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오경장의 체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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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갑오경장 체육사

본문내용

운동이 라는 점과 국민이 고유한 정신을 함양하고 국민성을 고양하는 국민운동으로서 적 극적으로 그 의미가 평가되기도 하였다. 이로써 1916년에 조선궁술연합대회가 열 리기도 하였다.
씨름은 민중적인 요구에 의해 개최되었다. 대부분의 근대적 운동이 일본인 주도로 행해졌으나 씨름은 일제와 상관없이 순수한 민족적 요구에 의해 개최되었다.
3)체육단체의 결성과 수난
①대한체육회의 결성과 해체
현재의 대한체육회의 전신은 조선체육회이다. 한국의 올림픽운동과 체육의 발전을 주도하였던 조선체육회는 1920년 7월 13일에 동경에 유학했던 이중국과 야구선수 들이 잘 모였던 광화문의 광신양화점 주인 이원용이 동아일보의 창간활동을 하던 박현봉의 도움을 받아 일본인이 한국에 조직한 조선체육협회와 대응되는 한국인 체육단체를 만들고자하는 일념으로 각계 유지들의 공감을 얻어 결성되었다.
1920년에 창립된 조선체육회는 바로 그 해에 전국규모의 체육대회를 개최함으로써 국내최대규모이며 현재 71회의 전통을 세우고 있는 전국체전의 막을 열었다. 1934 년에는 5개종목에서, 1935년에는 9개종목으로 그리고 1936년에는 12개 종목이 포 함되었다.
이러한 조선체육회의 의욕적인 활동은 일본의 강한 통제에 부딪혀 1938년에 해체 되는 불운을 맞았다. 체육의 탄압이 노골화되면서 일장기를 게양하지 않은 이유로 일제는 진남포체육회를 탄압하고 급기야 조선체육회를 해체시켰다.
②일장기 말살 사건
1936년 베르린 올림픽대회에서 1위로 들어오는 손기정선수의 마라톤 골인장면을 동아일보는 호외와 신문본지에 실으면서 일장기를 없애고 실었다. 이를 일장기 말 살한 사건이라 하는데 이사건은 한민족의 비운이며 동시에 일제에 항거하는 우리 민족의 투쟁정신이 배출된 사건이다. 이사건으로 동아일보사는 무기정간을 당하고 이길용 등 관련기자들은 징역을 받았다. 그후 1년후인 1928년에는 조선체육회를 일인단체인 조선체육협회에 통합시키고 말았다.
4)일제 침략에 의한 36년간의 왜곡
Chauvinism(Nationalism)적 사고에 의한 왜곡은 스포츠 활동이 국가를 상실한 극 한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써 그리고 상대의 존재를 인정하기보다는 상 대를 타도의 대상으로 간주함으로써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저항의 한 수 단으로 생각하는 풍토를 조성하였다. 여러 가지 스포츠 활동에서 침략자들과 피할 수 없는 대결 상황이 전개될 때 승리해야 한다는 정신적 강박감을 부인하자 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서양식의 스포츠 대결은 별도로 하더라도 적어도 민족 전 통의 신체 활동을 되살리고 계승하는 측면이 오히려 극일의 한 길이라는 점을 인 식하지 못하였다(당시에 결성된 각종 체육 단체 가운데 조선씨름협회가 유일한 전 통 종목이다. 궁술, 택견 또는 수박, 장치기 등과 같은 종목의 근대화를 위한 노력 의 결여)는 점이다. 만약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하려는 차원에서의 노력이 전개되었다면 그것은 오히려 국수주의가 승화된단계이며, 이 운동을 기초로 하여 서양 스포츠의 한국적 전개(형식은 서양식이지만 정신적 요소는 한국적 전통 -한국적 스포츠맨 십- 겸양, 결과에 대한 자기 책임 및 반성, 승자의 아량,신바람의 멋)를 추구해야 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적어도 소극적 의미 의 국가주의적 사고이었더라면 전통적 신체활동의 문화를 최소한 저항의 수단 으로 활용하는 태도는 견지하여야 했을 것이다. 이러한 점의 결여가 전통 신체 활 동의 문화도 잃어버리고 전통의 가치에 대한 정신도 잃어버리는 통탄할 시기를 보내는 한편 서구식 신체 활동의 문화에 대한 올바른 자리 매김도 하지 못하여 후 세에 왜곡된 영향을 주게되는 단초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한편 군국주의를 표 방한 식민지 통치는 체육에 더욱 좋지 않은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는데 교과의 성격을 황국 신민으로서 체력 단련, 인고 단련, 질서 유지, 충성, 복종과 같 은 군대의 전투적 정신을 무장시키는데 필요한 이데올로기를 주입시켜 그 후 체 육에 대한 이미지의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7. 개화기의 체육
개화기의 체육은 이전의 무예 또는 군사 훈련을 위한 보조적 수단으로서의 신체 활동이나 여가를 즐기기 위한 일부 계층의 특수한 신체 활동이 아닌 보다 대중적이고 체계적인 근대 적 체육 활동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조선 말기의 체육은 전투력이나 무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기보다는 순수 체육 에 가까운 것이었다. 체조중심의 근대적인 체육교육을 실시 근대스포츠 종목을 도입
개화기의 학교 체육은 교육 내용의 부실, 지도자의 부족등으로 인해 극히 제한 된 형태에서 이루어졌으며 일반 대중들의 체육 활동도 체계성의 부족과 체육에 대한 국민의 의식부족으로 인하여 크게 발전하지는 못하였다.
8. 갑오경장이전과 이후의 차이점
1)갑오경장이전:생활의 유지와 종족보존을 위한 국방필요성에 의한 무예중심 의 체육이었고 레크리에이션요소로서 고유의 민속놀이가 성행하였다.
2)갑오경장이후:근대교육이 되면서 현대체육으로써 변모를 갖추게 되었다. 즉 학교 체육 과 사회체육을 포함한 과학적인 체육, 스포츠의 발달이 시작되었 다.
3)개화기:YMCA를 통한 서양의 근대 스포츠와 유럽 체조가 소개되었다. 체육 활동으로는 각 학교의 운동회가 있었다.
5.우리 나라 체육의 문제점
1)잘못된 체육 사상:국가적인 차원 국가 발전 수단, 도구, 개인적인 차원, 사회적 계층 이동, 물질 획득 수단
2)체육 시설의 부족:체육 시설 및 설비 부족, 노후화 비정상적인 학교 체육의 운영으로 입시 위주의 운영, 전 근대적 교수 학습 방법, 스포츠 기능 중심 선 수 양성
3)스포츠 인구 구조상의 문제: 국제 대회 성적 위주 체육 진흥 정책
▷엘리트스포츠 인구 구조 낙후된 체육 과학: 체육의 과학적 연구 부진
4)우리 나라 체육의 발전 방향
①체육 내용의 다양화:복지 사회 체육은 건강과 행복 추구 지.덕.체
②체육 활동의 생활화:인간 소외, 공동체 의식 결여, 운동 부족 현상, 각종 스트레스의 증가 대처, 합리적인 체육 활동
③체육 시설의 현대화:체육 투자 비율 확대, 각종 체육 시설 확충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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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16
  • 저작시기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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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9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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