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삼국--일제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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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삼국--일제시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삼국시대의 교육 ..........................2

1.총설

2.고구려사회의 교육

3.백제사회의 교육

4.신라사회의 교육

5.통일신라사회의 교육

6.발해사회의 교육

7.교육사상가

Ⅱ.고려사회의 교육 ............................5

1.총설

2.관학의 발달

3.사학의 발달

4.과거제도와 교육

5.교육사상가

Ⅲ.조선시대의 교육 ......................................9

1.총설

2.교육제도

3.과거제도와 학교교육

4.실학사상과 교육

5.동학사상과 교육

6.교육사상가

Ⅳ.개화기의 교육(생략-리포트내용) ....................................13

Ⅴ.일제시대의 교육 .................................14

1.교육정책

2.사립학교령

3.조선교육령

4.소학교

본문내용

)종학
-왕족의 자제들, 즉 종친의 자녀들의 교육을 위하여 설립, 「종부시」 감독
-세종 10년(1428)에 세워짐
-성균관과 같이 경술과 문예를 주로 하였으며, 소학도 중요한 과목이었음
-입학자격 : 15세 이상의 종친자제
3. 과거제도와 학교 교육
(1) 과거제도의 개관
: 관리등용을 위해 인재를 선발하는 국가 고시제
1)의의
: 조선시대에서 음서제도는 2품 이상의 관리 자제에 한정, 그러므로 과거제도가 절대적인 관리등용 통로이며 과거를 통하지 않고서는 영달될 길이 없었고 무과도 상당히 중요시 됨
2)종류
①문과 : 고급 관리 등용시험으로 대과라고 함(초시→복시→전시)
㉠생진과(생원과+진사과) : 문과에 응시할 수 있는 예비 응시의 성격을 가진 소과
㉡소과(생진과, 사마시) : 백패(소과에서는 전시가 없다.)
㉢대과(동당시) : 홍패, 어사화
②무과 : 고급 무관의 등용 관리 시험(용호방), 28명, 단일과(소과, 대과×)-홍패
③잡과 : 기술직의 관리등용시험,
→ 역과.의과.음양과.율과 등으로 구성, 제일 천시
(2) 과거와 학교 교육과의 관계
-소과 : 하급관리 등용, 대과자력, 성균관 입학자격
-대과 응시자격 : 소과 합격자, 성균관 학생, 하급관리
-문과, 무과, 잡과를 두고 문과의 예비로 생원, 진사과
4. 실학사상과 교육
(1) 실학의 특징
- 인본주의, 민족주의
- 신분타파 주장 → 근대지향주의
- 과학의 중요성 강조
(2) 실학교육의 특징
- 개성존중
- 단선제, 공교육의 필요성으로 인해 교육의 기회균등 강조
- 사대주의적인 한서, 중국역사 비판 등 실용적 교과 중시
- 개인차 인정, 능력에 의한 교육으로 능력인 양성 추구
- 교육과정 개혁주장
- 남녀유별교육
5. 동학사상과 교육
- 동학의 본질 : 유, 불, 선, 샤머니즘, 서학 요소의 혼합, 천인합일사상
- 동학의 성공요인 : 교리 내용의 매력, 포교 방법의 대중화, 민족적 감정에의 호소 - 교육의 특징 : 유.불.도의 지상천국, 인내천, 인간의 주체성 강조
- 교육사적 의의 : 인간의 존엄성, 근대국가의 관념 형성, 세계 종교적 특징
6. 교육사상가
(1) 권근(배불숭유)
-교육이념 : 공(정직), 근(근면), 관(관용), 신(자조)
-교육내용 조직
→ 교육순서 배열제시 : 近.小를 먼저, 遠.大를 나중
→ 인륜의 근본이 되기 때문에 소학을 무엇보다 먼저 읽도록
-교육 방법 : 도해 교수를 주로하여 시청각 교육의 선구가 되었음.
-저서 : 「권학사목」, 「향햐사목」, 「입학도설」, 「수창궁재 상서」, 「향교기」
(2) 이황
-주리론적 견해에서 성리학 이론 체계발전을 가져오고, 형이상학적 견해로써 관념 론을 주장, 이는 서양 플라톤의 이원론적 이데아교육이론과 일맥상통한다
