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계몽주의와 교육
1. 계몽주의의 개요와 발생
2. 계몽사조의 일반적 특성
3. 계몽기의 교육적 특징
4. 계몽사상이 교육에 미친 영향
5. 계몽사조의 단점
Ⅱ. 계몽기의 각국의 교육적 상황
Ⅲ.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1. 자연주의의 사상적 전통
2. 자연주의와 교육
3. 18세기 자연주의 교육의 특징
4. 에밀에 나타난 주요 교육사상
5. 루소의 교육방법의 의의와 단점
6. 루소의 사상이 후세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1. 계몽주의의 개요와 발생
2. 계몽사조의 일반적 특성
3. 계몽기의 교육적 특징
4. 계몽사상이 교육에 미친 영향
5. 계몽사조의 단점
Ⅱ. 계몽기의 각국의 교육적 상황
Ⅲ.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1. 자연주의의 사상적 전통
2. 자연주의와 교육
3. 18세기 자연주의 교육의 특징
4. 에밀에 나타난 주요 교육사상
5. 루소의 교육방법의 의의와 단점
6. 루소의 사상이 후세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칠 것도 욕된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소극적 교육이 도덕적, 사회적이 되어 적극적 교육으로 전환되는 시기이다.
5) 제5편(여성교육)
현모양처가 되는 방법이 담겨있다. 여자는 남자를 즐겁게 하는 것이 임무라고 하여 순종과 겸양의 미덕을 기르고 가사를 알뜰히 정리하는 것을 여성교육의 이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남녀의 교육은 동일할 수 없다.
5. 루소의 교육방법의 의의와 단점
루소의 교육방법의 지대한 공헌은 아동이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성선설의 입장에서 자연은 선하고 사회는 악하다고 보고 아동의 타고난 자연성을 바탕으로 자연 교육설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그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인간의 본성을 무시한 전통적인 지식 편중의 교육으로부터 아동의 본성과 발달 단계를 주시하는 아동 중심 교육으로의 전환이라는 점에서 당시의 교육뿐만 아니라 현대의 교육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현대 교육방법의 기초가 되는 성장의 원칙, 아동 활동의 원칙, 개성화의 원칙을 제시하였으며, 자연의 질서에 따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 활동- 경험- 지식의 4단계를 제시하였다.
교사의 임무는 학습을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자연의 질서를 따르도록 지도하는 것이고, 아동 스스로가 필요로 하는 도표, 지도, 지구의 등 과학적 철학적 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 질책이나 매질, 그리고 칭찬이나 상을 주어서 아동의 행위를 조정하는 대신에 아동 자신이 행동결과에 고통을 느끼게 하라고 제시했다. 그는 아동기의 고유성을 인정하고 아동의 생활을 존중하였으며, 아동은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라 아동 그 자체로 볼 것을 주장하였다. 그의 자연에 의한 교육은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의 모든 교육론을 자연에서 구한다. 교육의 내용을 책과 교재에 국한시키지 않고 세계와 모든 사물 즉 존재하는 모든 자연 그 자체를 교육내용으로 삼았다. 방법 또한 기존의 전통적인 암기중심의 방법보다는 합자연에 의한, 아동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방법을 중시한다. 그의 교육 방법은 전통적인 주입식 암기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욕구와 필요, 흥미를 존중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방법이다.
루소의 근본사상은 자연주의(naturalism), 합리주의(rationalism), 자유주의(liberalism)에 입각하고 있다. 루소의 교육방법 중 자연성의 원리는 현대의 흥미중심의 교육과 유사하다. 교육사상으로 주정, 자율, 개성을 강조하였고, 평등사상의 신념하에 국가 관리에 이루어지는 교육을 이상적 교육으로 간주하였다.
루소의 교육사상의 토대는 인간과 자연이다. 그는 ‘자연’에 의한 교육을 통하여 이상적 인간인 ‘자연인’을 육성하고자 하였다. 즉 그의 교육적 이상은 자연 상태로 존재하는 인간을 자연에 의한 교육 방법을 통하여 자연인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자연인 교육을 위하여 일체의 인위적인 교육으로부터 탈피하여 ‘자연으로 돌아가’ 인간의 자연적 본성을 존중하고, 인간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을 행할 것을 주장하였다.
