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독일관념론의 성립 배경
1) 근대 철학의 발생
2) 합리론과 경험론
3) 칸트의 비판과 종합
2. 독일관념론의 전개와 완성
1) 칸트의 유산
2) 피히테와 셸링
3) 헤겔의 절대적 관념론
3. 독일관념론의 철학적 문제의식
1) 세계의 해석
2) 자유의 이해
1) 근대 철학의 발생
2) 합리론과 경험론
3) 칸트의 비판과 종합
2. 독일관념론의 전개와 완성
1) 칸트의 유산
2) 피히테와 셸링
3) 헤겔의 절대적 관념론
3. 독일관념론의 철학적 문제의식
1) 세계의 해석
2) 자유의 이해
본문내용
물질과 정신으로 구분하는 데카르트 이후 자연과 의식은 각각 다른 양상을 지니게 된다. 중세의 목적론적 자연관에서 벗어나 기계론이 확립되면서 물질은 인과율이라는 필연성을 지니게 되었고, 인간의 정신은 자연법칙에 구속받지 않는 자유라는 속성을 지닌 채로 칸트에 이르게 된다.
칸트 또한 순수 이성 비판을 통해 자연의 필연성과 인간의 자유는 서로 대립되어 모순을 일으키기 때문에 인간이 자연세계를 이루는 구성원임에도 불구하고 이 둘을 현상계와 예지계로 분리시켜 이 문제를 극복하려고 시도한다. 그러나 여전히 자연과 인간은 분리된 채로 남게 된 것이다.
피히테와 셸링의 사유를 거쳐 헤겔에 이르러 자유는 새롭게 정의된다. 그에 의하면 정신의 본질은 자유이다. 이는 정신의 활동성의 기반을 의미하는 것이다. 역사의 발전 과정에서도 드러나듯이 자유의 의미와 그 실현의 범위도 점점 확장된다. 고대와 중세를 거쳐 근대로 이어지는 과정, 즉 봉건 사회에서 시민 사회로의 이행을 통해 정신은 진정한 자유를 실현해 나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기철, 『헤겔과 독일관념론』, 서울, 철학과현실사, 2006
G. W. F 헤겔, 『정신현상학』, 임석진 역, 파주, 한길사, 2005
한자경, 『헤겔 정신현상학의 이해』, 서울, 서광사, 2009
N. 하르트만, 『독일관념론철학』, 이강조 역, 서울, 서광사, 2008
코플스톤, 『18·19세기 독일철학』, 표재명 역, 서울, 서광사, 2008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서울, 철학과현실사, 2000
서양근대철학회, 『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 서울, 창작과비평사, 2004
칸트 또한 순수 이성 비판을 통해 자연의 필연성과 인간의 자유는 서로 대립되어 모순을 일으키기 때문에 인간이 자연세계를 이루는 구성원임에도 불구하고 이 둘을 현상계와 예지계로 분리시켜 이 문제를 극복하려고 시도한다. 그러나 여전히 자연과 인간은 분리된 채로 남게 된 것이다.
피히테와 셸링의 사유를 거쳐 헤겔에 이르러 자유는 새롭게 정의된다. 그에 의하면 정신의 본질은 자유이다. 이는 정신의 활동성의 기반을 의미하는 것이다. 역사의 발전 과정에서도 드러나듯이 자유의 의미와 그 실현의 범위도 점점 확장된다. 고대와 중세를 거쳐 근대로 이어지는 과정, 즉 봉건 사회에서 시민 사회로의 이행을 통해 정신은 진정한 자유를 실현해 나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기철, 『헤겔과 독일관념론』, 서울, 철학과현실사, 2006
G. W. F 헤겔, 『정신현상학』, 임석진 역, 파주, 한길사, 2005
한자경, 『헤겔 정신현상학의 이해』, 서울, 서광사, 2009
N. 하르트만, 『독일관념론철학』, 이강조 역, 서울, 서광사, 2008
코플스톤, 『18·19세기 독일철학』, 표재명 역, 서울, 서광사, 2008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서울, 철학과현실사, 2000
서양근대철학회, 『서양근대철학의 열가지 쟁점』, 서울, 창작과비평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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