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유비쿼터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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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학] 유비쿼터스 시스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유비쿼터스의 개념………………………………………… 6
1. 유비쿼터스의 의미……………………………………………… 6
2. 유비쿼터스의 특징……………………………………………… 6
3. 유비쿼터스를 위한 필요한 연구…………………………… 7
4. 유비쿼터스의 사상……………………………………………… 7

Ⅱ 유비쿼터스 핵심 기술………………………………… 8
1.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 8
1) 임베디드 시스템의 의미…………………………………………… 8
2)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성…………………………………………… 8
3) 임베디드 시스템의 OS …………………………………………… 8
4) 임베디드 시스템 보안의 필요성 ………………………………… 9
5) 임베디드 시스템 보안 요구사항 ………………………………… 9
2. 디바이스 기술…………………………………………………… 9
1) SoC 기술…………………………………………………………… 9
① SoC 개념…………………………………………………………… 9
② SoC 기술의 발전…………………………………………………… 10
2) 초소형 정밀기계기술(MEMS)……………………………………… 11
① MEMS의 개념……………………………………………………… 11
② MEMS의 발전……………………………………………………… 12
3) 나노기술…………………………………………………………… 12
① 나노기술의 개념…………………………………………………… 12
② 나노기술의 응용분야………………………………………………… 13
4) 차세대 전지………………………………………………………… 14
① 차세대 전지의 개념과 발전 전망…………………………………… 14
3. 네트워크 기술…………………………………………………… 17
1)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개념………………………………………… 17
2) 유비쿼터스 네크워크 핵심 기술…………………………………… 17
① 광대역 통합망(BcN)………………………………………………… 17
② IPv6………………………………………………………………… 18
3) 근거리 무선 네트워크 기술……………………………………… 19
① 무선 LAN…………………………………………………………… 19
② Bluetooth…………………………………………………………… 19
③ UWB………………………………………………………………… 20
4) 네트워크를 통한 슈퍼 컴퓨팅 확보 기술………………………… 21
① Peer To Peer(P2P) 기술…………………………………………… 21
② Grid 기술…………………………………………………………… 21
4. 유비쿼터스 센서 기술………………………………………… 22
1) RFID 기술………………………………………………………… 22
2) 센서 네트워크 기술……………………………………………… 22
3)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23
① USN의 개념………………………………………………………… 23
② USN 구조…………………………………………………………… 23
5. 상황인식 기술…………………………………………………… 24
1) 상황인식 컴퓨팅의 개념…………………………………………… 24
2) 상황의 개념………………………………………………………… 24
3) 상황인식 응용……………………………………………………… 25
4) 상황 인식 컴퓨팅의 발전………………………………………… 26
① 상황 인식 컴퓨팅의 미래 활용 가능성……………………………… 26
② 상황인식 컴퓨팅의 현황과 전망 4………………………………… 26
6. 상호작용 기술…………………………………………………… 27
1)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기술……………………………………27
①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CI)의 개념………………………………27
②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CI)의 목적………………………………27
③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CI)의 구성………………………………28
2)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 기술………………………………………28
① 인간-로봇 상호작용(HRI)의 개념…………………………………… 28
② 인간-로봇 상호작용(HRI)의 기술…………………………………… 29
③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HRI)기술의 발전…………………………… 31
7. 보안 기술……………………………………………………………32
1) 유비쿼터스 정보보호의 필요성…………………………………… 32
2) 유비쿼터스 시대의 정보보호 요구 사항…………………………… 33
3)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정보보호 기술 개발동향………………… 33
① RFID(전파식별) 사용과 정보보호…………………………………… 33
②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능동형 정보보호 관

