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합리주의
2. 데카르트(1596~1650)
3. 스피노자(1632~1677)
4. 라이프니쯔 ( 1646~1716 )
5. 결론
◈ 참고 문헌 ◈
2. 데카르트(1596~1650)
3. 스피노자(1632~1677)
4. 라이프니쯔 ( 1646~1716 )
5.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이 아니라, 적합성의 원칙에 의해 규제됨을 보였다. 따라서 신의 의지는 자유롭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4. 결론
고대희랍에서 현대까지 이르기까지 실체의 개념은 매우 다양하게 주장되어 왔으며, 또한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았다. 여러 철학자들이나 자신의 의 실체의 개념들을 나열 할 수는 있지만, 나 자신의 견해를 정확하게 밝히기는 힘들다. 그러나 스피노자와 라이프니쯔의 실체 개념들에서 집중되는 것은 ‘본질로서의 실체’이다. 비록 아리스토텔레스가 언급한 실체에 대한 6개의 정의 중에서 스피노자는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을 받아들여서 발전시켰고, 라이프니쯔는 ‘논리적 주어와 변화 중심’을 자신의 실체 개념에 사용하고 있지만, 이것들은 결국 현실세계의 본질을 찾기 위한 설명들이었다고 생각한다. 스피노자는 현실 세계의 본질을 유일 실체인 신에게서 찾았고 라이프니쯔는 단자에게 찾았다. 그러나 그들의 공통된 관심은 현실세계의 본질을 탐구하는 데 있었다.
결국 ‘실체’에 대한 고찰은 스피노자와 라이프니쯔에게 있어서 ‘존재란 무엇인가?’라는 문제, 즉 존재의 근원을 찾는 문제로 귀결될 수 있다. ‘실체’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존재의 근원을 찾고자 하는 문제의식은 오늘날 우리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들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된다.
◈ 참고 문헌 ◈
사무엘 E.스텀프, 서양 철학사이광래(역),(서울:종로서적,1985)p.332.
요하네스힐쉬베르거,서양철학사(하),강성위(역),(서울:이문출판사,1985), pp153-290
스피노자,에티카(전),강두식, 김평옥 공역, (서울: 박영사,1985), p.44.
4. 결론
고대희랍에서 현대까지 이르기까지 실체의 개념은 매우 다양하게 주장되어 왔으며, 또한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았다. 여러 철학자들이나 자신의 의 실체의 개념들을 나열 할 수는 있지만, 나 자신의 견해를 정확하게 밝히기는 힘들다. 그러나 스피노자와 라이프니쯔의 실체 개념들에서 집중되는 것은 ‘본질로서의 실체’이다. 비록 아리스토텔레스가 언급한 실체에 대한 6개의 정의 중에서 스피노자는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을 받아들여서 발전시켰고, 라이프니쯔는 ‘논리적 주어와 변화 중심’을 자신의 실체 개념에 사용하고 있지만, 이것들은 결국 현실세계의 본질을 찾기 위한 설명들이었다고 생각한다. 스피노자는 현실 세계의 본질을 유일 실체인 신에게서 찾았고 라이프니쯔는 단자에게 찾았다. 그러나 그들의 공통된 관심은 현실세계의 본질을 탐구하는 데 있었다.
결국 ‘실체’에 대한 고찰은 스피노자와 라이프니쯔에게 있어서 ‘존재란 무엇인가?’라는 문제, 즉 존재의 근원을 찾는 문제로 귀결될 수 있다. ‘실체’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존재의 근원을 찾고자 하는 문제의식은 오늘날 우리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들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된다.
◈ 참고 문헌 ◈
사무엘 E.스텀프, 서양 철학사이광래(역),(서울:종로서적,1985)p.332.
요하네스힐쉬베르거,서양철학사(하),강성위(역),(서울:이문출판사,1985), pp153-290
스피노자,에티카(전),강두식, 김평옥 공역, (서울: 박영사,1985), p.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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