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 론
1.선정대상 소개
가. 기업소개
1) 소니(SONY)소개 …………………………………………………………………………………p.1
2) GE소개 …………………………………………………………………………………………… p.1
나. 7S를 통해 본 기업 문화
1) 소니의 기업문화(7S) …………………………………………………………………………… p.1
① 공유가치 (Shared Value)
② 전 략 (Strategy)
③ 구 조 (Structure)
④ 구 성 원 (Staff)
⑤ 기 술 (Skill)
⑥ 경영스타일 (Style)
⑦ 시 스 템 (System)
2) GE의 기업문화(7S) …………………………………………………………………………… p.2
① 공유가치 (Shared Value)
② 전 략 (Strategy)
③ 구 조 (Structure)
④ 구 성 원 (Staff)
⑤ 기 술 (Skill)
⑥ 경영스타일 (Style)
⑦ 시 스 템 (System)
다. 사업 영역
1) 소니의 사업영역 ……………………………………………………………………………… p.3
2) GE의 사업영역 ……………………………………………………………………………… p.3
II. 본 론
1. SONY
가. About 소니
1).영원한 강자 소니 …………………………………………………………………………… p.4
① 기술의 선도 전략 (Leading Technology)
② 디자인의 천부적 재능
③ 저 비용과 고마진
나. E-Business 기업으로서의 소니
1) 브로드밴드 시대의 No.1을 추구하는 소니 …………………………………………………… p.5
①그룹 Core 사업의 강화
② 기존 사업의 IT 화
③ 넷 사업의 가속
④ 넷에 기반한 컨텐츠 유통
다. 소니가 추구하는 고객가치
1) 고객가치 Emotion을 실현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 p.6
2) 엔터테인먼트에서 이모션으로... ……………………………………………………………… p.7
3) 베가엔진의 등장 ……………………………………………………………………………… p.7
2. SONY의 쇠퇴
가. 내부적인 요인들
1) 구조적인 문제 …………………………………………………………………………………… p.7
2) 사업확장의 문제 ………………………………………………………………………………… p.8
3) 시장지배력 감소 ………………………………………………………………………………… p.11
4) 과도한 기술 투자 ……………………………………………………………………………… p.12
5) 자존심의 소니 …………………………………………………………………………………… p.12
나. 외부적인 요인들
1) 패러다임의 변화 ……………………………………………………………………………… p.13
3. GE의 성장원인
가. DYB-GYB 전략 ……………………………………………………………………… p.14
나. 강력한 Lidership …………………………………………………………………… p.16
다. WORK OUT 제도 …………………………………………………………………… p.17
라. 적절한 OS 개발 …………………………………………………………………… p.18
마.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M&A ………………………………………………………… p.19
III. 결 론
1. 소니 이대로 추락하는가 …………………………………………………………… p.20
2. 계속발전 할 수 밖에 없는 GE ………………………………………………… p.21
IV. 참고사이트 및 문헌
1.선정대상 소개
가. 기업소개
1) 소니(SONY)소개 …………………………………………………………………………………p.1
2) GE소개 …………………………………………………………………………………………… p.1
나. 7S를 통해 본 기업 문화
1) 소니의 기업문화(7S) …………………………………………………………………………… p.1
① 공유가치 (Shared Value)
② 전 략 (Strategy)
③ 구 조 (Structure)
④ 구 성 원 (Staff)
⑤ 기 술 (Skill)
⑥ 경영스타일 (Style)
⑦ 시 스 템 (System)
2) GE의 기업문화(7S) …………………………………………………………………………… p.2
① 공유가치 (Shared Value)
② 전 략 (Strategy)
③ 구 조 (Structure)
④ 구 성 원 (Staff)
⑤ 기 술 (Skill)
⑥ 경영스타일 (Style)
⑦ 시 스 템 (System)
다. 사업 영역
1) 소니의 사업영역 ……………………………………………………………………………… p.3
2) GE의 사업영역 ……………………………………………………………………………… p.3
II. 본 론
1. SONY
가. About 소니
1).영원한 강자 소니 …………………………………………………………………………… p.4
① 기술의 선도 전략 (Leading Technology)
② 디자인의 천부적 재능
③ 저 비용과 고마진
나. E-Business 기업으로서의 소니
1) 브로드밴드 시대의 No.1을 추구하는 소니 …………………………………………………… p.5
①그룹 Core 사업의 강화
② 기존 사업의 IT 화
③ 넷 사업의 가속
④ 넷에 기반한 컨텐츠 유통
다. 소니가 추구하는 고객가치
