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시대와 고전시대에 사용된 음악 용어 내용 및 특징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바로크 시대와 고전시대에 사용된 음악 용어 내용 및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바로크 음악의 시대적 특징
-오페라의 탄생
-모노디 양식
-이탈리아 오페라 (베네치아 오페라, 나폴리파 오페라, 오페라 세리아, 오페라 부파, 오라토리오, 실내 성악곡, 기악음악)
-바흐
-헨델

2. 고전시대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본문내용

악 4중주 - 러시아 4중주, 프러시안 4중주.
★모짜르트★ (1756~1791)
오스트리아의 짤즈부르크에서 태어났다. 궁정 음악가인 그의 아버지 레오폴트 모차르트는 어린 아들의 천재성을 발견하고 4살 때부터 클라비코드, 오르간, 바이올린을 가르친다.
5살 때 작곡을 시작했으며 6살 때 하프시코드와 바이올린으로 푸가를 즉흥 연주하였고 미뉴엣을 작곡했으며 8살 때 교향곡을 작곡, 11살 때 오라토리오, 12살 때 오페라를 작곡하였다. 모차르트가 작곡한 작품들은 습작 수준이 아닌 오늘날까지 즐겨 연주되는 수준 높은 명곡들이다. 연주 여행에서 얻은 유럽 각지의 다양한 음악 양식은 훗날 그의 창작에 도움을 주었다. 그이 음악은 너무나 아름답고 활기에 넘치며 우아하다. 지극히 단순하면서도 심오하며 위트가 넘치는 명랑한 작품이 있는가 하면 애수에 젖은 비극적인 작품도 있다.
40곡이 넘는 그의 교향곡은 풍부한 관현악법과 성부의 자유로운 서법을 통해 심연의 깊은 정서를 표현해내었다. 특별히 10년 동안 쓰여진 하프너, 린츠, 쥬피터 등 36~41번 이후 교향곡은 관현악의 중요한 형식이 되었다.
교향곡 외에도 아이네 클라리네, 세레나데, 행진곡, 춤곡 등 다양한 관현악 장르의 음악을 작곡했다. 작품으로는 오페라 - 휘가로의 결혼, 돈조반니, 마술피리.
대표적 피아노 협주곡 - 베토벤 카덴짜로 유명한 20, 21번.
종교음악 - 대관식 미사, 레퀴엠은 최고의 교회 음악.
★베토벤★ (1770~1827)
독일 본 출생. 궁정 교회의 악장을 지낸 조부와 궁정 가수였던 아버지의 뒤를 이어 음악가로써의 길을 걷게 된다. 사람들은 베토벤을 음악의 성인이라 부른다. 그는 음악 표현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을 뿐 아니라 19세기 이후 작곡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8살 때 그는 공개적 연주를 하고 11살 때 연주 여행을 하게 되며 13살 때 마침내 3곡의 소나타도 발표하게 된다. 그는 프랑스 혁명에 큰 영향을 받았다.
베토벤은 주록 귀족들을 위한 연주나 레슨, 작곡, 출판 수입 등으로 생활을 꾸려갔으며 리히노프스키 같은 후원자들의 후원도 받았다.
하일리겐으로 요양을 떠나서 생활하면서 육체적이나 정신적 고통을 음악의 깊이로 위안 삼았으며 더 나아가 자유를 향해 추구와 갈망으로 승화시켰다. 그가 천재이기도 했지만 뛰어난 노력형으로 그는 마음속에 떠오르는 악상을 그대로 작곡하지 않고 가장 만족스러울 때까지 수정을 반복하였다.
-음악 특징-
베토벤은 많은 작품을 남기지는 않았다. 9개의 교향곡, 2개의 서족, 5개의 피아노 협주곡, 10개의 바이올린 협주곡, 실내악, 피아노 소나타, 유일한 오페라 피델리오, 2개의 미사 등을 남겼다. 그러나 모든 작품 하나 하나에 심혈을 기울였다.
그는 특정 귀족이나 행사를 위한 음악을 만들기 보다는 그 자신이나 좀 더 보편적이고 이상적인 대중을 위해 작품을 만들었다. 때로는 자신의 표현에 방해되는 형식들을 과감하게 무시해 버리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그의 음악은 파격적이며 개성적이고 또한 낭만적이다. 선배 음악가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이 영향들은 그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었다.
-음악의 시기적 분류-
(1)모방기
교향곡 No. 1~2, 피아노 소나타 20개, 현악 4중주 6개.
하이든, 모차르트 음악을 모방했던 이 시기 작품들은 고전적 양식에 강하게 뿌리내리고 있는 것들이다.
(2)구체화기
교향곡 No.3~8과 오페라 ‘피델리오’ 서족 ‘에그먼트’ ‘코리올란’ 베토벤의 작곡 기법들 중의 하나인 주제의 순환이나 코다의 확대 또한 이 시기의 작품들 중에서 더욱 강조되어진다.
(3)성찰기
음악적 영감에만 의존하여 창작.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0.05.18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19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