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정의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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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 속에 다듬어진 자세로 최대의 지혜로 자기를 확립한 입법자 가 된다. 그 때 선 그 자체를 인식함으로써 그것을 모범으로 하여 국가든 개인이든 훌륭 하게 질서를 지키며 살아가게 된다. 이러한 인간이야말로 국가의 지배자가 되어야 한다 고 밝히고 있다.
5. 비판적 논의
<플라톤 정의의 개념과 교육에서의 비판점>
첫째 : 정의가 실현되는 이상국가의 계획은 너무 이상적이며 추상적이어서 구체적 원리, 행동의 원리를 제시해 주지 못함.
둘째 : 우생학적으로 인간을 통제하여 병약한 인간을 도태시키는 사상은 비민주적인 사고방식이며 비인간적이고 독단적인 사상임.
셋째 : 국가내의 구성원에 대한 지배 계층과 지배받는 계층의 구분을 통한 경직된 계층구조와 계층 간의 원활한 교류 이동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 것은 비합리적임.
넷째 : 국가의 정의에서 연역적으로 개인의 정의를 도출한 그의 사상은 구체적인 실천과정에서 그 우선순위가 모호하다.
다섯째 : 플라톤 철학은 교육을 통해서만이 국가 구성원의 계층 구분을 시도하려고 하였다.
여섯째 : 인간의 육체보다 정신을 너무나 우월하게 바라봄으로써, 인간의 정신과 육체의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으며 현실세계를 등한시할 우려가 있다.
Ⅲ. 결론
인간의 특성을 규정하고 그것을 양성하기 위하여 발달과정에 따라 체계적인 교육론을 제시 하였다는 점과 지혜로운 자가 왕이 되어야 정의로운 국가를 보존, 유지할 수 있다는 주장 그리고 교육을 통해서 정의사회를 구현하려했던 점,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언급을 하였음은 국가와 교육의 문제를 바라보는 데에는 많은 시사점을 안겨주었다.
조기교육과 조화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과, 개인의 능력과 적성, 소질을 고려한 점 ,인간의 특성을 규정하고 그것을 양성하기 위하여 발달과정에 따라 체계적인 이론을 제시한 점에서 플라톤 철학에 대한 계속적이고도 체계적인 연구가 요청된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강대석 그리스 철학의 이해 <한길사> 1994
강정인, 김성환의 편역 플라톤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1
김안중 플라톤의 교육론 <서광사> 1998
양문흠 플라폰의 철학 <서광사> 2002
이광래 서양 철학사 <종로서적> 1999
박준영, 서영현 역 플라톤과 정의개념과 교육 1998
박종현 플라톤 <서울대학교 출판사> 1997
R.M. 헤어외 지음 플라톤의 이해 <학문과 지성사> 1991
임태평 교육과 철학 <교육출판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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