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수학습지도안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차 례
Ⅰ. 계 획 1
1. 단원 개관 1
2. 단원 지도 계획 4

Ⅱ. 진 단 5
1. 학급의 실태 5
2.진단평가문항 6
3. 분석 및 대책 6
4-1. 교정학습 A 7
4-2. 교정학습 B 7
4-3. 심화학습 7
5. 모둠 편성 7

Ⅲ. 지도의 실제 9
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9
2. 국어과 과제학습안 12
☞ 개별과제 12
☞ 모둠별과제 12
■판서 계획 16

Ⅳ. 발 전 16
1. 성취기준 판별 문제 16
2. 수준별 학습지 풀기 17
〈보충 학습지〉 17
〈심화 학습지〉 17

V. 評價 19
1. 이원분류표 19
2.대단원 總括評價 20

본문내용

∼6.)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
영변(寧邊)에 약산(藥山)/ 진달래꽃,/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오리다.
가시는 걸음 걸음/놓인 그 꽃을
사뿐히 즈려 밟고 가시옵소서.
나 보기가 역겨워/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11. 이 시의 아름다움을 형성하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① 시각적 심상 ② 수미상관의 구성
③ 자기 희생을 통한 지고한 사랑 ④ 3음보의 민요조의 율격
⑤ 청각적 심상
12. 이 시에서 '진달래꽃'의 함축적 의미는?
① 이별의 한(恨) ② 외로운 마음 ③ 슬픔의 극복
④ 지고한 희생적인 사랑 ⑤ 슬픔과 후회
13. 이 시를 읽고 난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1 시어는 함축적이라는데 이 시는 별로 그런 것 같지 않군.
2 화자는 겉과 속이 다른, 표리부동(表裏不同)한 인물이군.
3 ‘아름 따다’는 화자가 임을 생각하는 사랑의 양으로 볼 수도 있겠군.
④ 아무리 현대시라지만 역시 정형률이 외우기가 쉬워서 좋아.
5 한(恨)이 우리의 전통적 정서라는 데, 나는 믿을 수가 없어.
14. 다음의 고려 속요 '가시리(후렴구 생략)'와 '진달래꽃'과의 공통점이 아닌 것은? ( 2)
(1연) 가시리 가시리잇고
빛리고 가시리잇고
(2연) 날러는 엇디 살라 ㅎ고
빛리고 가시리잇고
(3연) 잡싶와 두어리마다다
선ㅎ면 아니 올셰라.
(4연) 셜온 님 보내잎노니
가시 다 딪 도셔 오쇼셔.
1 '임과의 이별'을 시적 제재로 선택하고 있다.
2 7.5조의 율격을 바탕으로 리듬감을 살리고 있다.
3 인고(忍苦)의 의지로 시련을 극복하고자 하고 있다.
4 민족의 전통적 정한(情恨)을 노래하고 있다.
5 한시(漢詩)와 같은 '기-승-전-결'의 구성을 취하고 있다.
15. 이 시에서 '나'가 처한 상황으로 알맞은 말은?
1 초록은 동색(同色) 2 벙어리 냉가슴 앓듯 3 언 발에 오줌 누는 격
4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른다. 5 모로 가도 서울로 가면 된다.
■ 주관식 5. 이 작품의 정서적 특징을 50자 내외로 쓰시오.
■ 주관식 6. 이 시가 여성적 목소리를 빌려 쓴 이유는 무엇이겠는지 40자 내외로 쓰시 오.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16-19, 주관식 7)
유리(琉璃)에 차고 슬픈 것이 어른거린다.
열없이 붙어서서 입김을 흐리우니
길들은 양 언 날개를 파다거린다.
지우고 보고 지우고 보아도
새까만 밤이 밀려나가고 밀려와 부디치고,
물 먹은 별이, 반짝, 보석(寶石)처럼 백힌다.
밤에 홀로 유리를 닥는 것은
외로운 황홀한 심사이어니,
고흔 폐혈관(肺血管)이 찢어진 채로
아아, 늬는 산(山)새처럼 날러갔구나!
16.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슬픔을 종교적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② 선명하고 감각적인 이미지가 돋보인다.
③ 직설적이고 단정적인 어조의 목소리다.
④ 규칙적인 율격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⑤ 상실의 슬픔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돋보인다.
