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9~14주차
본문내용
되는 경우 ( 심리적 상태의 균형, 불균형)
-영혼의 문제가 육체적 질병과 관련되기도 함 (영혼 신체적, 신체 영혼적 차원)
-질병발생요인의 분류에는 마음(정신)과 몸, 영혼이 관련됨(세가지 요소들이 상호영향을 줌)
7.농촌사회 주민의 민속의료지식과 현대의료지식의 구성
-민속의료지식과 현대의료 지식이 짜맞추어져 있는 상태(bricolage)
-촌락민들의 의료지식은 전통 민속의료문화와 서구의료문화가 접촉하면서 질병에 대한 지식을 재해석, 분리, 축소, 복합하는 과정에서 형성
-의료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두 지식을 접합시킴
-주민들 자신의 실용적 목적에 따라 비유기적이고 모순된 의료지식의 제 요소를 결합
-전통적 민속의료지식의 연속, 불연속 현상이 공존하나 불연속 현상이 심화됨
-의료지식은 사회관계, 윤리적/경제적 실천전략, 의료시설의 선택, 환자수발방식 등이 관련됨
요약
-의료지식이란 질병에 대해 해석하고 유형화며, 이를 근거로 치료와 돌봄을 행하는 전체의 관련체계
-진단은 각 나라별 치료체계에 따라 상이하며 오랫동안 사람들에 의해 전승되어온 인식체계를 기반으 로 이루어짐
-촌락민들의 의료지식은 전통 민속의료문화와 서구의료문화가 접촉하면서 질병에 대한 지식을 재해석, 분리, 축소, 복합하는 과정에서 형성(절충적인 선택)
퀴즈: 한국농촌사회의 경우, 어느 의료지식이 다른 지식을 지배, 해체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양상을 띤다.
①배타적 ②해체적 ③절충적
퀴즈: 의료지식은 크게 () 지시고가 현대의료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①주술적 의료 ②전통민속의료 ③동양의료
현대한국의 민속 14주차 “생활문화와 세계화”
1.생활문화의 변화
-초국가적 특성 : 이주와 이산 증가
-탈경계화 현상 : 기존의 문화적 경계를 상실해가는 즈음에 처함, 우리의 것과 남의 것에 대한 구분, 범위, 영역이 점차 모호해져감(모호한 경계) / 탈전통화 증가(사물놀이)
-혼종성의 증대 : 상이한 사람, 집단에 의해 경험, 초인종적 문화융합현상 증대
-탈의례화 : 일상적 생활의례가 중요하게 여겨짐
-각 민족의 문화가 표준화, 규격화되어 독창성을 상실하여 가는 시대임
-세계는 동질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연계된 것이 더욱 분화하는 양상(문화해체, 붕괴현상의 가속화)
문화정체성의 상실
-국가사회와 그 문화적 정체성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과정에 있음
-새로운 국제분업, 새로운 형태의 문화생산 (CNN 등)
-새로운 정치형태(유럽통합) 국경 초월
-새로운 생태학적 상호의존성(교토의정서)
-위협을 받을 때 새로운 국수주의 등장
-상호관계, 흐름, 혼종, 융합 현상이 세계 지도의 복잡성을 증대
-문화적 경계는 문화적 다양성과 관련됨
-지역의 역사성을 재구성하여 전통을 창출하기 위한 지역경관 조성(경주엑스포 경주타워)
-전통문화의 산업화(상업화)와 소비문화의 증가(봉화 - 은어축제, 포항 - 불꽃축제)경제적 이익증대
-대중매체를 통한 한류와 아시아인의 문화생산(한류 드라마), 소비 현상
-국경을 초월한 자본과 미디어, 사람의 이동 -> 탈민족주의적 전통 등장
각 민족문화의 존중, 서로 공유하는 공감대를 높여야함.