Rousseau는 자연에 의한 교육,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을 통해서 이상적 인간상인 자연인을 완성하고자 했다. 이상적 인간상으로서의 Rousseau의 자연인은 자연의 질서와 자연의 방법 즉 자연의 교육에 의해 양육된 원만한 사회적 인간으로 참다운 자유와 평등을 소유한 행복한 인간이다. 그의 자연인은 자기 자신의 자유와 행복만 추구하는 개인적 자연인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에 의해 교양된 유덕한 자연인으로 그들로 하여금 사회의 일원으로서 그들의 임무를 다하여 기존의 타락한 사회를 개조하여 이상사회를 이룩할 수 있는 인간이다. 즉 그의 자연인은 자기애를 바탕으로 한 ‘개인적 주체적인 자연인’인 동시에 이상사회를 실현하는 ‘사회적 자연인’이다. 그런 면에서 그의 ‘자연’의 교육은 타락한 사회와 문명 속에서 파멸되어 가는 인간성을 회복하고 인간 본연에로의 복귀를 주장하는 인간화 교육이요, 전인교육이라 할 수 있다.
단점은 자유주의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갖게 하였다는 것이다. 즉, 자연성을 선미로 보고, 감각적 자아와 정신적 자아, 개성과 인격을 혼동하였다. 기존의 국가사회제도를 무조건 악하다고 보았으며, 문화를 위악추시하고 원시적 자연에 복귀시키려 하였다.
소극적 교육으로 인해 자유방임주의로 흐를 경향이 있으며, 가정교육을 중시하고 학교교육을 경시하였다. 일반적 도야를 강조한 나무지 직업도야를 배척하였고, 개인교육에 주력하여 사회방면을 무시하였으며, 훈련상에 있어서 자연적 징벌은 정당하지 않다고 보았다.
6. 루소의 사상이 후세에 미친 영향
1) 개인에게 미친 영향
①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의 교육사상에 주관적 자연주의, 실학주의, 직관주의 등의 영향을 주었다.
② 프뢰벨(F. Frobel)이 자연을 중시한 점은 루소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③ 바제도(J. B. Basedow)의 범애파에 영향을 주었다. 바제도는 에밀을 읽고 교육자가 되기로 결심하였다.
④ 엘렌 케이(Ellen Key)의 「아동의 세기」에 영향을 주었다.
⑤ 칸트의 저서에 에밀을 인용한 것이나 톨스토이가 자유학교를 세운 것도 루소의 영향이었다.
2) 교육사상에 미친 영향
① 범애파에 영향을 주었다.
② 현대의 아동중심의 자유교육에 영향을 주었다.
③ 루소의 교육은 미래생활의 준비로서가 아니라 현대의 생활이라고 하여 생활교육 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④ 활동주의와 구성주의에 영향을 주었다. 페스탈로치 직관주의 사상에 영향을 주었고 직관주의는 프뢰벨의 자기활동의 원리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 원리는 파커(Parker)의 활동주의에 영향을 주었다.
⑤ 노작주의 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즉,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작업주의가 프뢰벨(Frobel)에게 그리고 다시 듀이(Dewey)를 거쳐 현대의 작업교육으로 발전하였다.
⑥ 자유교육에 영향을 미쳐 신 루소주의자인 엘렌 케이(Ellen Key)의 「아동의 세기」를 낳았다.
<참고문헌>
김미환 외, 개정증보 현장 교육학, 동문사, 2008
강기수,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세종출판사, 2002
조화섭, New Mind Map 개정판 교육학 상, 교육마을, 2004
5) 제5편(여성교육)
현모양처가 되는 방법이 담겨있다. 여자는 남자를 즐겁게 하는 것이 임무라고 하여 순종과 겸양의 미덕을 기르고 가사를 알뜰히 정리하는 것을 여성교육의 이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남녀의 교육은 동일할 수 없다.
5. 루소의 교육방법의 의의와 단점
루소의 교육방법의 지대한 공헌은 아동이 교육과정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성선설의 입장에서 자연은 선하고 사회는 악하다고 보고 아동의 타고난 자연성을 바탕으로 자연 교육설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그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인간의 본성을 무시한 전통적인 지식 편중의 교육으로부터 아동의 본성과 발달 단계를 주시하는 아동 중심 교육으로의 전환이라는 점에서 당시의 교육뿐만 아니라 현대의 교육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현대 교육방법의 기초가 되는 성장의 원칙, 아동 활동의 원칙, 개성화의 원칙을 제시하였으며, 자연의 질서에 따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 활동- 경험- 지식의 4단계를 제시하였다.
교사의 임무는 학습을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자연의 질서를 따르도록 지도하는 것이고, 아동 스스로가 필요로 하는 도표, 지도, 지구의 등 과학적 철학적 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 질책이나 매질, 그리고 칭찬이나 상을 주어서 아동의 행위를 조정하는 대신에 아동 자신이 행동결과에 고통을 느끼게 하라고 제시했다. 그는 아동기의 고유성을 인정하고 아동의 생활을 존중하였으며, 아동은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라 아동 그 자체로 볼 것을 주장하였다. 그의 자연에 의한 교육은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의 모든 교육론을 자연에서 구한다. 교육의 내용을 책과 교재에 국한시키지 않고 세계와 모든 사물 즉 존재하는 모든 자연 그 자체를 교육내용으로 삼았다. 방법 또한 기존의 전통적인 암기중심의 방법보다는 합자연에 의한, 아동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방법을 중시한다. 그의 교육 방법은 전통적인 주입식 암기식 교육에서 탈피하여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욕구와 필요, 흥미를 존중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방법이다.
