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1인기업에 대한 모든 것(1인 기업의 개념 및 부상 배경,장단점,필요성,현황 및 대표 사례), 국내 1인 기업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고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1인기업]1인기업에 대한 모든 것(1인 기업의 개념 및 부상 배경,장단점,필요성,현황 및 대표 사례), 국내 1인 기업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1인 기업의 부상

2. 1인 기업의 이해
1) 1인 기업이란?
2) 1인 기업의 장단점
가) 장점
나) 단점
3) 1인 기업의 성공 요건

3. 국내외 1인 기업 현황
1) 우리나라의 1인 기업 현황
2) 해외 1인 기업 현황

4. 1인 기업 성공 사례
1) 민들레 영토
2) Kogi BBQ
3) 1인 블로그 마케팅
4) Apple App Store
5) 미스터리 쇼퍼
6) 이동진닷컴
7) 북세미나
8) 베비로즈 블로그

5. 1인 기업 활성화의 어려움 및 해결과제
1) 1인 기업의 Social Network 기반 취약
2) 진입장벽이 낮은 사업으로 쏠림현상 발생
3) 1인 기업에 대한 인식 및 사업 참여기회 부족
4) 1인 기업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적극적 지원 부족

6. 1인 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1) 1인 기업 참여기회 제공
2) 중앙-지방 정부 간 협력체계를 통한 통합적 지원
3) 1인 기업 성공사례 홍보를 통한 대국민 인식 제고
4) 교육훈련·컨설팅을 통한 핵심역량 유지·강화 지원
5) 융통성 있는 자금 지원
6) 온·오프라인 상담지원 네트워크 구축

