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이론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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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목차례>
1. 회화의 뜻 1
2. 회화의 표현요소 1
2) 형 1
3) 색 1
3. 명암과 음영 1

▣. 구상화 2
1.생활 경험화 2
2.상상화 2
3.이야기 그림 2
4.추상화 2
1)뜨거운 추상(서정적 추상) 2
2)차가운 추상(이지적 추상) 2
5.역사화 2
6.풍속화 2
7.종교화 2

▣. 소묘 2
1.소묘란? 2
2.소묘의 특징 2
3.소묘의 재료 2
4.소묘의 종류 2

▣. 뎃생 3

▣. 여러가지 표현 기법 3
1.우연적인 효과 3
2.바탕효과 3
3.판, 사진 효과 3

▣. 형태의 변화 4
1.눈높이 4
2.보는 방향 4
3.보는 거리(원근) 4

▣. 정물화 4
1.정물화의 뜻 4
2.정물화의 역사 4
3.정물화의 특징 4
4.정물화의 구도 4
1)구도의 3요소 4
2)좋지 못한 구도 4
3)정물화에 많이 쓰이는 구도 5
5.정물의 배치 5
6.정물의 배경 5

▣. 풍경화 5
1.풍경화의 뜻 5
2.풍경화의 역사 5
3.풍경화의 특징 5
4.풍경화의 제작 순서 5
5.원근감 표현 6
1)서양 6
2)동양 6
6.풍경화의 표현 재료 6

▣. 한국화 6
1.한국화의 특징 6
2.한국화의 재료 6
3.한국화의 분류 6
1)소재에 의한 분류 6
2)재료에 의한 분류 6
4.한국화의 표현 기법 7
1)구륵법 7
2)몰골법 7
3)백묘법 7
4)갈필법 7
5)운염법 7
6)삼묵법 7
7)파묵법 7
8)점묘법 7

▣. 동양화의 분류 7
1.남종화 7
2.북종화 7
3.문인화 7

▣. 준 법 7
1.부벽준 7
2.피마준 7
3.하엽준 7
4.우점준 7
*붓을 쓰는 법 7
*붓촉에 따른 종류 7

▣. 한국화와 서양화의 차이점 8
1.재료상 차이점 8
2.표현상 차이점 8

▣. 인물화 8
1.인물화의 뜻 8
2.인물화의 종류 8
3.인물화의 표현 요소 8
4.인물 표현시 유의점 8

▣. 조소 9
조소란? 9
1.조각 9
2.소조 9
3.조소의 표현 기법 9
1)환조 9
2)부조 9
3)심조 9
4)투조 9
5)선조(모조) 9
※모빌 9
4.조소의 표현 요소 9
1)양감 9
2)비례 9
3)균형 9
4)동세 9
5)공간 9
6)구조 10
7)질감 10
5.조소의 표현 재료 10
6.인체 조소의 명칭 10
1)인체부위에 따라 10
2)자세에 따라 10

▣. 조각 10
1.재료와 용구 10
2.제작 과정 11

▣. 소조 11
1.재료와 용구 11
2.제작 과정 11
1)-[환조] 11
2)-[부조] 11
3.석고형 뜨기 11
1)[환조] 11
2)[부조] 12

▣. 현대의 조각가 12

▣. 조소의 여러가지 표현 12

▣. 판화 13
1.판화의 특징 13
1)복수성 13
2)간접 표현 13
3)독자적인 美 13
4)실용성 13
2.판화의 종류 13
1)볼록판화 13
2)오목 판화 13
3)평판화 13
4)공판화 13
5)다색 판화 13
∙양각 14
∙음각 14
3.판화의 제작 과정 14

▣. 구성 14
1.구성의 원리 14
1)균형 14
2)통일 14
3)비례 14
4)변화 14
5)조화(HARMONY) 14
6)강조(ACCENT) 14
7)대비(CONTRAST) 14
8)대칭 14
9)율동 15
◆ 점의 성질 15
◆ 선의 성질 15

▣. 형태의 관찰 방법 16
1.확대 16
2.집합 16
3.원시 16
4.절단 16
5.분해 16
6.전개 16
7.투시 16

▣. 입체구성 17
1.선재 구성 17
2.면재 구성 17
3.양재 구성 17
*착시 17

▣. 색의 감정 17
1. 색의 3요소 17
1)색상 17
2)명도 17
3)채도 17
2. 색의 감정 17
1)색의 한난 17
2)색의 진출과 후퇴 18
3)색의 팽창과 수축 18
4)색의 경중 18

