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쌍스 음악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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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쌍스 음악의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르네쌍스 음악의 특징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갖 게 되었다. 성악음악의 음역 확장으로 성부간의 교차를 피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같은 주제가 모든 성부에 사용되었으므로 이 시대의 음악은 서로 비슷하고 동등한 성부들의 대화와 같아서 한 성부에서 도입되면 다른 성부들에서 이 주제가 같은 형태로 반복되기도 하고 모방되며 나타나기도 하여 주제는 이 곡을 통일하는 역할을 한다.
4. 불협화음의 사용 : 모든 성부들을 동시에 작곡함으로서 각 성부들을 통제할 수 있었으므로 더 조직적으로 불협화음을 다루기 시작하였다. 대부분의 작곡가들은 협화음을 표준으로 사용하였고 불협화음은 종지 직전이나 극적인 순간에 특별한 효과를 위하여 대부분 약박에서 사용하였다.
5. 음악과 가사의 관계 : 중세에는 가사의 의미는 별로 고려하지 않고 음악에 가사를 짜 넣었으나 르네쌍스의 작곡가들은 가사의 분위기와 의미에 매우 민감하여 가능한 한 가사에 맞는 선법, 선율, 리듬을 사용하였다. 특히 가사 그리기(tone painting)가 성행하였는데 이것은 선율과 화성을 종합적으로 구사하여 가사의 의미를 묘사하는 것으로 반음계, 화성, 장식음, 리듬, 짜임새의 대비 등을 동원하여 가사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것은 'musica reservata'(생생하게 표현하는 음악)의 한 기법이기도 하다.
6. 교회선법에서 장,단조의 조성음악으로 변화됨
7. 성악음악이 성행한 시기였으나 중세에는 무시되었던 기악음악도 발달되기 시작함
언급된 7가지의 다성음악의 새로운 기법들은 모두 르네쌍스 시대의 음악이 이제는 신이 아닌 인간이 중심이 된 사적이고 표현적인 음악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면들이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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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01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6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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