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의해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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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엔탈리즘의해체에관한 이야기

본문내용

여했다고 해서, 그것이 곧 유럽중심주의의 혐의에서 벗어나는 근거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근대성'을 낳은 유럽의 역사적 경험을 보편적인 '대문자 역사'로 설정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나머지' 사회의 발전 여부를 판단한다는 점에서 자신이 여전히 유럽중심주의의 인식론적 틀에 갇혀 있음을 스스로 고백한 것일 뿐이다.
그것은 다시 서양의 지배를 벗어나고자 하면서도 서양을 따라야 할 모델로 간주하는 식민지인들의 이중성이 배태되는 지점이기도 하다. 주변부 지식인들이 유럽의 '근대성'을 합리성, 과학, 이성, 진보 등의 개념과 등치시키고 또 따라야 할 典範으로 간주하는 한, 이 이중성은 불가피한 결과이다. 정치적으로는 서양을 철저하게 배격하면서도 인식론적으로는 유럽중심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식민지 민족주의의 이중성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된다.
유럽중심주의에 대한 투쟁이 정치권력의 차원을 넘어서 문화권력과 지식권력의 차원에서 동시에 전개되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세계사의 관점에서 보면, 사이드의 문제의식은 결국 주변부 지식인들이 '근대성'을 어떻게 전유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로 이어진다. 오리엔탈리즘의 '동양' 만들기에 대한 저항담론으로서 옥시덴탈리즘의 '서양' 만들기도 실은 '근대성'을 전유하는 주변부의 독특한 전유방식으로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W. Said>
. 컬럼비아대 석좌교수. 미국 학술원 회원. 팔레스타인系.
. 1935년 당시 영국령이던 팔레스타인의 예루살렘에서 출생.
. 1948년 이스라엘 건국으로 이집트 카이로로 이주하여 빅토리아대학에서 수학.
. 1950년대 후반에 미국으로 이주.
. 프린스턴대학교를 졸업하고(문학, 음악, 철학 전공), 하버드대학교에서 영문학 및
비교문학으로 석사 및 박사 취득.
. 1977∼91년 팔레스타인 국가평의회(망명국회) 의원.
. 1997∼99년 미국 어문학회 회장 역임.
. 저서:
《Beginnings》(1975)
《Orientalism》(1979)
《The Question of Palestine》(1980)
《Covering Islam: How the Media and the Experts Determine How We See the
Rest of the World》(1981)
《After the Last Sky: Palestinian Lives》(1986)
《Musical Elaborations》(1991)
《Culture and Imperialism》(1993)
《The Politics of Dispossession: The Struggle for Palestinian Self-Determination,
1969-1994》(1994)
《Peace and Its Discontents: Essays on Palestine in the Middle East Peace
Process》(1996)
《Out of Place》(1999)
《The End of the Peace Process: Oslo and After》(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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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16
  • 저작시기200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9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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