1) 고객가치 Emotion을 실현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 p.6
2) 엔터테인먼트에서 이모션으로... ……………………………………………………………… p.7
3) 베가엔진의 등장 ……………………………………………………………………………… p.7
2. SONY의 쇠퇴
가. 내부적인 요인들
1) 구조적인 문제 …………………………………………………………………………………… p.7
2) 사업확장의 문제 ………………………………………………………………………………… p.8
3) 시장지배력 감소 ………………………………………………………………………………… p.11
4) 과도한 기술 투자 ……………………………………………………………………………… p.12
5) 자존심의 소니 …………………………………………………………………………………… p.12
나. 외부적인 요인들
1) 패러다임의 변화 ……………………………………………………………………………… p.13
3. GE의 성장원인
가. DYB-GYB 전략 ……………………………………………………………………… p.14
나. 강력한 Lidership …………………………………………………………………… p.16
다. WORK OUT 제도 …………………………………………………………………… p.17
라. 적절한 OS 개발 …………………………………………………………………… p.18
마.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M&A ………………………………………………………… p.19
III. 결 론
1. 소니 이대로 추락하는가 …………………………………………………………… p.20
2. 계속발전 할 수 밖에 없는 GE ………………………………………………… p.21
IV. 참고사이트 및 문헌
본문내용
많은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기술력과 회생할수 있는 많은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소니에게는 면면이 이어져 내려오는 소니만의 정신이 있다. 언제나 변화와 혁신의 끈을 놓치지 않았다는 점이다. 소니는 '창조, 도전, 호기심, 변화'를 소니의 정신으로 만들고, 스스로의 한계에 도전하며 막연했던 '꿈'을 '현실'로 바꿔나갔다.
소니는 여전히 혁신과 변화를 진행 중이다. 전략적 제휴 관계에 있던 인텔과 마이크로 소프트에 대한 근본적인 도전과 네트워크상에서 각종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의 가능성을 예측하고 대비하고, 기업 경영에 있어서는 본사의 지배력 강화와 각각의 사업부문이 자립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기, 기술 발전과 재활용 에너지 절약 등의 윤리적 차원까지 강화하는것 등 창조성을 바탕으로 한 파괴정신, 벤처정신은 소니를 흉내낼 수는 있지만 결코 소니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그들은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소니는 인터넷 은행인 소니뱅크의 설립으로 인해 컨텐츠 전송서비스에서 결제에 이르는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축했으며 다가올 디지털 컨텐츠시대에서 강자가 될 수 있는 모든 기반적 시설을 모두 마련했다.
그림11. Studio Market Share
출처 : http://www.boxofficemojo.com/studio/
컨텐츠 중심의 게임,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불릴 정도로 변모한 소니지만 지금의 위기를 돌아 봤을 때 새로운 CEO를 주축으로 전자부문을 대폭 강화 할 것이다.
전자부문의 '소니다움'의 부활과 영업이익률 제고를 위해 핵심디바이스를 개발하는 등 여러 가지 모습에서 변화를 줄 것이다. 또한 스트링거 CEO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과 사업수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되는것 만큼의 능력을 보여준다면 소니의 부활은 이미 시작 된거나 다름없다.
엔터테인먼트와 전자의 Convergence가 소니의 기술력과 소니다움이 부활로써 이루어진다면 소니는 예전보다 더 큰 기업이 될것이다.
선택과 집중을 통한 게임,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써 디지털 컨텐츠에 주력할 것인가, 아니면 전자업계 최강이었던 소니로의 회귀인가, 아니면 엔터테인먼트와 전자와의 시너지를 이룰 것인가 앞으로의 소니 행보가 주목된다.
2. 계속발전 할 수 밖에 없는 GE
GE를 이끌었던 잭 웰치의 업적을 통해 기업을 이끌어 가는 CEO의 리더쉽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고, 정말 대단히 놀랄만한 것이었다. 그리고 잭 웰치를 통한 GE의 경영방식에서도 배울점이 아주 많았는데,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도 최고의 경쟁력을 유지하며, 거대한 규모의 기업을 효율적으로 이끌어가고, 위기를 기회의 장으로 만들며, 또한 고객들에게 인정받는 과정에서 일류기업의 미래형을 선도하는 모습을 보는 것 같아 아주 흥미로웠다.
