너무 마음이 아팠어요. (가족 역사가 나타난다. 축어록에 자세히 기록을 할 수 없지만 과거의 여러 가지 일들을 - 상담자는 모르는 자기들만의 일들을 말하고 있다)
아버지 : 그러면 나는 안 그런 줄 알아?(음성이 높아지면서) 목사님도 계시구, 윤석이도 있으니까 말자구.
어머니 : 난 당신에게 할 말이 많이 있어요.
(1) 첫째, 감정적인 문제이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경향이 있다.
(2) 둘째, 체면 중심이다.
(3) 셋째, 과거에 집착하는 것이다.
(4) 넷째, 비언어적인 의사전달에 있다.
9)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 제시
첫째, 가족 간의 의사소통의 방법과 그 문제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살피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현실적으로 드러나는 문제들은 자녀들이 교회 안에서 안수집사 가정의 자녀답지 않게 다니는 것에 대한 불만의 표시였다.
그러나 대화를 하는 가운데 문제는 자녀의 문제라기보다는 부부의 문제였으며, 부부의 문제가 표출되는 것이 자녀문제로 나타나는 것이었다. 남편은 전형적인 비난형의 의사소통유형을 가지고 있었고, 부인 역시 비난형 의사소통유형과 회유형 의사소통유형이 혼합되어 있는 것 같았다. 그 문제의 원인이 S집사의 개인적인 상담을 통해 과거의 집안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S집사는 빙산탐색을 실시하지 않았지만, 상담으로 봐서 과거 아버지로부터 받은 모든 것을 지금의 아들1(윤석)에게 전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래서 과거의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지금 자신의 모습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의사소통의 방식의 잘못을 찾게 되었다.
둘째, 가족조각과 감정표현으로 인한 기법 사용으로 서로의 감정을 교류할 수 있었고, 마음 속 깊은 경험을 하였다. 가족조각에서 목회자가 예상했던 대로 가족 간의 연합과 소외를 목회자 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가 경험 할 수 있었다.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관계적 역동을 실제로 경험하면서 가족 간의 문제와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깨닫고, 자신들이 멀리 떨어져있는 아버지(남편)를 찾아가서 손을 잡았다. 이는 그들이 스스로 깨닫고 치료 상황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었다.
셋째, 한국적 상황에서의 체면 문화 때문에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자녀들과의 감정표현이 그리 원만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이라는 공통점이 있었고, 가족이라는 공동체적 의식이 적절하게 감정표현에 역동으로 작용하였다. 아쉬운 점은 상담심방이 2회 밖에 진행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 단점이지만, 가족의 문제를 가족 스스로 찾아서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해주는 단계에서 끝내는 것도 좋은 기법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너무 깊게 상담자가 개입하게 되면, 상담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서 상담의 효과가 떨어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한국가족에게 있어서 상담심방을 진행할 때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넷째, 가족규칙의 수정이다. 가족 간의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가족규칙을 발견하여 바꾸는 것이다. 한국적인 상황에서-유교적 상황- 가족규칙은 현대사회에서 변화해야 하는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 가족규칙의 조각을 실시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바뀌어야 하는 가족규칙의 장면을 조각기법으로 연출하여 비합리적인 규칙을 주고받는 장면, 그 결과 일어나는 잘못된 점을 과거와 현재를 이어가면서 재통합한다. 과거에는 별 문제 없이 지켜져 왔던 가족규칙이 지금-여기에서는 의미가 없음을 깨닫고 새로운 가족규칙의 필요성을 요구한다. S집사의 경우에도 가족규칙의 변화가 생겼다. 구체적인 상담에서 다루지 않았지만, 감정의 치유 결과로 가족규칙의 변화가 생겼다. 임경재, "한국적 상담심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4.06.
참고자료
1. 김남식, "기독교커뮤니케이션학", 서울 : 도서출판 베다니, 1999.
2. 한재희, "상담패러다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아카데미, 2002.
3. 송성자. 정문자, "경험적 가족치료",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4.
4. 지용철, "교회내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프로그램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02.08.
5. 정문자, "사티어의 원가족 삼인군 치료모델", 한국가족치료학회지, 1993.
6. 한국 버지니아 사티어 연구회, "사티어 모델: 가족치료의 지평을 넘어서", 서울: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2000.
7. 정문자,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 서울 : 학지사, 2003.
8. 남궁미숙, "V. 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에 대한 기독교 상담학적 고찰", 총신대학교, 2005.
9. 송정아.최규련 공저, "가족치료이론과 기법", 서울 : 도서출판 하우, 1997.
10. 송성자, 정문자, "경험적 가족치료: Satir 이론과 기법",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96.
11. 임경재, "한국적 상담심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4.06.
목회자 : 예 집사님. 말씀을 들어보니까 서로 힘이 다하도록 가정을 위하여 일을 하셨어요. 솔직한 감정을 여기에서 이야기해보세요. 자식이 있는 곳에서 말씀해 보세요. 윤석이는 이제 어른이니까 이 이야기들을 잘 들어야 할 거야.
어머니 : 당신은 어릴 적부터 천재라고 말을 많이 들어서 늘 잘난 척만 했어요. 우리 집안은 대학 하나 변변하게 나온 사람이 없다고 옛날에 말한 적이 있지요? 너무 마음이 아팠어요. (가족 역사가 나타난다. 축어록에 자세히 기록을 할 수 없지만 과거의 여러 가지 일들을 - 상담자는 모르는 자기들만의 일들을 말하고 있다) 얼마 전에도 내가 감기 들려서 누워 있는데, 밥 먹으라는 말 한 마디 안하고 밥을 먹고 그냥 덮어 버리는 그 모습에서 얼마 마음이 상했는지 몰라요. 그 때 따뜻한 말 한마디라도 했으면 제 마음이 이렇지는 않았을 거에요. 눈물이 많이 났어요.