참고자료

본문내용

대비 낮은 인지도, 1인 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부족, 규모의 영세성 등으로 인해 1인 기업의 참여 기회는 매우 제한적인 편이다. 현재 우리나라 1인 기업의 상당수가 그 규모의 영세성으로 인해 미등록사업자 형태로 활동하고 있는 실정이다. 조사 결과 1인 기업 중 사업자 등록 기업은 조사 대상의 38.5%에 불과하며 미등록 사유로는 ‘사업자 등록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이 73.5%, ‘활동이 지속적이지 않음’이 14.6%, ‘절차복잡’이 6%로 나타났다.
1인 기업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적극적 지원 부족
설명한 몇몇 단점에도 불구하고 1인 기업은 비용 절감, 개인의 자유 보장, 등 다양한 장점이 있고, 1인 기업의 양적·질적 성장은 중소기업은 물론 기업생태계 전반에 선순화적 자극을 미치기 때문에 향후 1인 기업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여 진다. 1인 기업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 지원 방안들에 대해서는 다음 절에서 소개하도록 한다.
1인 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1인 기업의 참여기회 제공
1인 기업의 사업 발굴 원천이 될 수 있는 공공DB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홍보함으로서, 신규 서비스 개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IT기반 1인 기업의 경우, 이에 특화된 정부발주사업 발굴을 통해 다양한 공공서비스의 확충과 1인 기업의 정부사업 참여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스마트폰용 공공 어플리케이션 개발, 공공 웹사이트나 블로그 유지·보수 등 1인 기업에 적합한 소규모 정부발주사업 분야를 발굴하도록 한다. 또, 중앙정부에서 우선적인 1인 기업 대상 시범 사업을 실시해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각 지자체로 확대해 1인 기업 대상 공공사업 저변 확대를 유도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는 신규 1인 기업의 인큐베이팅과 기존 1인 기업이 지속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공공부문 국가사업의 진입요건을 개선하는 것도 1인 기업의 참여기회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현재 공공부문 발주 사업은 일정 수 이상의 컴퓨터, 영업장 규모, 직원 수 등 여러 가지의 까다로운 진입요건들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규모가 영세한 1인 기업에게 국가발주 사업에 대한 참여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이고 간편한 방향으로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중앙-지방 정부 간 협력체계를 통한 통합적 지원
우선, 중앙부처 차원에서는 1인 기업 지원 부서를 설치하여 국가 차원의 총괄적인 1인 기업 활성화 정책수립 및 지원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기본계획, 시행계획, 발전위원회 및 재원확보 등의 정책 수립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또한 각 지자체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1인 기업 밀착지원 대책 수립 및 지역 특화산업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해 본다. 창업, 기업운영(세무, 회계, 마케팅 등)과 관련된 컨설팅을 지원하는가 하면, 각 지자체의 활용 가능한 시설을 이용하여, 1인 기업 운영 기반 마련 및 편리성 제고를 도모한다.
이와 같은 각각의 노력과 함께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긴밀한 협조 체계를 토대로 1인 기업의 전국적 협업 네트워크 기반 마련이 이뤄져야 한다.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연계하여 지역별 1인 기업 현황 및 각 전문 분야에 대한 정보교류 사이트 구축·운영하도록 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 산재되어 있는 1인 기업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별 프로젝트 정보공유, 협업 컨소시엄 구축 등을 지원한다.
1인 기업 성공사례 홍보를 통한 대국민 인식 제고
사실 1인 기업이 주목 받기 시작한 것은 불과 1년 전으로, 1인 기업에 대한 국민적 인지도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나마 전 세계적인 고용불안과 함께 1인 기업 앱스토어, 1인 블로그 마케팅 등 1인 기업의 성공사례가 언론에 보도되면서 1인 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몇몇 성공사례의 보도만으로 1인 기업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실질적인 사업 실행에는 역부족이다.
따라서 1인 기업 성공사례를 발굴, 우수 1인 기업 선정 등 1인 기업에 대한 활발한 홍보활동을 통해 국민들의 인식 제고를 도모한다. 이를 통해 공공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등 IT관련 정부사업이나 민간사업에 대한 1인 기업의 참여기회 확대가 가능할 것이다.
교육훈련·컨설팅을 통한 핵심역량 유지·강화 지원
자기계발·혁신에의 투자를 위한 교육훈련·컨설팅 지원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이미 추진 중인 ‘자기계발 Gold-Card' 제도를 창업 초기 1인 기업으로까지 과감히 확대하고, 시장 상황 및 최신 트렌드에 대한 조사·분석 자료를 염가에 제공하거나 컨설팅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한다. 또, 아웃소싱 관련 업체에 대한 포괄적 정보를 1인 기업에 신속하게 취합·제공 해 줄 수 있는 허브를 구축하는 것도 필요하다.
융통성 있는 자금 지원
운영 자금 지원 시, 지원대상의 범주를 명확히 하고 수혜자에게 적절한 리스크를 분담하도록 한다. 성공가능성은 높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1인 기업을 우선 지원 대상으로 설정하되, 필요 시 수혜자에 따라 가산 금리를 차등 부과하는 융통성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 면밀한 사후 관리를 통해 도덕적 헤이를 방지하고 성공가능성을 제고하도록 한다.
온·오프라인 상담지원 네트워크 구축
온·오프라인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각종 애로사항·문제점의 실시간 상담 및 해결을 지원한다. 1인 기업이 사업 수행과정에서 간과하기 쉬운 고객관계관리(CRM) 등 여러 노하우 습득을 도와주는 상담·해결 기능을 구축하고, 시장에서 인정하는 해당업종 혹은 사업 아이템의 전문가를 중개·알선한다.
참고자료
이갑수, 일자리 창출의 틈새시장 ‘1인 기업’, 삼성경제연구소, 2009.6.22
이장우, 나의 행복한 일터, 1인 창조 기업, 대통령직속 미래기획위원회 위원, 2009.11.3
홍효진 차재필, IT기반 1인 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 2010.3.29
심재후, 1인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인터넷 마케팅, 대한민국 소호·1인기업 포럼, 2008.11
이재광, 1인 창조기업 실태 조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2009.11.3
중소기업청,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전략, 2009.3.23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6.09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78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