-향약을 조선실정에 맞게 적절 편성 조직
-사학교육발전을 강조
-이기이원론, 4단칠정설, 지행병진설
(3) 유형원
-실학을 최초로 체계화
-교육이념 : 신분제 타파를 전제로 한 교육의 기회균등, 문벌숭상, 적서차별,
과거제 폐지 등 주장
-최초 학제 도입
:'능력주의' 실현 → 공거제 제창
1과거제의 대안
2공교육 제도
3기회균등 교육
4능력별 교육
-교육적 인간상 : 덕행인과 능력인 양성
-근대적 학제 개혁 주장
-노비세습제 가혹성 비판
-상공업 통제
-한계
→가정내의 적서 차별, 군대 편성에서 양천으로 구별, 노비제도 자체 인정
→ 유교적 한계 완전히 탈피 못함
-교육적 의의
→ 교육의 사회를 모든 계층에게 확대하고자
→ 근대적 학제안 제시
→ 인재 선발의 역할로 학교기능 강화 주장
(4) 이익
-교육목적 : 국가에 필요한 인재양성, 실재적 삶을 통한 개인 향상
-교육방법
1지행합일을 중시하는 실천주의
2일신전공을 강조
3자기 수양에 있어 매일 새롭게 스승을 구하고
④호기심을 즐겨 질문하는 왕성한 탐구심 강조
→ 소크라테스 식의 '산파법'식 학습을 강조
-붕당론
-구기학파(성호학파)의 성립
-대표 저서 : 「성호사설」, 「곽우록」
-특징
①가정교육중시, 소극적 여성교육
②교육의 기회균등, 능력제일주의의 인간평등관 주장
③숭례사상 강조
(5) 정약용
-실학을 집대성
-교육이념 : 실학정신
-교육적 인간상
→실용인 양성, 사회적 자아실현인과 덕육 강조
-종래의 천자문이 문자구성의 비교육성, 어린이의 발달과정을 무시한 점 등 들어
내용 및 방법의 개선 시도
-대표저서 : 「목민심서」, 「흠흠신서」, 「경세유표」 등
-주장한 사회제도로써 여전제, 정전법 등 있음
제 4 장 개화기의 교육(리포트 내용으로 생략 *^^*)
제 5 장 일제시대의 교육
1. 교육 정책
(1) 우민화 정책
:초등과정을 6년에서 4년으로 단축, 중등학교 설립을 제한하였다. 그리고 고등교육 설립을 방해 또는 허가X
(2) 동화정책 : 식민교육 실시
(3) 일본어 보급정책
(4) 일본인 교원 배치 정책
2. 사립학교령(1908) → 근대 교육이 침체된 가장 큰 이유
(1) 목적 : 애국사상의 온상인 사립학교를 탄압
(2) 내용
-사립학교를 설립할 때는 학부의 인가를 받아서 설립
-기존의 사립학교도 재인가
(3) 학부에서 편찬한 것이나 검정을 받은 것만 사립학교 교과교재로 사용
3. 조선교육령(1911)
(1) 목적 : 일본의 신민화 정책을 추진
(2) 내용 : 보통교육, 전문교육, 실업교육
① 1차(1915) → 무단통치시기
:민족 사학 탄압, 사립학교의 수적 감소, 감시, 통제/ "사립학교 규칙 개정령"이라 고도 함
② 2차(1922) → 문화통치시기
:한국인에게도 사범학교, 대학진학의 길이 열리고, 문화정책이 추진되면서 제한적 으로남아 조선어교과수업이 허용되었다. 그러나 민족대학 설립운동을 방해하기 위해 경성제국대학이 설립되기도 하였다.
③ 3차(1936) → 통감부시대
:학교명의가 일본식으로 개명되면서 한글폐지, 창씨개명, 신사참배, 황국신민교 육, 내선일체 등을 강조학교명의 일본식으로 개명
④ 4차(1943) → 대륙침략기
:모든교육을 군사목적에 합치, 소학교를 국민학교로 개칭도 하였다.
4. 소학교
- 을미개혁이후 최초의 소학교 생김
- 남녀 공학을 실시했던 최초의 소학교
→ 점진학교 (안창호, 1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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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28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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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5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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