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컴퓨터와 교육 - 컴퓨터 보조수업, 관리수업, 도구적 활용, 멀티미디어,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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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 컴퓨터와 교육 - 컴퓨터 보조수업, 관리수업, 도구적 활용, 멀티미디어, 인터넷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컴퓨터 보조수업
1)컴퓨터 보조수업의 특성
2)컴퓨터 보조수업의 유형
(1) 반복학습형
(2) 개인교수형
(3) 시뮬레이션형
(4) 교수게임형
(5) 혼합형

2. 컴퓨터 관리수업
1)컴퓨터 관리수업의 특성
2)컴퓨터 관리수업의 활용

3. 컴퓨터의 도구적 활용
1)워드프로세서
2)시프레드시트
3)데이터베이스
4)그래픽과 탁상출판
5)프레젠테이션
6)컴퓨터 통신

4. 멀티미디어
1)멀티미디어의 개념
2)멀티미디어의 활용
3)멀티디이어 코스웨어 개발

5. 인터넷
1)인터넷의 개념
2) 인터넷의 교육적 특성

6. 정보통신기술교육
1) 정보통신기술교육 개념
2) 정보통신기술의 교육과 목표
3) 정보통신기술의 지도내용
4) 정보통신기술의 교과별 활용방안

7. e러닝
1)e러닝의 개념
2)e러닝의 특성
3)e러닝에서의 상호작용
4)학교에서의e러닝

본문내용

내용을 개략적으로 작성하여 흐름도와 스토리 보드를 작성한다. 설계 과정에서는 참여하는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개발 단계 : 설계 단계에서 만든 명세서를 구체적인 형태의 산출물로 만드는 과정이다. 멀디미디어 요소를 개발하여 최종 조합하고 지원 자료를 자성한다.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수정하는 단계를 거쳐 처음에 계획한 코스 웨어가 개발 되었는지를 확인한다.
=>최종 프로그램이 만들어 지기 전에 각 단계의 요소를 수시로 검토 및 평가하여 필요하면 수정을 하여야 한다.
5. 인터넷
1) 인터넷의 개념
인터넷의 원래 목적은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데이터 교환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세계 각국의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으며, 인터넷 이용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에는 세계 각국의 수 많은 컴퓨터가 거미줄 같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여러 개의 네트워크가 모여 서로 연결된 다른 하나의 네트워크가 모여 서로 다른 하나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망들의 망’이라고 한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환경도 복잡한 유닉스 명령과 단수한 문자 명령 상태에서 마우스만으로 모든 것을 조작할 수 있는 월드와이드웹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수년 전까지만 해도 인터넷은 정보 서비스 시스템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방법이 각기 다르거나 명령이 복잡하여 배우고 사용하는 것이 불편했으나 여러 가지 인터넷 서비스들을 구조적으로 정형화하여 통합한 것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여러 종류의 정보 서비스 시스템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자, 그림, 소리, 동영상과 같이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교환하고 인터넷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2) 인터넷의 교육적 특성
인터넷의 장점
· 인터넷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융통성 있는 교육을 허용한다.
· 인터넷은 즉각적이고 무한한 온라인 자원을 제공하며, 다양한 배경의 전문가들과의 교류도 가능하게 한다.
·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인 수업을 할 수 있게 한다.
· 실제적인 학습 환경을 촉진한다.
· 인터넷은 창의성과 종합적인 사고를 길러주며 많은 정보를 빠르고 용이하게 수집할 수 있게 한다.
· 인터넷의 활용을 통해 글쓰기와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학생들은 질문하는 방법과 논쟁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인터넷의 단점
·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과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 편집 과정을 거쳐야 하는 책이나 인쇄물에 비하여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
· 글쓰기 능력이 길러질 수 있으나 저하시킬 수도 있다.
· 개인정보 누출로 인해 프라이버시가 침해될 우려가 있다.
· 컴퓨터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같은 도덕적 윤리적 문제발생
6. 정보통신 기술 교육
정보통신기술 교육이라는 용어는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합성어로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및 기기의 운영 및 정보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그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정보통신 기술 교육을 소양교육과 교과 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소양교육에서는 컴퓨터 과학 요소와 정보통신 윤리 분야를 강화하며, 소양교육과 교과 활용교육 간의 연계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정보통신 기술의 교육과 목표
정보통신기술 교육은 학생들이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인지적 측면, 행동적 측면 및 정의적 측면의 제 요소를 균형 있게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① 정보사회의 생활
정보윤리를 실천하게 하여 바람직한 생활을 한다.
② 정보기기의 이해
일상생활과 학교 교육활동을 위한 기초적인 소양 능력을 함양한다.
③ 정보 처리의 이해
효과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④ 정보 가공과 공유
사이버 공간에서 정보 전달 및 교류 방법을 이해한다.
⑤ 종합활동
참여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자기 주도적 과제나 팀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력,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같은 고등사고력이 신장되도록 한다.
3)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지도 내용
정보사회의 생활 영역에서는 정보사회의 일원으로 갖추어야 할 정보통신윤리나 정보 보호에 대한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나머지 영역은 일상생활이나 교과 활동에서 고등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각 영역 간의 순환학습을 통해 상호 보완이 될 수 있는 학습 내용으로 구성한다.
4) 정보통신 기술의 교과별 활용 방안
7. E-러닝
1) e러닝의 개념
· 학습목표와 관련있는 콘텐츠를 포함한다.
· 학습을 돕기 위해 예제와 연습문제 풀이 같은 교수방법을 사용한다.
· 텍스트나 미디어 요소를 사용한다.
· 지식과 기능을 개발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다.
● 무엇을: 콘텐츠를 학습하는 교수방법을 포함한다.
● 어떻게: 삽화, 사진, 애니메이션이나 비디오 같은 그림의 형태로 된 기호체계를 컴퓨터를 통해 제시된다.
● 왜: 기본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진다.
2) e-러닝의 특성
① 적극적 상호 작용성
② 자기 주도적 학습방식
③ 학습 공동체의 형성
3) e-러닝에서의 상호작용
상호작용의 중요성
상호작용은 온라인 학습에 생기를 불어넣는 매개체이다. 집단과 개인은 서로 영향력을 주고 받으면서 구성을 조성하는 데 있다. 학습을 안내하는 멘토링 관계를 제공한다. 학습자 상호 작용에 대한 기획, 실행, 관리는 성공적인 e-러닝의 핵심요소다. ]
e러닝에서의 상호 작용 유형
●학습자- 인터페이스 상호작용
●학습자- 콘텐츠 상호작용
●학습자- 교수자 상호작용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4)학교에서의 e- 러닝
ebs 수능방송
공교육 내실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 방안을 발표하였다. 인터넷 수능방송을 통해 공교육 학습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사교육비를 경감하고자 한 것이다.
사이버 가정학습 체제
사이버 가정학습은 초 중등 학생이 집에서 자율적으로 학교수업을 보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터넷 기반의 무료학습 서비스다. 사이버 공간을 통해 학교교육과 연계된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교육적 혜택을 제공하고사교육비 절감 및 공교육 내실화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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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15
  • 저작시기2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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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9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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