GE는 미리 앞을 내다보고 1위나 2위가 되지 못한 사업은 처분하거나 폐쇄하는 구조조정을 통하여 경쟁력과 통합성을 가지도록 사업을 구성하였고, 한편, 조직 속의 모든 장벽이 제거되고 관료적인 관습과 사고방식이 철저히 배제된 기업풍토 속에서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주장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는 점에서 볼 때, GE의 이런 기업 운영 방식은 정말 위계질서 속에서 관료주의 체제의 몸살을 앓고 있는 우리나라 대기업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되는 것 같았다. 이러한 GE의 여러 경영방식, 즉, 열린 기업문화를 구축하는 워크아웃, 6시그마 품질운동, 세계화 전략, 스피드 경영에 필요한 조직원 사이의 벽 허물기와 21세기 경영 요체인 전자상거래 등 인터넷의 활용을 중시여기는 디지털 경영은 21세기 기업의 생존 전략으로, GE를 1999년 사상 처음으로 영업활동으로만 한해에 100억달러 이상을 벌어들인 기업으로 만들었으며, 세계를 선도하는 초일류 기업으로 부상하게 만들었다.
특히, GE는 신속성의 가치를 인정하고 업무수행과 새로운 기법 도입, 변화추구 등에 있어 스피드를 중시하는 대표적 기업으로 21세기에 강조되고 있는 기업의 더욱 빠른 의사결정 능력을 가지며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하기 위한 빠른 미래 예측과 신속한 변화 대응으로 전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있고, 이는 적절하게 잘 받아 들여 지고 있다.
GE는 아울러 세계시장을 좌우할 미래의 새로운 사업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인 전자상거래를 꼽고 있는데, 이를 위해 GE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협력업체, 고객들과의 거래를 급속히 변화, 발전시키고 있다. 우리는 전자상거래는 GE에게 지금까지의 어떤 전략보다도 더 큰 기회를 부여하는 혁명이 될 것이라는 것에 동의한다. 전자상거래는 앞으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며 미래를 선도해나갈 분야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GE는 정말 대단한 기업이며, 여기까지 오기까지 과정을 살펴볼 때, 지금의 입지를 가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는 생각도 해본다. 그리고 스피드와 디지털 경영을 추구하며, 항상 한발 앞서 변화를 추구하는 GE의 미래는 밝으리라 생각한다.
IV. 참고사이트 및 문헌
변화관리 - HBR
소니의야망(ソニ一の野望) -바다출판사 , 2000
e-비즈니스 베스트 프랙티스 기업들 - 김범열, LG주간경제 2001-07-25
디지털 시대 보이지 않게 집중하라 - 한수연, LG주간경제 2005-04-20
다시 생각해 보는 한 우물 경영 - 유호현, LG주간경제 2005-08-17
외국인 CEO가 이끄는 소니의 미래 - 신형원, 문지영 , CEO Information 494호, 삼성경제연구원
일본의 디지털 경기 현황과 전망 - 구본관, Global Issue 12호, 삼성경제 연구원
www.sony.co.kr
www.ge.co.kr
www.naver.com
www.yahoo.com
www.empas.com
www.google.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appleforum.com/
www.boxofficemojo.com/studio/
디지털 비즈니스 게임-청아출판사, 2001
[2] 포브스매거진의 2000년 베스트 B2B 기업 GE 선정(Changing the Corporate DNA) - http://forbesbest.com/b2b/0100/038.asp
소니는 여전히 혁신과 변화를 진행 중이다. 전략적 제휴 관계에 있던 인텔과 마이크로 소프트에 대한 근본적인 도전과 네트워크상에서 각종 컨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의 가능성을 예측하고 대비하고, 기업 경영에 있어서는 본사의 지배력 강화와 각각의 사업부문이 자립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기, 기술 발전과 재활용 에너지 절약 등의 윤리적 차원까지 강화하는것 등 창조성을 바탕으로 한 파괴정신, 벤처정신은 소니를 흉내낼 수는 있지만 결코 소니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을 그들은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소니는 인터넷 은행인 소니뱅크의 설립으로 인해 컨텐츠 전송서비스에서 결제에 이르는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축했으며 다가올 디지털 컨텐츠시대에서 강자가 될 수 있는 모든 기반적 시설을 모두 마련했다.
그림11. Studio Market Share
출처 : http://www.boxofficemojo.com/studio/
컨텐츠 중심의 게임,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불릴 정도로 변모한 소니지만 지금의 위기를 돌아 봤을 때 새로운 CEO를 주축으로 전자부문을 대폭 강화 할 것이다.
전자부문의 '소니다움'의 부활과 영업이익률 제고를 위해 핵심디바이스를 개발하는 등 여러 가지 모습에서 변화를 줄 것이다. 또한 스트링거 CEO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과 사업수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되는것 만큼의 능력을 보여준다면 소니의 부활은 이미 시작 된거나 다름없다.