본문내용

사후 관리의 서비스를 지칭한다. 즉, 환자의 질병 증상을 완화, 치료하는 것에서 일반인의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개념이 변화 및 확대되는 추세이다. 또한 점차 의료정보 서비스가 안전성, 효율성, 이용자 중심성, 적시성, 효과성, 균형성 등을 강조하며 발전하게 될 것이다.
4) u-러닝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러닝(u러닝)’이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u러닝은 인터넷에 접속해 원하는 교육 과정을 밟을 수 있는 ‘e러닝’에서 한발 나아가 공간과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차세대 온라인 학습체계다.
현재 u러닝의 대표적 형태의 하나인 휴대폰기반 학습은 아직 불완전하지만 환경은 나름대로 조성돼 있다.
SK텔레콤과 KTF 등 이동통신사들이 휴대폰 부가서비스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만치 않은 통신료 부담이나, 작은 화면 등의 문제는 여전히 활성화에 대한 걸림돌이다. 이동통신이란 기술적 진입 장벽에 따른 콘텐츠 부족 문제도 빼놓을 수 없다.
그래서 최근 각광을 받는 것이 PC에서 PDA와 스마트폰 등 휴대 단말기로 교육 콘텐츠를 전송하는 형태의 서비스. 지난 6월 인터넷 교육 전문기업 와우캠퍼스는 CDMA 네트워크에서 다운로드하는 방식이 아닌 유무선 랜을 통한 동기화 방식의 교육 상품을 선보였으며 기업 교육 전문업체인 크레듀도 이 같은 방식의 교육 상품 출시를 목전에 두고 있다.
일부 벤처기업들이 e러닝 시장을 개척한 것과 달리 u러닝은 이동통신사와 같은 대기업들이 도전하고 있어 향배가 주목된다. 이제 막 시장 확대 단계에 오른 e러닝 시장을 u러닝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지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동통신사 외에 KT도 최근 u러닝 사업에 착수했다. KT는 이 사업에 대해 교육인적자원부에 협조를 제안하는 등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상황. 교육부 관계자에 따르면 KT의 u러닝 사업은 무선랜 서비스 ‘네스팟’을 이용한 학습이 골자로 무선랜을 통해 외부에서도 언제든지 공부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KT는 대국민 홍보를 기반으로 u러닝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시장을 만들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대기업들이 뛰어들면서 현재의 e러닝이 u러닝으로 발전하는 모습이지만 u러닝 시대 개막은 아직 시기상조란 의견이 대부분이다. 김영순 크레듀 사장은 “u러닝을 논하기에는 아직 풀어야 할 숙제들이 많다”고 지적했고 한국사이버교육학회 정현재 사무총장도 “광대역통합망(BcN)이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휴대폰이나 PDA에서 처리할 수 있는 콘텐츠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u러닝을 위해서는 제반 여건이 조성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Ⅳ 유비쿼터스에 대한 소견
유비쿼터스에 관하여 조사를 하면서 기존에 알고 있던 유비쿼터스의 의미를 좀더 새롭고 세부적으로 알게 되었다. 유비쿼터스 하면 단지 ‘언제 어디서나 어떤 사물이던 간에 네트워크로 연동되어 관리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다시말하면 단지 단어의 의미정도만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조사를 하다보니 이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고, 얼마나 많은 기술들의 융합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디바이스 기술에서는 나노기술이나 연료전지, 이차전지, SoC기술 등이 있고, 네트워크기술에는 광대역 통합망이나 IPv6가 있고, 센서 기술과 상황인식 기술, 그리고 인간과 컴퓨터 혹은 로봇의 상호작용을 위한 기술, 보안 기술 등이 유비쿼터스에 포함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보안이라는 부분이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였었는데 정말 어찌보면 제일 중요하고 까다로운 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영화 ‘레드아이’에서 보면 미공군기지에서 ‘레드아이’라는 슈퍼컴퓨터를 개발 했는데 이 것이 전 지역의 모든 CCTV와 카메라 핸드폰 등 네트워크로 연결된 모든 것은 해킹을 해서 범죄를 막는 것이였는데 잘못 사용되어 사람들을 죽이고 조종하는 모습이 나온다. 지금이야 이 정도는 아니지만 개인정보 누출이란 부분은 당연히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네트워크로 연동시키려는 부분에서는 정말 중요한 기술인 것 같다.
또한 이 모든 기술들이 따로따로 이용되는 것이 아니고, 모두 다 제대로 갖추어져야만이 그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유비쿼터스라는 것은 먼가 새로운 개념의 이론이 아니고, 지금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 존재하고 있고, 나아가서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과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모습들을 현실화 시켜 줄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예를 들면 매일 타고 다니던 시내버스만 보더라도 어떻게 버스가 어느 노선을 지나는지 알고서 LED판에 표시를 해주고 음성으로 알려주는지 신기하다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다. 근데 그 것이 유비쿼터스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텔레매틱스의 힘이라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인터넷 전화나 휴대폰으로 볼 수 있는 방송 등 우리 생활에 이렇게 녹아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또한 U-City라는 것이 먼 미래의 꿈이 아니라 이제 코 앞에 닥친 일이라는 것을 몸으로 깨닫게 될 날도 얼마 남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걱정이 드는 부분도 있다. 모든 것이 이렇게 편해지기만 한다면 사람들은 게을러지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지금만 봐도 짧은 거리도 차를 타고 이동하는 판국인데 가만히 앉아서 리모컨 하나로 모든 것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된다면 예전의 누군가의 말처럼 인간은 머리만 크고 몸은 작은 외계인 같은 모습으로 변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모든 생물은 살아남기 위해서는 본능적으로 진화하듯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퇴화하기 마련이다. 움직일 필요는 없고 오로지 생각만으로 살 수 있게 된다면 그렇게 될지도 모른다.
어찌되었건 모든 것이 장점만 가지고 있을 수는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 또한 보안해 나가면서 더욱더 발전해 나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1] 유비쿼터스 컴퓨터 보안 / 홍승필 지음 / 한티미디어
[2] 유비쿼터스 개론 (개념과 기술) / 손병희, 장종찬 지음 / ITC
[3] 유비쿼터tm 컴퓨팅 개론 (유비쿼터스 혁명을 여는 6가지 기술) / 양순옥, 김성식, 정광식 지음 / 한빛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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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25
  • 저작시기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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