▣. 색의 대비 18
1.계속대비(연속대비) 18
2.동시대비 18
1)명도대비 18
2)채도대비 18
3)색상대비 18
4)면적대비 18
5)연변대비 18
6)한난대비 18
7)보색대비 18
3.색의 명시성 19
4.색의 주목성 19

▣. 색의 혼합 19
1.가산 혼합 19
2.감산 혼합 19
3.중간 혼합 19

▣. 보색 19
1.보색의 혼합 20
2.배색 20
1)무채색의 배색 20
2)유채색의 배색 20

▣. 시각 디자인 20
1.시각 디자인의 뜻 20
2.시각 디자인의 종류 20

▣. 문자 디자인 21
1.문자의 조건 21
2.문자의 종류 21

▣. 마크 디자인 21
1.마크 디자인의 조건 21
2.마크의 기능 21
1)상징기능 21
2)안내기능 21
3)지시기능 21
3.마크 디자인의 소재 22
1)구상형 22
2)문자형 22
3)추상형(기하형) 22
*그림 글자(PICTOGRAM) 22

▣. 포스터 디자인 22
1.포스터 디자인의 종류 22
2.포스터의 조건 22
3.포

본문내용

지는 색채의 조화
8. 양감과 관계 깊은 사항은?
①. 운동감 명암, 음영
②. 부피감, 중량감 촉감, 질감
9. 식빵으로 지울 수 있는 소묘의 재료는?
①. 연필 콘테 펜 목탄
10. 소묘와 관계 없는 것은?
①. 형태 표현 색채 표현
②. 양감 표현 질감 표현
정 물화
1. 그릇과 나뭇가지등을 모아 놓고 그리는 한국화의 명칭은?
2. 본격적인 정물화를 그리기 시작한 18세기 프랑스의 화가는?
3. 정물화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구도로, 화면에 안정감을 주는 구도는?
4. 정물화의 제작에서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은?
가. 정물은 있는 그대로 생략 없이 그린다.
나. 광선은 반드시 역광을 이용한다.
다. 되도록 많은 정물을 배치하고 그린다.
라. 화면의 짜임과 전체적인 색의 조화를 생각하며 그린다.
5. 정물화의 구도에서 좋은 구도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가. 화면을 이등분한 것
나. 정물을 나란히 배치한 것
다. 변화와 통일감이 있는 것
라. 좌우 대칭으로 배열한 것
6. 삼각형 구도가 주는 느낌은?
가. 운동감
나. 안정감
다. 율동감
라. 공간감
풍 경화
1. 한국화의 화제에 따른 종류 중 서양의 풍경화에 해당되는 것은?
2. 풍경화의 구도 중 가로수 길과 같이 강한 원근감이나 공간감을 나타내기에 적당한 구도의 명칭은?
3. 풍경화에서 물체의 연장선이 한 데 모이는 점으로, 그리는 사람의 눈높이를 말해주는 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 풍경화의 역사에서, 직접 야외로 나가 사생을 시작한 19세기 화파는?
5. 풍경화에서 넓고 평화로운 들이나 바다를 표현하기에 적당한 구도의 종류는?
6. 흰색으로 명도를 조절하는 수채화는?
7. 풍경화에서 거리감이나 공간감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가. 명암 질감 원근감 양감
8. 원근감의 표현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가. 화려한 채색
나. 색채의 농담
다. 물체의 크기
라. 투시 도법
9. 풍경화를 그리는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가. 풍경 속의 아름다움을 이루는 요소를 찾아본다.
나. 하늘과 나무는 꼭 그려 넣어야 한다.
다. 아름다운 구도에 적당하지 않은 것은 빼고 그린다.
라. 풍경속의 아름다운 질서를 찾아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인 물화
1. 사람을 주제로 하여 그리는 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2. 거울을 보고 자기 자신의 얼굴을 그린 그림은?
3. 인물의 자세에 따른 분류에서 누워 있는 모습을 그린 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4. 씨름하는 모습의 인물화를 그릴 때 특히 강조해야 할 표현 요소는?
5. 우리나라에서 초상화가 가장 많이 그려진 시대는?
6. 인물화에서 성격 묘사에 필요한 조건은?
가. 사진과 똑같이 그린다.