엔터테인먼트와 전자의 Convergence가 소니의 기술력과 소니다움이 부활로써 이루어진다면 소니는 예전보다 더 큰 기업이 될것이다.
선택과 집중을 통한 게임,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써 디지털 컨텐츠에 주력할 것인가, 아니면 전자업계 최강이었던 소니로의 회귀인가, 아니면 엔터테인먼트와 전자와의 시너지를 이룰 것인가 앞으로의 소니 행보가 주목된다.
2. 계속발전 할 수 밖에 없는 GE
GE를 이끌었던 잭 웰치의 업적을 통해 기업을 이끌어 가는 CEO의 리더쉽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고, 정말 대단히 놀랄만한 것이었다. 그리고 잭 웰치를 통한 GE의 경영방식에서도 배울점이 아주 많았는데,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도 최고의 경쟁력을 유지하며, 거대한 규모의 기업을 효율적으로 이끌어가고, 위기를 기회의 장으로 만들며, 또한 고객들에게 인정받는 과정에서 일류기업의 미래형을 선도하는 모습을 보는 것 같아 아주 흥미로웠다.
GE는 미리 앞을 내다보고 1위나 2위가 되지 못한 사업은 처분하거나 폐쇄하는 구조조정을 통하여 경쟁력과 통합성을 가지도록 사업을 구성하였고, 한편, 조직 속의 모든 장벽이 제거되고 관료적인 관습과 사고방식이 철저히 배제된 기업풍토 속에서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신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주장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는 점에서 볼 때, GE의 이런 기업 운영 방식은 정말 위계질서 속에서 관료주의 체제의 몸살을 앓고 있는 우리나라 대기업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되는 것 같았다. 이러한 GE의 여러 경영방식, 즉, 열린 기업문화를 구축하는 워크아웃, 6시그마 품질운동, 세계화 전략, 스피드 경영에 필요한 조직원 사이의 벽 허물기와 21세기 경영 요체인 전자상거래 등 인터넷의 활용을 중시여기는 디지털 경영은 21세기 기업의 생존 전략으로, GE를 1999년 사상 처음으로 영업활동으로만 한해에 100억달러 이상을 벌어들인 기업으로 만들었으며, 세계를 선도하는 초일류 기업으로 부상하게 만들었다.
특히, GE는 신속성의 가치를 인정하고 업무수행과 새로운 기법 도입, 변화추구 등에 있어 스피드를 중시하는 대표적 기업으로 21세기에 강조되고 있는 기업의 더욱 빠른 의사결정 능력을 가지며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하기 위한 빠른 미래 예측과 신속한 변화 대응으로 전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있고, 이는 적절하게 잘 받아 들여 지고 있다.
GE는 아울러 세계시장을 좌우할 미래의 새로운 사업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인 전자상거래를 꼽고 있는데, 이를 위해 GE는 전자상거래를 통해 협력업체, 고객들과의 거래를 급속히 변화, 발전시키고 있다. 우리는 전자상거래는 GE에게 지금까지의 어떤 전략보다도 더 큰 기회를 부여하는 혁명이 될 것이라는 것에 동의한다. 전자상거래는 앞으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며 미래를 선도해나갈 분야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GE는 정말 대단한 기업이며, 여기까지 오기까지 과정을 살펴볼 때, 지금의 입지를 가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는 생각도 해본다. 그리고 스피드와 디지털 경영을 추구하며, 항상 한발 앞서 변화를 추구하는 GE의 미래는 밝으리라 생각한다.
IV. 참고사이트 및 문헌
변화관리 - HBR
소니의야망(ソニ一の野望) -바다출판사 , 2000
e-비즈니스 베스트 프랙티스 기업들 - 김범열, LG주간경제 2001-07-25
디지털 시대 보이지 않게 집중하라 - 한수연, LG주간경제 2005-04-20
다시 생각해 보는 한 우물 경영 - 유호현, LG주간경제 2005-08-17
외국인 CEO가 이끄는 소니의 미래 - 신형원, 문지영 , CEO Information 494호, 삼성경제연구원
일본의 디지털 경기 현황과 전망 - 구본관, Global Issue 12호, 삼성경제 연구원
www.sony.co.kr
www.ge.co.kr
www.naver.com
www.yahoo.com
www.empas.com
www.google.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appleforum.com/
www.boxofficemojo.com/studio/
디지털 비즈니스 게임-청아출판사, 2001
[2] 포브스매거진의 2000년 베스트 B2B 기업 GE 선정(Changing the Corporate DNA) - http://forbesbest.com/b2b/0100/038.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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