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프린트 독후감 - 샤를로테 케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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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블루 프린트 독후감 - 샤를로테 케르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블루 프린트 리뷰

2. 잘못된 부화

3. 괴물의 성장

4. 요하네스와 라자루스

5. 홀로 남은 풀룩스

6. 블루프린트 평가

7. 인간복제

8. 생명복제의 문제점

9. 인간복제를 금지시켜야 하는 이유

10. 맺는 말

본문내용

(羊)복제에 성공했다는 기사가 2월 27일자 네이쳐(Nature, vol. 385, pp. 810-13)라는 학술지에 발표되었다. 이 논문의 핵심을 간단히 다음과 같이 살펴 볼 수 있다.
우선 유전공학기술을 이용하여 먼저 성장한 암양의 유선(乳腺)에서 체세포(somatic cell)를 분리하여 이를 배양액에서 세포배양을 한다. 다른 한 쪽에서는 다른 암양에서 유전자 핵만을 제거시킨 수정 안된 생식세포인 난모세포를 배양한다. 그 다음 체세포와 핵이 제거된 난모세포를 한 배지에 넣고 두 세포가 융합(fusion)이 잘 되도록 전기자극을 가한다. 6일 후 형성된 배자(embryo)를 다른 양의 자궁에 착상(implantation)시킨다. 일정한 임신기간이 지난 후 체세포 공여자와 유전적으로 동일한 양, 즉 소위 돌 리가 탄생했다는 것이다.
2. 돌리 출현의 문제점
그러면 이러한 돌리의 출현에 대해서 왜 그토록 많은 우려가 쏟아져 나오며 이것은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는가를 우리는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양에서 채취된 체세포는 정산상태의 배양액에서 배양된 것이 아니라, 저농도 영양상태 배지에서 배양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세포를 굶겨 세포분열을 정지시키고, 정상활동을 하여야 할 유전자들의 기능을 인위적으로 저하시켰다. 이처럼 비정상 영양상태에서 배양된 세포들은 변이(變異, mutation)가 일어날 확률이 높아 비정상적인 양을 출산할 확률도 매우 높다. 이것은 당초에 예상했던 것과는 다른 변종의 생산도 가능하다는 것을 암시한다.
둘째, 핵이식기법에 의하여 포유동물을 복제하려면 체세포에서 핵만, 특히 유전정보를 가진 DNA만 순수 분리하여 핵을 제거한 난모세포와 융합시켜야 한다. 그러나 윌머트 팀이 돌리를 만들 때 사용한 체세포 중에는 체세포 이외에 다른 종류의 세포들도 다량 포함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윌머트 팀은 순수한 핵만 이용한 것이 아니라 핵 이외에도 다른 세포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이들 성분들이 배자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정확한 것을 아무도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체세포와 난모세포 융합시 인위적으로 전기자극을 주어 세포융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 전기자극이 배자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아직까지 아무도 모르고 있다.
넷째, 공여자의 핵과 수용자의 난모세포 간의 세포주기 부적합(cell cycle incompatibility)에 의한 염색체 이상(chromocamal abnormality)의 발생가능을 어떻게 방지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다섯째, 복제된 양은 다른 일반적인 양과 같은 수명을 가지고 같은 방식으로 살 수 있을 것인지, 또는 일찍 노화현상이 올 것인지를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9. 인간복제를 금지시켜야 하는 이유
왜 우리가 인간복제나 인간복제실험을 금지시켜야 하는 이유를 인간학과 윤리학의 관점에서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우리는 인간생명의 시작을 자궁 착상(着床)전의 수정란으로부터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복제인간을 실험하기 위해서는 임의로 무수한 수정란이 배양되고 폐기되게 될 것이다. 여기서 수정란을 폐기한다는 것은 ‘조기(早期)인공유산’이라고 우리는 말하지 않을 수 없다. 결국에 가서 복제인간을 만드는 과정에서 무수한 낙태와 사산(死産)이 불가피해 질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복제실험은 생명체 파괴, 생명경시현상을 초래한다.
둘째, 인간은 남녀 두 사람의 상호의존에 의하여, 즉 인격적인 교제와 상호간의 책임과 희생을 감수하는 사랑의 수고가 가능한 상호의존관계를 기초로 하는 성교(性交)에 의하여 출산되는 데, 한 사람(單性)의 체세포(體細胞)로부터 많은 복제인간이 태어난다면, 이것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상호의존성을 파괴하게 된다. 인간의 상호의존성이 파괴되면 인간사회는 와해되고 만다.
셋째, 아기는 부와 모 두 사람으로부터 각기 다른 유전형질을 물려받음으로 부와 모의 유전형질과 다른 유전형질을 갖게 되어 있다. 그러나 복제인간은 유일회성과 대치불가능성을 파괴한다. 복제인간은 상품(商品)으로 또는 대용품으로 전락될 수 있다.
넷째, 어떤 인간을 복제할 것인가는 사람이 그때그때 자의에 의하여 기능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되면 인간의 정체성(identity)은 상실되고 만다. 가령 동일한 인간을 대량으로 복제하여 나쁜 수단으로 악용될 수 도 있을 것이다.
다섯째, 인간복제에 의한 단성생식(單性生殖)은, 다시 말해서 아이로부터 아기가 생기고, 여성이 아닌 남자로부터도 아기가 생길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되다면 인간은 남녀구별이 없게 된다. 결국에 가서는 인간복제는 결혼제도와 가정제도를 파괴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는 비윤리적인 극악한 행위가 될 것이다. 그래서 인간복제는 ‘천부적 인권파괴’라든가, ‘인간의 종말’이라는 인간위기의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여섯째, 인간복제는 인간의 기본적 관계들, 예컨대 부자(父子)관계와 혈족관계 등을 뒤바꾸어 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가치를 생물학적 특질에 두고 볼 수 있게 만든다.
10. 맺는 말
우리는 앞에서 인간복제에 초점을 두고 생명복제의 문제점과 인간복제를 금지시켜야 하는 논거를 고찰해 보았다. 필자는 생명조작과 인간복제는 근본적으로 예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대의 과학교육 내지 의학교육의 기초학으로서 인간의 존엄성을 절대시하는 인간학 또는 인간교육이 실시되는 것이 先決要件이라고 필자는 말하고 싶다. 인간은 할 수 있는 짓이면 무엇이든지 다 시도해서는 안된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과학기술과 의료기술의 시행에 윤리적으로 제한을 두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첫째의 제한은 어떤 경우에도 생명은 결코 商品으로 취급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둘째의 제한은 의학과 생명과학은 病理를 다루어야 하지만, 결코 生理를 함부로 변경시켜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국가는 이를 위해 생명과학의 연구범위를 제한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가능하다면 과학자들이 자율적으로 생명연구의 한계를 정할 수 있어야 할 것이지만, 생명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가지고 있는 인간학자, 윤리학자와 사학자의 생명존엄성에 대한 가르침을 겸허하게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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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31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6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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