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교수 - 학습 이론의 과정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 스키너(B. F. 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학습과정
3)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발달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조건반응 학습; Learned Anxiety)
1) 파블로프의 실험
※ 정보처리 모형
1. 인지확인 에러
2. 판단기억 에러추로부터 처리되는 행동으로 ‘이것을 잊어서 인지하지 못했다’ ‘기억을 틀려서 조작을 잘못했다’등의 에러를 말한다.
3. 동작 에러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 스키너(B. F. 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학습과정
3)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발달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조건반응 학습; Learned Anxiety)
1) 파블로프의 실험
※ 정보처리 모형
1. 인지확인 에러
2. 판단기억 에러추로부터 처리되는 행동으로 ‘이것을 잊어서 인지하지 못했다’ ‘기억을 틀려서 조작을 잘못했다’등의 에러를 말한다.
3. 동작 에러
본문내용
을 모형 짓는 환경의 활동을 통해서 전적으로 일어난다.
셋째, 언어를 포함해서 행동은 특정 자극에 대하여 방출된 특정 반응의 강화를 통해서 나타난다.
넷째, 언어와 같은 복잡한 행동의 형성과정에서 긍정적인 강화를 받는 반응들은 점진적으로 그 범위가 좁아지거나 선택되어진다. 즉, 처음에는 보다 단순하고 일반적인 반응들도 긍정적인 강화를 받지만, 차츰 보다 복잡하고 궁극적인 행동목표에 가까운 반응에 대해서만 강화가 된다.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조건반응 학습; Learned Anxiety)
1) 파블로프의 실험
개에게 밥을 줄 때 종소리를 함께 들려주면 침 흘리는 것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종소리가 침 분비를 유발한다는 것을 밝힌 실험이다. 고전적 조건화에서 사용하는 개념에는 크게 네 가지가 있다.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학습없이 자연적으로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무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 무조건자극에 의해 학습없이 야기되는 반응.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원래는 중립적 자극이었으나 학습자가 무조건자극과 연계한 것.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조건자극에 대한 학습된 반응으로, 이전에는 무조건자극에 의해서만 야기되었으나 학습 이후 조건자극에 대해서도 야기되는 반응.
개는 음식물의 냄새를 맡으면 침을 흘린다. 음식물의 냄새는 무조건 자극이다. 침을 흘리는 것은 무조건자극에 의해 야기되는 무조건반응이다. 무조건반응은 본능적인 것으로 학습 없이 나타난다. 개에게 밥을 줄 때 들려주는 종소리는 직접적으로 침분비와 관계가 없는 중립적자극(neutral stimulus)이다. 중립적자극이 학습에 의해서 무조건자극과 연계되고, 곧 조건자극이 된다. 원래는 침분비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게 된다. 종소리를 듣고 침을 흘리는 것을 학습한 것이다. 중립적자극인 종소리가 학습에 의해 조건자극이 되어서 조건반응을 야기한다.
고전적 조건화 또는 조건반응 학습이 1920 년대에 인간을 대상으로 실험된 적이 있었다. 실험은, 쥐를 전혀 무서워하지 않는 한 아이를 대상으로 아이가 쥐에 가까이 갈 때마다 매우 큰 소음을 함께 들려줘서 아이를 놀라게 한 것이었다. 쥐를 보여줄 때마다 큰 소음을 들려주는 것을 반복하자, 그 아이는 쥐에 대한 공포증을 갖게 되었다. 아무 소리를 들려주지 않았음에도 쥐를 보면 움츠려들었다. 이는 쥐를 무서워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쥐를 관련된 다른 대상으로까지 확대-일반화해 나가면서 고양이, 털, 머리카락 등까지 무서워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것이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이다.
※ 정보처리 모형
인간 행동 변용은 대뇌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생기므로 외부 정보를 대뇌의 감각중추에서 인지되기까지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하거나 인지된 상황을 적응 행동으로 의사 결정하여 운동중추로부터 동작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하고, 기억의 반감으로 잘못 조작하는 판단에러가 생기므로 인간의 대뇌가 명쾌하지 않으면 정보량을 처리하는데 신뢰성이 없게된다.
이러한 3개의 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인지확인 에러
외계정보를 받아서 대뇌 감각 중추에서 인지되기꺼지 과정에서 일어나는 에러가 발생한다.
2. 판단기억 에러
인지된 상황을 판단하여 적응상태로 의사결정 하여서 운동중추로부터 처리되는 행동으로 ‘이것을 잊어서 인지하지 못했다’ ‘기억을 틀려서 조작을 잘못했다’등의 에러를 말한다.
3. 동작 에러
운동 중추로부터 의사결정 상태의 동작이 지령되었으나 도중에서 조작을 잘못 또는 절차를 생략하는 동작에러가 발생한다.
셋째, 언어를 포함해서 행동은 특정 자극에 대하여 방출된 특정 반응의 강화를 통해서 나타난다.
