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의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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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의 발전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
2. 사회변화로 인한 교육개념 변화의 필요성
3. 교육개념 변화에 따른 교육학의 범주 변화
4. 교육학의 역사
5. 한국 교육학의 역사

본문내용

어야 함을 말한다. 그는 교사의 권위가 지니는 성격이 성직자와 유사하다고 말하므로 교사의 권위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할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즉, 성직자가 신의 대행자이듯이, 교사는 도덕적 인격체(사회)의 대행자이다. 도덕적 인격체의 대행자로서 교사가 지니는 권위는 교사가 ‘하는 일’, 또는 ‘교과’에 대한 존경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시 말해서, 교사의 권위는 그가 하는 일 즉, 시류에 타협하지 않으며, 아동을 그가 이제까지 꿈도 꾸지 못한 세계로 이끄는 것이 자신의 과업임을 자임하는 그의 태도에서 비롯된다. 이 점에서 교사의 권위에는 긍지도, 허영도, 현학도 끼여들 여지가 없다. 그리고 이러한 교사의 권위는 교사의 말과 몸짓을 통하여 아동에게 그대로 전달되게 되며, 이렇게 전달된 교사의 모습은 아동을 성역의 차원으로 나아가게 만드는 결정적인 힘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결국 교사의 권위는 교사가 따르는 규범의 명령을 아동이 받아들이고 그것을 발판으로 하여 세계로 나아가는 통로가 되므로, 교육을 가능케 하는 원초적 힘일 뿐만 아니라, 교육의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원천이기도 한다.
㉱교육의 기회: 뒤르컴은 교육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기회가 부여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⑨교육과학
19세기 중엽의 유럽에는 사변적 교육학이 풍미하고 있었으며, 교육을 주로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에서 보는 경향이 강했다. 이러한 경향에 대해 뒤르컴은 경험과학으로서의 교육평가 및 사회적 사실로서의 교육현상에 대한 분석을 강조하였다. 뒤르컴이 말하는 교육과학은 교육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것이며, 교육활동에 대한 학문의 체계적인 반응이며, 심리학과 사회학의 발견 중에서 교육의 실천과 개혁의 원리를 탐구하는 반성적 사고의 업적이다. 교육에 관한 활동의 종류는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교육과학), 교육실천, 교수학(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세 가지로 구분된다.
㉮교육과학과 사회학의 관련: 교육은 사회가 영구히 그 자체의 존재조건을 재창조하기 위한 수단이다. 교육은 아직 미숙한 인간(생물전 존재)을 새로운 인간(사회적 존재)으로 창조하는 것이다. 교육의 목적이 사회적인 것이기 때문에 이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한 수단도 사회적인 성격을 필연적으로 띠게 된다. 더욱이 교육목적의 기반이 사회적 조건은 교육방법의 설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이 사회학이 교육실천의 핵심이며 교사의 행동에 의미를 부여해주는 지도이념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교육자에게 사회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시민이나 입법가, 행정가, 부모, 교사들은 교육제도의 개혁이나 기능 등에 관해 끊임없이 합리적인 선택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때 그들은 임으로 다룰 수 없는 저항적 사상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 저항적 사상이란 사회환경제도관례관습전통 등의 사회적 사실들을 말한다. 뒤르컴에 따르며, 이러한 저항적 사상들에 대해 합리적 선택을 하는데 교육학이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가는 교육학이 사회학에 얼마나 의거하느냐에 달려있다.
뒤르컴은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을 교육에 관한 사회적 사실들과 그것들이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일 , 교육과 사회 및 문화변화간의 관계를 밝히는 일, 교육체제의 여러 유형을 비교 문화적으로 연구하는 일, 살아있는 사회체제로서 학교와 학급을 탐구하는 일이라고 제시한다.
⑩ 뒤르컴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
㉮ 여러 집단의 교육을 둘러싼 갈등의 가능성을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교육현상의 정확한 이해를 어렵게 만들었다. 어떤 지식과 가치를 가르치는가? 그것은 누가 결정하는가? 교육의 방향과 내용에 관한 국가, 교육자, 학습자간의 갈등은 없는가? 교육은 누구의 이익에 봉사하는가? 이 같은 질문에 대하여 뒤르컴의 교육이론은 제대로 답변하기 어렵다.
㉯ 교육의 역기능적 측면이 간과된 낙관론적인 주장이다.
㉰ 사회를 개인, 하위집단의 우위에 두어 보수적 국가주의 교육만을 강조.
㉱ 교육을 사회 통합의 주요 기제로 인식했으나, 교육의 자율성 무시하고, 단순히 사회 반영하는 도구로 인식하였다.
㉲ 교육에 있어서 여러 집단의 교육을 둘러싼 갈등의 가능성을 언급하지 않아 교육현상의 정확한 이해를 어렵게 만들었다.
(5) 교육학의 태동 및 태동 배경
교육은 인류 발생과 동시에 시작되었으나, 이것이 근대에 이르러서야 하나의 학문영역으로 확립되게 된 배경은 근대 계몽주의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인간의 합리적 이성에 의해 교육에서도 보편적인 법칙을 세우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교육학의 시작이라 하겠다. 이렇게 시작된 교육학은 칸트에 의해 더욱 견고히 정립되어 현재의 교육학에 이르게 되었다.
5. 한국 교육학의 역사
(1) 우리나라에서 교육학의 도입과 발전
한국에서 교육학은 해방이후부터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서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했으며 미 군정기를 통하여 민주주의의 교육이념과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등이 유입되었다. 이후의 한국 교육이 걸어온 길을 간략히 살펴보면 한국전쟁 이후 1960년대까지는 교육과정의 생활화, 향토운동의 강조, 교육내용의 혁신 등으로 요약할 수 있고 1960-1970년대에는 국민교육헌장의 제정 및 공포, 학문중심주의 사상과 탐구학습 및 발견학습의 강조, 새마을 운동, 민족 주체성 강조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학의 연구 영역
한국의 교육학 연구영역은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다루는 교육철학·교육정책·교육사·비교 및 국제 교육학, 교육을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 연구하는 교육사회학·교육경제학, 교육의 통제와 관리측면에서 교육과정연구·교수방법·교육심리학·교육공학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교육학분야의 전문적인 분화현상이 두드러져 한국교육학회에 12개의 분과가 있고, 그 밖에도 많은 전문적인 학회가 있으며, 앞으로는 더욱 나누어질 전망이다. 오늘의 한국교육은 21세기에 대비하는 교육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 교육제도·내용·방법 등 여러 측면에 걸쳐 개혁의지를 구현하기 위한 종합적인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 박문각, 박성현 테마교육학
* 현대고시사, New Mind Map 조화섭 교육학
* 집문당, 서양교육사, 김경희 정희숙
* 교육학개론, 형성출판사
  • 가격3,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0.05.13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0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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