17. '외로운 황홀한 심사'에 쓰인 표현 기교와 유사한 것은?
① 찬란한 슬픔의 봄을.
②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③ 낙엽은 폴란드 망명 정부의 지폐.
④ 까딱없이 마음 외로울 때는 노오란 민들레꽃 한송이도 애처롭게 그리워지는데
⑤ 꿈을 아느냐 네게 물으면 플라타너스 너의 머리는 어느덧 파아란 하늘에 젖어 있다.
18. 죽음의 이미지를 극적으로 표현한 행은?
① 유리에 차고 슬픈 것이 어른거린다.
② 길들은 양 언 날개를 파다거린다.
③ 물먹은 별이, 반짝, 보석처럼 박힌다.
④ 외로운 황홀한 심사이어니
⑤ 고운 폐혈관이 찢어진 채로 아아, 늬는 산새처럼 날아 갔구나!
19. 윗 시에서 유리창의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① 이승과 저승을 단절시키는 매개체
② 죽은 아이와 교감을 가능하게 한 통로
③ 시적 화자가 죽은 아이를 생각하게 함.
④ 자아를 성찰하게 하는 매개체
⑤ 시적 화자의 안타까움을 초래하는 계기
■ 주관식 7. 이 시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태도를 2어절로 간단히 쓰시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24, 주관식 8-10)
까마득한 날에/하늘이 처음 열리고/어디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모든 산맥(山脈)들이/바다를 연모(戀慕)해 휘달릴 때에도
차마 이 곳을 범(犯)하던 못하였으리라.
끊임없는 광음(光陰)을/부지런한 계절(季節)이 피어선 지고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
지금 ㉠눈 내리고/㉡매화 향기(梅花香氣) 홀로 아득하니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다시 천고(千古)의 뒤에/백마(白馬) 타고 오는 초인(超人)이 있어
이 광야(曠野)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20. 이 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시간적 순서를 역행시켜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② 역사적 인물에 대한 예찬의 태도를 보여 주고 있다.
③ 화자가 처한 현실이 부정적인 모습으로 드러나 있다.
④ 객관적 묘사를 통해 시적 대상을 사실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⑤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서 오는 화자의 내적 갈등이 드러난다.
21. 윗 시의 시상 전개 방식을 바르게 말한 것은?
① 관점의 변화 ② 운율의 변화 ③ 시간의 흐름
④ 제재의 이동 ⑤ 주제의 변화
22. 이미지의 연결이 가장 긴밀한 것은?
① 하늘 - 산맥 - 바다 ② 닭 우는 소리 - 매화 향기 - 백마
③ 산맥 - 눈 - 노래의 씨 ④ 하늘 - 강물 - 광야
⑤ 매화 향기 - 씨 - 초인
23. 아래 밑줄 친 것들의 이미지의 관계가 , 과 같은 것은?
①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 보다.
②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의 나.
③ 어둠은 새를 낳고, 돌을/낳고, 꽃을 낳는다.
④ 나의 손이 닿으면 너는/미지의 까마득한 어둠이 된다.
⑤ 어느 사나운 골짜기에서/공포의 독수리를 만나/소스라쳐 돌아왔느냐.
24 이 시의 밑줄 친 를 '( )의 태동'이라고 했을 때 ( )안에 들어갈 말은?
① 전통 ② 민족 ③ 해방 ④ 역사 ⑤ 독립
■주관식 8. 화자가 처한 상황을 대조적 심상으로 표현한 연속된 두 시행을 찾아 쓰시오.
■주관식 9. 광야의 역동적 심상이 잘 드러난 시행을 찾아 쓰시오.
■주관식 10. 이 시에서 가장 두드러진 시의 요소를 쓰시오.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0.06.13
  • 저작시기2003.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89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