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오디오 포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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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序

Ⅱ.디지털오디오의 개념

Ⅲ.PCM(Pulse Code Modulation)
1. 펄스 변조 방식
① 펄스 진폭 변조
② 펄스 폭 변조
③ 펄스 위상 변조
④ 펄스 주파수 변조
⑤ 펄스 수 변조
⑥ 펄스 부호 변조
⑦ 델타 변조
2. 펄스 변조 회로
(1) 표본화의 PAM 변조 회로
① 원래의 신호를 표본화 하는 회로
(2) 펄스 폭 변조
① 신호파에 톱날파를 가함
(3) 펄스 위상 변조파의 발생
① 신호파의 레벨에 대응=
② 다음 PWM파를 미분한 다음 다이오드로 양의 펄스만을 출력
(4) 펄스 주파수 변조파의 발생
① 신호를 적분 회로
3. 펄스 복조 회로
(1) 펄스 진폭 변조파의 복조 회로
① PAM파는 저역필터(적분회로)로 복조가능
② 주파수 성분
(2) 펄스 폭 변조파의 복조 회로
① PWM파의 복조
(3) 펄스 위상 변조파의 복조 회로
① PPM파를 PAM파로 변환
(4) 펄스 주파수 변조파의 복조 회로
① PPM과 같게 해서 신호파를 빼냄.

Ⅳ. D.D
1. 돌비사운드란?
2. Dolby Digital (AC-3)

Ⅴ. D.T.S(Digital Theatre System)
Ⅴ-1. Digital Theatre System의 개념
Ⅴ-2. 돌비 디지털과 DTS와의 포맷의 차이

Ⅵ. S. D. D. S (Sony Dynamic Digital Sound)

Ⅶ. MPEG
1. ISO/MPEG-1
(1) LayerⅠ- Simplified MUSICAM
(2) LayerⅡ- MUSICAM
(3) LayerⅢ-ASPEC
2. ISO/MPEG-2
(1) 멀티채널 확장정보에 필요한 보조데이터
(2) 위상이 필요없는 데이터
(3) 채널간 상관성을 이용 불필요한 데이터를 줄임
(4) C 채널의 음상
3. Dolby AC-2
(1) MPEG1
(2) MPEG2
(3) MPEG3
(4) MPEG4