아버지 : 그러면 나는 안 그런 줄 알아?(음성이 높아지면서) 목사님도 계시구, 윤석이도 있으니까 말자구.
어머니 : 당신은 어릴 적부터 천재라고 말을 많이 들어서 늘 잘난 척만 했어요. 우리 집안은 대학 하나 변변하게 나온 사람이 없다고 옛날에 말한 적이 있지요? 너무 마음이 아팠어요. (가족 역사가 나타난다. 축어록에 자세히 기록을 할 수 없지만 과거의 여러 가지 일들을 - 상담자는 모르는 자기들만의 일들을 말하고 있다)
아버지 : 그러면 나는 안 그런 줄 알아?(음성이 높아지면서) 목사님도 계시구, 윤석이도 있으니까 말자구.
어머니 : 난 당신에게 할 말이 많이 있어요.
(1) 첫째, 감정적인 문제이다. 지나치게 감정적인 경향이 있다.
(2) 둘째, 체면 중심이다.
(3) 셋째, 과거에 집착하는 것이다.
(4) 넷째, 비언어적인 의사전달에 있다.
9)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 제시
첫째, 가족 간의 의사소통의 방법과 그 문제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살피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현실적으로 드러나는 문제들은 자녀들이 교회 안에서 안수집사 가정의 자녀답지 않게 다니는 것에 대한 불만의 표시였다.
그러나 대화를 하는 가운데 문제는 자녀의 문제라기보다는 부부의 문제였으며, 부부의 문제가 표출되는 것이 자녀문제로 나타나는 것이었다. 남편은 전형적인 비난형의 의사소통유형을 가지고 있었고, 부인 역시 비난형 의사소통유형과 회유형 의사소통유형이 혼합되어 있는 것 같았다. 그 문제의 원인이 S집사의 개인적인 상담을 통해 과거의 집안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S집사는 빙산탐색을 실시하지 않았지만, 상담으로 봐서 과거 아버지로부터 받은 모든 것을 지금의 아들1(윤석)에게 전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래서 과거의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지금 자신의 모습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의사소통의 방식의 잘못을 찾게 되었다.
둘째, 가족조각과 감정표현으로 인한 기법 사용으로 서로의 감정을 교류할 수 있었고, 마음 속 깊은 경험을 하였다. 가족조각에서 목회자가 예상했던 대로 가족 간의 연합과 소외를 목회자 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가 경험 할 수 있었다.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관계적 역동을 실제로 경험하면서 가족 간의 문제와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깨닫고, 자신들이 멀리 떨어져있는 아버지(남편)를 찾아가서 손을 잡았다. 이는 그들이 스스로 깨닫고 치료 상황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었다.
셋째, 한국적 상황에서의 체면 문화 때문에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자녀들과의 감정표현이 그리 원만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이라는 공통점이 있었고, 가족이라는 공동체적 의식이 적절하게 감정표현에 역동으로 작용하였다. 아쉬운 점은 상담심방이 2회 밖에 진행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 단점이지만, 가족의 문제를 가족 스스로 찾아서 해결할 수 있도록 조력해주는 단계에서 끝내는 것도 좋은 기법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너무 깊게 상담자가 개입하게 되면, 상담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서 상담의 효과가 떨어질 수가 있기 때문이다. 한국가족에게 있어서 상담심방을 진행할 때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넷째, 가족규칙의 수정이다. 가족 간의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가족규칙을 발견하여 바꾸는 것이다. 한국적인 상황에서-유교적 상황- 가족규칙은 현대사회에서 변화해야 하는 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 가족규칙의 조각을 실시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바뀌어야 하는 가족규칙의 장면을 조각기법으로 연출하여 비합리적인 규칙을 주고받는 장면, 그 결과 일어나는 잘못된 점을 과거와 현재를 이어가면서 재통합한다. 과거에는 별 문제 없이 지켜져 왔던 가족규칙이 지금-여기에서는 의미가 없음을 깨닫고 새로운 가족규칙의 필요성을 요구한다. S집사의 경우에도 가족규칙의 변화가 생겼다. 구체적인 상담에서 다루지 않았지만, 감정의 치유 결과로 가족규칙의 변화가 생겼다. 임경재, "한국적 상담심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4.06.
참고자료
1. 김남식, "기독교커뮤니케이션학", 서울 : 도서출판 베다니, 1999.
2. 한재희, "상담패러다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아카데미, 2002.
3. 송성자. 정문자, "경험적 가족치료",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4.
4. 지용철, "교회내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 프로그램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02.08.
5. 정문자, "사티어의 원가족 삼인군 치료모델", 한국가족치료학회지, 1993.
6. 한국 버지니아 사티어 연구회, "사티어 모델: 가족치료의 지평을 넘어서", 서울: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2000.
7. 정문자,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 서울 : 학지사, 2003.
8. 남궁미숙, "V. Sati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에 대한 기독교 상담학적 고찰", 총신대학교, 2005.
9. 송정아.최규련 공저, "가족치료이론과 기법", 서울 : 도서출판 하우, 1997.
10. 송성자, 정문자, "경험적 가족치료: Satir 이론과 기법",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96.
11. 임경재, "한국적 상담심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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