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미학적 개념으로 디오니소스적충동은 무엇이며 포스트모던과의 관계성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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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으로써의 디오니소스적 충동이란 위에서 설명했듯이 아름다움보다는 고통스러운 것, 추악한 것, 부조화스러운 것에서 미적 황홀을 느끼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 같다. 즉 비극이나 음악 같은 것들 말이다.
다음으로 포스트 모던과의 관계성을 설명해보자. 우선 포스트 모더니즘은 지난 20세기에 걸쳐 서구의 문화와 예술, 삶과 사고를 지배해온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서 60년대 중반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후기 모더니즘은 하나의 통일된 사조나 운동은 아니지만, 그 중심적 동기는 모더니즘을 통해 수립된 고급 문화와 저급 문화의 엄격한 구분, 예술의 각 장르간의 폐쇄성에 대한 반발이다.
디오니소스는 속박으로부터의 해방의 신도 된다. 또한 니체의 미학적 입장으로 보면 미학을 억압하고 있는 것들의 해방을 뜻하는 것 같다. 즉, 폐쇄에 대한 해방 즉, 개방을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니체의 미학과 포스터 모던의 관계성을 말하면 둘은 같다고 봐야겠다.
니체의 미학은 억압에서 해방을, 포스터 모던은 패쇄성의 반발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니체의 미학적 개념, 디오니소스적 충동, 포스터 모던에 대해 알아보았다. 까다로운 부분이어서 조사하기 힘들었지만 많은 것을 얻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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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06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8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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