2.전통의 활성화와 지역문화
-지방의 독특한 문화를 발굴, 보존하고 활성화한다는 명분을 내세우나 수익성 확보를 위한 관광개발에 초점(본질 상실) -> 지역보존 보다는 상품가치, 선전효과, 볼거리, 흥청거림에 치중(광주비엔날레)
-문화권력자들의 지방문화 생산에 관여가 올바른 재현에 문제를 야기하기도 함
ex) 일본(백제촌) - 과거 백제가 망하고 난 뒤 백제 왕족들 일부가 일본 땅에 정착, 이주 하는 과정에 있었던 일을 극대화, 유물들을 기증받아서 관광화.(지역주민들의 의사에 따라 결정)
-관주도의 지역축제에서 민주도의 실천 ex)들안길 맛축제(지역특성을 살리는데 미흡)
-전통문화의 활성화가 정치적 이데올로기와 관련(사례: 국풍 -> 정치적 이데올로기가 관여됨)
군부 자신들의 목적 달성을 위해 국풍을 만들어냄
-지역주민의 주인의식이 상실된 축제는 지역의 정체성을 보여줄 수 없기 때문에 외부인에게도 관심을 잃게 됨
3.오늘날 생활문화에 대한 태도
-한국문화에 대한 강한 자부심이 자민족 중심주의(자신의 민족문화가 우월하다고 생각 하는 것) 경향을 띠어서는 안됨
-세계사회의 문화적 다원주의와 각 민족의 생활문화가 갖는 독창성을 존중
-> 문화 상대주의(각 민족문화는 문화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다.) 를 존중
-> 서구에서는 김치(땅에 독을 묻어둠) 먹는 것을 미개하다고 생각
-국수주의적 사고와 문화사대주의적 사고 모두 배격
-안으로 향한 실천과 밖으로 향한 경쟁을 함께 해야 할 태도 (밖으로 문화의 울타리를 열면서 안으로 우리 문화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
-생활문화를 통해 내면화된 세계를 외면화할 필요(외국에 알림)
-우리문화에 관해 자신이 보고, 듣고, 느낀 내용을 서술하고 이해하는 노력이 요구
-전통사회 민의 문화적 반영체 역할을 하였던 구비전승으로부터 현대사회의 민속축제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화에 대해 온전히 이해하려는 태도가 요구됨
-세계사회의 생활문화를 비교하여 어떠한 점이 같고 다른지를 생각(단오축제의 한중일 비교)
-각 문화 속에 내재하는 상상력의 스타일, 독창성, 상징성 등이 존중되어야 할 시점
-문화, 정보, 기술이 조화를 이룰 필요
기술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문화가 있어야 함.
정보와 학문이 경계가 없이 섞이는 상태 -> 정확한 정보를 찾아내는 것이 관건
문화 컨텐츠의 시대(문화가 중요)
요약
-오늘날 생활문화는 탈경계적, 초국가적, 혼종화 등이 야기되고 있다.
-오늘날 생활문화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는 세계사회의 문화적 다원주의와 각 민족의 생활문화가 갖는 독창성을 존중
->우리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천을 하면서 새로운 문화와 경쟁, 조화를 이룰 필요가 있음
-안으로 향한 실천과 밖으로 향한 경쟁을 함께 해야 할 태도(밖으로 문화의 울타리를 열면서 안으로
우리문화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
퀴즈: 이주와 이산현상은 ( )적 현상이다
①초국가 ②종교 ③민족
퀴즈: 세계사회의 ()주의와 각 민족의 생활문화가 갖는 독창성을 존중해야 한다.
① 문화다원주의 ② 국수주의 ③ 타민족 우월주의
-영혼의 문제가 육체적 질병과 관련되기도 함 (영혼 신체적, 신체 영혼적 차원)
-질병발생요인의 분류에는 마음(정신)과 몸, 영혼이 관련됨(세가지 요소들이 상호영향을 줌)
7.농촌사회 주민의 민속의료지식과 현대의료지식의 구성
-민속의료지식과 현대의료 지식이 짜맞추어져 있는 상태(bricolage)
-촌락민들의 의료지식은 전통 민속의료문화와 서구의료문화가 접촉하면서 질병에 대한 지식을 재해석, 분리, 축소, 복합하는 과정에서 형성
-의료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두 지식을 접합시킴
-주민들 자신의 실용적 목적에 따라 비유기적이고 모순된 의료지식의 제 요소를 결합
-전통적 민속의료지식의 연속, 불연속 현상이 공존하나 불연속 현상이 심화됨
-의료지식은 사회관계, 윤리적/경제적 실천전략, 의료시설의 선택, 환자수발방식 등이 관련됨
요약
-의료지식이란 질병에 대해 해석하고 유형화며, 이를 근거로 치료와 돌봄을 행하는 전체의 관련체계
-진단은 각 나라별 치료체계에 따라 상이하며 오랫동안 사람들에 의해 전승되어온 인식체계를 기반으 로 이루어짐
-촌락민들의 의료지식은 전통 민속의료문화와 서구의료문화가 접촉하면서 질병에 대한 지식을 재해석, 분리, 축소, 복합하는 과정에서 형성(절충적인 선택)
퀴즈: 한국농촌사회의 경우, 어느 의료지식이 다른 지식을 지배, 해체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양상을 띤다.