Ⅷ. THX

Ⅸ. SACD

Ⅹ.結
1. 음이란
2. Digital 신호의 또 다른 장점
3. 아날로그 신호 처리시
4. 아날로그 시스템에서 여러개의 신호를 보내기 위해서는

본문내용

6비트 44.1kHz로 굳어져 있는 현행의 CD와는 달리 24비트로 녹음·리마스터링된 소스는 물론 아날로그 음원들까지도 음질의 손실없이 거의 완벽하게 수록할 수 있는 24비트 이상의 광대역의 용량과 규격을 지닌 새로운 저장 매체의 도입을 강력하게 요구하게 되었으며, 이 새로운 매체는 최소한 24비트 96kHz∼192kHz의 대역을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는 구체적인 수치까지 제시되게 되었다.
DVD-Audio와 SACD가 공통적으로 24비트 96∼192kHz의 표준 샘플링 주파수를 지니게 된 것은 바로 이러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 성과를 반영한 결과인 셈이다.
세 번째는 좀 더 현실적인 이유로 불법 복제와 관련된 문제들이다.
80년대 초반 CD가 처음 제작되기 시작하였을 때만 해도 레커 마스터에서 플라스틱을 사출성형 방식으로 찍어내는 단순한 프레스 방식의 LP와는 달리 CD는 고도의 디지털 제작 공정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메이저 음반사들 이외에는 상당 기간 CD 제작에 나서지 못할 것이고, 당연히 LP 시대와 같은 불법 복제는 완전히 사라질 것이라는 기대가 다수설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80년대 중반 2000만원 전후였던 CD 레코더기를 90년대 초반에는 200만원 대로, 다시 90년대 후반에는 컴퓨터용 CD-Writer를 20만원 대로까지 떨어트렸고, 공 CD의 가격도 몇 백원 대로까지 급속하게 끌어내렸다. 그에 반비례하여 정품 CD의 가격은 갈수록 상승하여 메이저 레이블의 클래식 음반의 경우 독일이나 영국, 일본에서는 대부분 3만원 이상, 우리나라와 미국, 동남아시아 등도 2만원대까지 올라가 공 CD와 20배 이상의 가격 격차가 발생하자 당연한 결과로 불법적인 CD 복사가 성행하게 되었고, 이러한 현상은 중국과 동남아시아, 이탈리아 등을 비롯하여 미국과 유럽 국가들에서까지도 광범위하게 행해지게 된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MP3와 이의 인터넷을 이용한 다운로드까지 가세함으로써 음반 업체들의 수익은 급속한 속도로 하락하여 최근에 발표된 2001년 전세계 음반 업체들의 결산 보고를 보면 유니버셜 그룹을 제외한 모든 메이저 음반사들이 한결같이 상당한 적자를 기록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이다(이러한 결과가 나오자 일부 마이너 음반사들과 대형 음반 유통사들에서는 평균 15달러 수준으로 DVD의 평균 가격인 18달러와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까지 높아진 기존의 CD 가격을 내리려는 큰 폭으로 내리자는 의견이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가장 중요한 재산권으로 떠오른 지적·문화적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매체에는 불법 복제를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복제 방지 장치를 내장할 것이 강력하게 요구되었는데, 그 결과 차세대 영상 매체인 DVD에 매크로 비젼이 걸려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차세대 음향 매체에도 다양한 종류의 복제 방지 장치인 워터 마크가 내장되게 되었다.
이처럼 음악 역사상 최초의 디지털 방식 저장 매체로 각광을 받으며 등장하여 20세기 후반의 마지막 20년 간을 풍미하였던 CD가 처음 등장하였을 때에는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한계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고, 특히 앞에서 서술한 중요한 세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표출됨으로써 음반 제작사들과 음악 애호가들은 한결같이 현재의 CD가 안고있는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해소시킬 유일한 대안으로 CD를 대체할 새로운 매체의 등장을 강력하게 요구하게 되었다.
DVD-Audio와 SACD로 대표되는 차세대 디지털 저장 매체가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바로 이러한 CD 매체의 쇠락이 전제되어 있는데, 당연한 결과로 차세대 저장 매체는 현행 CD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여러 요소들을 보완한 CD의 수요를 완벽하게 대체하고 상위 호환성을 지닌 동일한 크기의 새로운 포맷 CD와 LP의 녹음 대역을 모두 커버할 수 있는 24비트 96kHz 이상의 광대역 신호와 용량의 저장 기능, 불법 복제를 근원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강력한 복제 방지 장치의 내장 등의 사항들이 모두 포함된 형태로 모색되기 시작하였다.
Ⅹ.結
이 레포트를 쓰면서 디지털을 쓰는 이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생각해보았다.
1. 음이란 음원에서 발생한 진동이 공기압의 주기적인 변화를 일으켜서 조밀파의 형태로 전파되는 현상을 말한다.
음성이든 음악이든 연속적인 시간과 크기로 사람에게 전달이 되는데 아날로그 신호가 전송 또는 저장되는 과정에서잡음이 들어와 원래의 신호가 왜곡이 되었을 때 아날로그 영역에서는 이 잡음을 제거하여 원래의 신호로 복원한다는 것이 매우 힘든 작업이 된다.
하지만 Digital영역에서는 0과 1이 각각의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어떤 값(Threshold level)을 기준으로 그 이하일 경우는 신호가 없음으로, 그 이상일 경우에는 신호가 있음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잡음과 왜곡이 발생한다고 해도 원래의 신호로 복원이 가능하게 된다. 즉 Digital 신호는 잡음과 왜곡에 매우 강한 특성을 나타낸다.
2. Digital 신호의 또 다른 장점으론 압축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MPG, MP3, MD, Dolby AC3등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아 볼수 있으며 신호전송, 저장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데이터 압축은 원래의 크기에서 1/10이하로 크게 줄여 전송함으로써 효율성과
경제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3. 아날로그 신호 처리시에는 부품의 시간적 변화나 조정기기의 미세한 변화가 그대로 전자회로 특성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높은 신뢰성을 기대하기 어려우나 Digital신호 처리에서는 수치화된 부호 자체를 다루기 때문에 그 영향이 매우 적게 된다. 따라서 장비의 신뢰도와 수명 측면에서 유리하게 된다.
4. 아날로그 시스템에서 여러개의 신호를 보내기 위해서는 그 수에 해당하는 전송로가 필요하며 또한 Channel사이에서는 Crosstalk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Digital 시스템에서는 TDM(Time Division Multiplexing : 시분할 다중화)를 이용하여 각 채널의 신호를 시간적으로 교대하면서 보내기 때문에 하나의 전송로로 보낼 수가 있으며 Crosstalk 현상도 거의 없게 된다.

키워드

디지털오디오포맷,   PCM,   DD,   DTS,   MP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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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16
  • 저작시기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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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9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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