루소의 근본사상은 자연주의(naturalism), 합리주의(rationalism), 자유주의(liberalism)에 입각하고 있다. 루소의 교육방법 중 자연성의 원리는 현대의 흥미중심의 교육과 유사하다. 교육사상으로 주정, 자율, 개성을 강조하였고, 평등사상의 신념하에 국가 관리에 이루어지는 교육을 이상적 교육으로 간주하였다.
루소의 교육사상의 토대는 인간과 자연이다. 그는 ‘자연’에 의한 교육을 통하여 이상적 인간인 ‘자연인’을 육성하고자 하였다. 즉 그의 교육적 이상은 자연 상태로 존재하는 인간을 자연에 의한 교육 방법을 통하여 자연인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자연인 교육을 위하여 일체의 인위적인 교육으로부터 탈피하여 ‘자연으로 돌아가’ 인간의 자연적 본성을 존중하고, 인간의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을 행할 것을 주장하였다.
Rousseau는 자연에 의한 교육,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을 통해서 이상적 인간상인 자연인을 완성하고자 했다. 이상적 인간상으로서의 Rousseau의 자연인은 자연의 질서와 자연의 방법 즉 자연의 교육에 의해 양육된 원만한 사회적 인간으로 참다운 자유와 평등을 소유한 행복한 인간이다. 그의 자연인은 자기 자신의 자유와 행복만 추구하는 개인적 자연인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에 의해 교양된 유덕한 자연인으로 그들로 하여금 사회의 일원으로서 그들의 임무를 다하여 기존의 타락한 사회를 개조하여 이상사회를 이룩할 수 있는 인간이다. 즉 그의 자연인은 자기애를 바탕으로 한 ‘개인적 주체적인 자연인’인 동시에 이상사회를 실현하는 ‘사회적 자연인’이다. 그런 면에서 그의 ‘자연’의 교육은 타락한 사회와 문명 속에서 파멸되어 가는 인간성을 회복하고 인간 본연에로의 복귀를 주장하는 인간화 교육이요, 전인교육이라 할 수 있다.
단점은 자유주의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갖게 하였다는 것이다. 즉, 자연성을 선미로 보고, 감각적 자아와 정신적 자아, 개성과 인격을 혼동하였다. 기존의 국가사회제도를 무조건 악하다고 보았으며, 문화를 위악추시하고 원시적 자연에 복귀시키려 하였다.
소극적 교육으로 인해 자유방임주의로 흐를 경향이 있으며, 가정교육을 중시하고 학교교육을 경시하였다. 일반적 도야를 강조한 나무지 직업도야를 배척하였고, 개인교육에 주력하여 사회방면을 무시하였으며, 훈련상에 있어서 자연적 징벌은 정당하지 않다고 보았다.
6. 루소의 사상이 후세에 미친 영향
1) 개인에게 미친 영향
①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의 교육사상에 주관적 자연주의, 실학주의, 직관주의 등의 영향을 주었다.
② 프뢰벨(F. Frobel)이 자연을 중시한 점은 루소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③ 바제도(J. B. Basedow)의 범애파에 영향을 주었다. 바제도는 에밀을 읽고 교육자가 되기로 결심하였다.
④ 엘렌 케이(Ellen Key)의 「아동의 세기」에 영향을 주었다.
⑤ 칸트의 저서에 에밀을 인용한 것이나 톨스토이가 자유학교를 세운 것도 루소의 영향이었다.
2) 교육사상에 미친 영향
① 범애파에 영향을 주었다.
② 현대의 아동중심의 자유교육에 영향을 주었다.
③ 루소의 교육은 미래생활의 준비로서가 아니라 현대의 생활이라고 하여 생활교육 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④ 활동주의와 구성주의에 영향을 주었다. 페스탈로치 직관주의 사상에 영향을 주었고 직관주의는 프뢰벨의 자기활동의 원리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 원리는 파커(Parker)의 활동주의에 영향을 주었다.
⑤ 노작주의 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즉,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작업주의가 프뢰벨(Frobel)에게 그리고 다시 듀이(Dewey)를 거쳐 현대의 작업교육으로 발전하였다.
⑥ 자유교육에 영향을 미쳐 신 루소주의자인 엘렌 케이(Ellen Key)의 「아동의 세기」를 낳았다.
<참고문헌>
김미환 외, 개정증보 현장 교육학, 동문사, 2008
강기수,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세종출판사, 2002
조화섭, New Mind Map 개정판 교육학 상, 교육마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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