나. 세부적으로 자세하게 그린다.
다. 비례와 자세를 정확하게 그린다.
라. 인물의 특징을 포착하여 강조한다.
7. 앉아 있는 모습을 그린 그림은?
가. 흉상 좌상 입상 와상
8. 인물화의 구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가. 측면보다 정면 구도가 움직임이 많다.
나. 움직이는 것은 사선 구도를 많이 쓴다.
다. 입상화는 수직 구도라고 할 수 있다.
라. 흉상이나 좌상은 삼각형 구도를 많이 이용한다.
9. 인물을 생동감 있게 나타내기 위하여 특히 중요시하여 표현해야 할 요소는?
가. 근경, 중경, 원경 비례, 동세, 표정
나. 변화, 통일, 균형 명암, 음영, 색채
10. 일하고 있는 사람을 그리려고 할 때 생동감 있게 표현하려면 어떤 원리를 강조해야 하는가?
수 묵화
1. 주로 먹의 농담만으로 그리는 한국화의 종류는?
2.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먹이나 채색을 찍어 한붓에 그리는 묘법은?
3. 먹으로 그린 위에 스미도록 가볍게 칠하는 한국화의 종류는?
4. 문인들이 즐겨 그렸던 사군자의 종류는?
5. 서양화는 명암에 의한 실제감의 표현을 중요시 한다. 한국화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요소는?
6. 수묵 담채화는 먹과 채색 중 어는 것이 주가 되는가?
7. 삼묵법은 무엇을 말하는가?
8. 수묵화에서 여백이 주는 효과는?
가. 단순하고 부족한 느낌
나. 소박하며 입체적인 느낌
다. 단절되며 미완성된 느낌
라. 여유 있는 무한한 공간의 느낌
9. 수묵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화선지에 그린다.
나. 먹색의 농담으로 표현한다.
다. 화려하게 채색을 한다.
라. 선과 여백을 중요하게 여긴다.
10. 채색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채색 위주이다.
나. 먹의 농담이 뚜렷하며, 매우 부드럽다.
다. 채색을 주로 하여 화려한 느낌이 난다.
라. 수묵화보다 사실적인 표현 방법을 쓴다.
채 색 화
1. 불투명 수채화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색이 겹치는 효과를 낸다.
나. 밝기를 흰색으로 조절한다.
다. 흘러내리는 효과를 낸다.
라. 선명하고 산뜻한 느낌을 준다.
마. 두터운 느낌을 준다.
2. 다음 중 수채화와 관계가 가장 깊은 것은?
가. 나이프 캔버스
나. 기름 켄트지
다. 반아이크
3. 채화의 재료 중 건조의 더디나 보존성이 뛰어난 것은?
가. 수채물감 유화물감
나. 크레파스 아크릴
다. 파스텔
4. 투명 수채화의 효과를 내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가. 밝은 곳은 흰색으로 칠한다.
나. 색을 여러 번 두텁게 칠한다.
다. 색이 겹치는 효과를 내면서 칠한다.
라. 물을 적게 사용하고 물감을 진하게 칠한다.
마. 어두운 곳을 먼저 칠한다.
5. 소실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소실점은 지평선상에 있다.
나. 소실점은 반드시 화면 안에 생긴다.
다. 눈높이가 높으면 소실점의 높이도 높아 진다.
라. 소실점이 하나인 경우도 있다.
마. 소실점은 항상 두 개 이상이다.
조 소
6. 조소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조형 요소로 생각이나 느낌을 평면상에 표현하는 예술
나. 조소의 조는 조각을 뜻하고 소는 소조를 뜻한다.
다. 회화는 평면 미술이고 조소는 입체 미술이다.
라. 회화와 더불어 대표적인 순수 미술이다.
마. 조소는 실생활에 사용한다.
7. 조소에서 부피 또는 무게감을 나타내는 표현 요소는?
가. 동세 질감
나. 양감 공간감
다. 균형
8. 불에 초벌 구이한 찰흙 작품은?
가. 브론즈 테라코타
  • 가격3,000
  • 페이지수44페이지
  • 등록일2010.05.25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4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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