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갈등이론, 경제적 재생산, 헤게모니, 저항이론, 제국주의론, 국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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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갈등이론
2. 경제적 재생산론
3. 문화적 재생산론
4. 문화적 헤게모니론
5. 자본주의 국가론
6. 문화적 제국주의론
7. 저항이론

본문내용

라 진정한 ‘사나이의 길’이어서 이를 선택한다는 것이다.
(3) 이론의 특징
피지배집단의 일상적인 삶의 경험 속에 지배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극복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윌리스는 학교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수행하는 재생산 기능은 인정하지만, 재생산이 일방적인 것도 아니며, 언제나 그 안에 반대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저항이론은 계급의 재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과정 중에 이에 반대하는 세력이 형성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는 교육이 사회구조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되는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따라서 학교교육이 학생들에게 사회의 모순구조를 인식시키고, 이들을 비판적이고 자율적인 존재로 키워 저항의지를 극대화함으로써 기존의 불평등 구조를 개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재생산이론은 학교교육이 기존의 불평등 구조를 유지시키고 있다는 점을 비판만 할뿐이지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저항이론에서는 인간을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규정하고, 교육의 자율성을 인정함으로써, 교육을 통해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고자 한다.
(4) 저항이론의 한계
저항이론은 학생들의 저항이 어떤 조건에서 비판적 의식으로 발전되고, 또 그것이 어떻게 사회변화의 동인으로 작용하는가 하는 점을 명확히 밝히고 있지 못하다. 윌리스의 연구는 1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이들은 노동계급 학생들 중 소수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저항이 노동계급 전체에게 적용될 수 있다고 본 것은 저항의 개념을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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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18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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