넷째, 언어와 같은 복잡한 행동의 형성과정에서 긍정적인 강화를 받는 반응들은 점진적으로 그 범위가 좁아지거나 선택되어진다. 즉, 처음에는 보다 단순하고 일반적인 반응들도 긍정적인 강화를 받지만, 차츰 보다 복잡하고 궁극적인 행동목표에 가까운 반응에 대해서만 강화가 된다.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조건반응 학습; Learned Anxiety)
1) 파블로프의 실험
개에게 밥을 줄 때 종소리를 함께 들려주면 침 흘리는 것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종소리가 침 분비를 유발한다는 것을 밝힌 실험이다. 고전적 조건화에서 사용하는 개념에는 크게 네 가지가 있다.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학습없이 자연적으로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무조건반응(unconditioned response): 무조건자극에 의해 학습없이 야기되는 반응.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원래는 중립적 자극이었으나 학습자가 무조건자극과 연계한 것.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 조건자극에 대한 학습된 반응으로, 이전에는 무조건자극에 의해서만 야기되었으나 학습 이후 조건자극에 대해서도 야기되는 반응.
개는 음식물의 냄새를 맡으면 침을 흘린다. 음식물의 냄새는 무조건 자극이다. 침을 흘리는 것은 무조건자극에 의해 야기되는 무조건반응이다. 무조건반응은 본능적인 것으로 학습 없이 나타난다. 개에게 밥을 줄 때 들려주는 종소리는 직접적으로 침분비와 관계가 없는 중립적자극(neutral stimulus)이다. 중립적자극이 학습에 의해서 무조건자극과 연계되고, 곧 조건자극이 된다. 원래는 침분비와 아무런 관계가 없는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게 된다. 종소리를 듣고 침을 흘리는 것을 학습한 것이다. 중립적자극인 종소리가 학습에 의해 조건자극이 되어서 조건반응을 야기한다.
고전적 조건화 또는 조건반응 학습이 1920 년대에 인간을 대상으로 실험된 적이 있었다. 실험은, 쥐를 전혀 무서워하지 않는 한 아이를 대상으로 아이가 쥐에 가까이 갈 때마다 매우 큰 소음을 함께 들려줘서 아이를 놀라게 한 것이었다. 쥐를 보여줄 때마다 큰 소음을 들려주는 것을 반복하자, 그 아이는 쥐에 대한 공포증을 갖게 되었다. 아무 소리를 들려주지 않았음에도 쥐를 보면 움츠려들었다. 이는 쥐를 무서워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쥐를 관련된 다른 대상으로까지 확대-일반화해 나가면서 고양이, 털, 머리카락 등까지 무서워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것이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학습이다.
※ 정보처리 모형
인간 행동 변용은 대뇌의 정보처리 과정에서 생기므로 외부 정보를 대뇌의 감각중추에서 인지되기까지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하거나 인지된 상황을 적응 행동으로 의사 결정하여 운동중추로부터 동작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하고, 기억의 반감으로 잘못 조작하는 판단에러가 생기므로 인간의 대뇌가 명쾌하지 않으면 정보량을 처리하는데 신뢰성이 없게된다.
이러한 3개의 과정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인지확인 에러
외계정보를 받아서 대뇌 감각 중추에서 인지되기꺼지 과정에서 일어나는 에러가 발생한다.
2. 판단기억 에러
인지된 상황을 판단하여 적응상태로 의사결정 하여서 운동중추로부터 처리되는 행동으로 ‘이것을 잊어서 인지하지 못했다’ ‘기억을 틀려서 조작을 잘못했다’등의 에러를 말한다.
3. 동작 에러
운동 중추로부터 의사결정 상태의 동작이 지령되었으나 도중에서 조작을 잘못 또는 절차를 생략하는 동작에러가 발생한다.
추천자료
- 유아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매체 활용방안
- 구성주의 교수 학습의 가능성
- 성인교육설계 발표자료 저자 권대봉 요약
- 이어령 교수의 젊음의 탄생을 읽고 - 창조적 지성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 [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과정과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과 위상, 특수...
-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ICT)의 의미와 필요성, 정보통신기술활용개별화학습(ICT)의 교수...
- [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영재의 정의, 영재의 특징,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 영재교육과정의...
- [중등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을 위한 수업설계와 사례 및 다문화 교수학습과정안의 개발
- <국어과 교수 &#8228; 학습 방법 및 수업 방법>
- 산업인력개발 교수학습의 원리(패러다임, 접근)
- 중3 <(지구과학) 수업 설계 및 학습과제 분석- 교수·학습 과정안, 수업지도안> Ⅳ. 물의 순환...
- 방통대 교육공학 수업 1~4강 요점정리 (교육공학의 개념 및 정의,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
- 금오공과대학교 C언어응용설계(박원우 교수님) 기말고사 프로젝트입니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인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