①배타적 ②해체적 ③절충적
퀴즈: 의료지식은 크게 () 지시고가 현대의료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①주술적 의료 ②전통민속의료 ③동양의료
현대한국의 민속 14주차 “생활문화와 세계화”
1.생활문화의 변화
-초국가적 특성 : 이주와 이산 증가
-탈경계화 현상 : 기존의 문화적 경계를 상실해가는 즈음에 처함, 우리의 것과 남의 것에 대한 구분, 범위, 영역이 점차 모호해져감(모호한 경계) / 탈전통화 증가(사물놀이)
-혼종성의 증대 : 상이한 사람, 집단에 의해 경험, 초인종적 문화융합현상 증대
-탈의례화 : 일상적 생활의례가 중요하게 여겨짐
-각 민족의 문화가 표준화, 규격화되어 독창성을 상실하여 가는 시대임
-세계는 동질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연계된 것이 더욱 분화하는 양상(문화해체, 붕괴현상의 가속화)
문화정체성의 상실
-국가사회와 그 문화적 정체성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과정에 있음
-새로운 국제분업, 새로운 형태의 문화생산 (CNN 등)
-새로운 정치형태(유럽통합) 국경 초월
-새로운 생태학적 상호의존성(교토의정서)
-위협을 받을 때 새로운 국수주의 등장
-상호관계, 흐름, 혼종, 융합 현상이 세계 지도의 복잡성을 증대
-문화적 경계는 문화적 다양성과 관련됨
-지역의 역사성을 재구성하여 전통을 창출하기 위한 지역경관 조성(경주엑스포 경주타워)
-전통문화의 산업화(상업화)와 소비문화의 증가(봉화 - 은어축제, 포항 - 불꽃축제)경제적 이익증대
-대중매체를 통한 한류와 아시아인의 문화생산(한류 드라마), 소비 현상
-국경을 초월한 자본과 미디어, 사람의 이동 -> 탈민족주의적 전통 등장
각 민족문화의 존중, 서로 공유하는 공감대를 높여야함.
2.전통의 활성화와 지역문화
-지방의 독특한 문화를 발굴, 보존하고 활성화한다는 명분을 내세우나 수익성 확보를 위한 관광개발에 초점(본질 상실) -> 지역보존 보다는 상품가치, 선전효과, 볼거리, 흥청거림에 치중(광주비엔날레)
-문화권력자들의 지방문화 생산에 관여가 올바른 재현에 문제를 야기하기도 함
ex) 일본(백제촌) - 과거 백제가 망하고 난 뒤 백제 왕족들 일부가 일본 땅에 정착, 이주 하는 과정에 있었던 일을 극대화, 유물들을 기증받아서 관광화.(지역주민들의 의사에 따라 결정)
-관주도의 지역축제에서 민주도의 실천 ex)들안길 맛축제(지역특성을 살리는데 미흡)
-전통문화의 활성화가 정치적 이데올로기와 관련(사례: 국풍 -> 정치적 이데올로기가 관여됨)
군부 자신들의 목적 달성을 위해 국풍을 만들어냄
-지역주민의 주인의식이 상실된 축제는 지역의 정체성을 보여줄 수 없기 때문에 외부인에게도 관심을 잃게 됨
3.오늘날 생활문화에 대한 태도
-한국문화에 대한 강한 자부심이 자민족 중심주의(자신의 민족문화가 우월하다고 생각 하는 것) 경향을 띠어서는 안됨
-세계사회의 문화적 다원주의와 각 민족의 생활문화가 갖는 독창성을 존중
-> 문화 상대주의(각 민족문화는 문화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다.) 를 존중
-> 서구에서는 김치(땅에 독을 묻어둠) 먹는 것을 미개하다고 생각
-국수주의적 사고와 문화사대주의적 사고 모두 배격
-안으로 향한 실천과 밖으로 향한 경쟁을 함께 해야 할 태도 (밖으로 문화의 울타리를 열면서 안으로 우리 문화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
-생활문화를 통해 내면화된 세계를 외면화할 필요(외국에 알림)
-우리문화에 관해 자신이 보고, 듣고, 느낀 내용을 서술하고 이해하는 노력이 요구
-전통사회 민의 문화적 반영체 역할을 하였던 구비전승으로부터 현대사회의 민속축제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화에 대해 온전히 이해하려는 태도가 요구됨
-세계사회의 생활문화를 비교하여 어떠한 점이 같고 다른지를 생각(단오축제의 한중일 비교)
-각 문화 속에 내재하는 상상력의 스타일, 독창성, 상징성 등이 존중되어야 할 시점
-문화, 정보, 기술이 조화를 이룰 필요
기술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문화가 있어야 함.
정보와 학문이 경계가 없이 섞이는 상태 -> 정확한 정보를 찾아내는 것이 관건
문화 컨텐츠의 시대(문화가 중요)
요약
-오늘날 생활문화는 탈경계적, 초국가적, 혼종화 등이 야기되고 있다.
-오늘날 생활문화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는 세계사회의 문화적 다원주의와 각 민족의 생활문화가 갖는 독창성을 존중
->우리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천을 하면서 새로운 문화와 경쟁, 조화를 이룰 필요가 있음
-안으로 향한 실천과 밖으로 향한 경쟁을 함께 해야 할 태도(밖으로 문화의 울타리를 열면서 안으로
우리문화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
퀴즈: 이주와 이산현상은 ( )적 현상이다
①초국가 ②종교 ③민족
퀴즈: 세계사회의 ()주의와 각 민족의 생활문화가 갖는 독창성을 존중해야 한다.
① 문화다원주의 ② 국수주의 ③ 타민족 우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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