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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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화를 활용한 창의성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동화를 이용한 통합적 접근
2. 동화와 창의성의 관계
Ⅱ. 교육목적 및 교육원리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
3. 창의성을 길러 주기 위한 교수 - 학습 방법
4. 창의성 교육의 환경
Ⅲ. 프로그램의 실제
1. 동화듣기
2. 이야기 나누기
3. 언어
4. 역할영역
Ⅳ. 과제 후 느낀 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습이란! 날개는 달렸지만 그것은 분명 물고기이며, 뿔과 네 다리, 젖이 달렸지만 그건 분명히 물고기이며, 또한 사람도 멋지게 옷을 차려 입고 두 발로 걸어다닐 뿐이지 물고기임에 틀림없다. 물고기는 바깥 세상의 이상한 동물들을 생각하다가 너무나 궁금해서 자기도 세상 구경을 하려고 독으로 뛰어올라갔다. 하지만 물고기는 숨을 쉴 수도, 움직일 수도 없었고, 신음만 하고 있었는데 개구리가 그 광경을 보고 물고기를 연못 속으로 밀어넣었다. 이제야 몸이 가뿐해진 물고기는 개구리에게 미소지으며 말한다. “네 말이 맞았어. 물고기는 물고기야!”
2) 대상
만 5세 유치반
3) 활동전개
1. 동화듣기
‘물고기는 물고기야’ 동화듣기
1) 활동자료
동화책
2) 활동방법
- ‘작은 물고기’ 손유희를 통해 주의집중을 한다.
- 동화의 겉표지를 보고 어떤 내용일지 추측해 본다.
- 동화를 듣는다.
- 동화를 듣고 느낀점을 이야기 한다.
- 다양한 활동으로 전이시킨다.
3) 평가
상상력, 유연성
2. 이야기 나누기
내가 개구리라면
1) 활동자료
여러 가지 동물 그림, 사람 그림
2) 활동방법
- 내가 개구리라면 물고기에게 바깥 세상을 어떻게 설명해줄까?
- 앞에 나온 어린이만 그림을 본다.
- 다른 친구들이 물고기라고 생각하고 그림에 있는 동물들을 설명한다.
- 앉아있는 아이들이 어떤 동물인지 이야기 한다.
3) 평가
정교성. 유창성
날개
1) 활동자료
전신이 그려져 있는 그림이나 사진, 거울
2) 활동방법
- 우리 모두에게 날개가 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 나에게 날개가 생긴다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말해본다.
- 날개말고 다른 것이 하나 더 생긴다면 무엇이 좋을지 생각해 보고,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또한 어떤 일을 하면 좋을지도 말해 본다.
3) 평가
독창성 유연성
만약에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1) 활동자료
그림자료
2) 활동방법
- 내가 만일 물고기 였다면, 개구리가 떠났을 때 기분이 어떠했을까?
- 개구리의 말을 듣고 물고기가 세상을 상상할 때 기분이 어떠했을까?
- 물고기들이 땅에서 헤엄친다면 어떠한 일이 일어날까?
- 이 세상의 동물들이 모두 물고기 모양이라면 그 모습이 어떠할까?
3) 평가
독창성, 유창성
3. 언어
이야기 완성하기
1) 활동자료
그림자료, 활동지
2) 활동방법
- 동화의 뒷 이야기는 어떻게 되었을까?
- 상상하여서 그림책을 만들어 본다.
- 책에 어울리는 제목을 정해본다.
3) 평가
유창성, 독창성
이상한 동물
1) 활동자료
책의 앞 표지에 있는 날개 달린 물고기 그림, 활동지
2) 활동방법
- 동물의 이름을 여러 가지로 지어본다.
- 이 동물이 사는 곳은? 이 동물은 무엇을 먹고 살고 있을까?
- 왜 이런 모습을 하게 되었을까?
3) 평가
정교성, 독창성
글자에 맞춰 말짓기 (3행시)
1) 활동자료
그림과 첫 글자가 적힌 활동지, 필기구
2) 활동방법
- 물고기 그림이 그려진 종이에 물고기를 첫 글자로 삼행시를 지어본다.
- 개구리 그림이 그려진 종이에 개구리를 첫 글자로 삼행시를 지어본다.
3) 평가
정교성, 유연성
4. 역할영역
물고기 분장하기
1) 활동자료
김장비닐, 반짝이 종이, 큰 스핑쿨러, 다양한 소품
2) 활동방법
- 물고기의 모습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본다.
- 김장비닐에 여러자기 재료를 이용해서 지느러미, 꼬리등을 만들어 본다.
- 역할영역에 배치하고, 김장비닐을 입어보고 물고기처럼 흉내내어 본다.
3) 평가
독창성, 유연성
Ⅳ. 과제 후 느낀 점
아동 미술학자인 Lowenfeld(1982)는 유아의 창의성은 특별한 환경 속에서 길러질 수 있다고 보았는데, 권위적인 분위기는 물론 방임적 분위기는 결코 창의성을 길러주지 못한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차이보다는 유아-부모간의 상호작용의 본질에 따라 유아의 창의성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Lowenfeld가 주장하는 창의성을 위한 특별한 환경이란 유아와 교사간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즉 교수방법이 중요한 요인인 셈이다. Barnes(1987)는 부모가 해야 할 일은 유아가 창의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최선의 분위기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이를 위해서는 그 시작점을 ‘마음을 여는 것’에 두고 이로서 격려하고 동기를 유발하며 안내하는 방법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Barnes의 주장 역시 유아의 창의성은 교사의 교수방법에 크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창의성 신장을 돕기 위한 부모는 우선 창의성 발현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물리적인 환경과 심리적 환경, 그리고 인적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이와 더불어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유아-부모 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교육과정 속에서 통합적으로 지도 함으로써 유아들에게 잠재해 있는 창의성을 끊임없이 자극하고 신장시키는 데 노력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Ⅴ. 참고문헌
김정규 외2(2000). 통합적 유아교육 프로그램. 정민사.
김소양 외2.(2001). 그림 이야기책을 통한 유아 문학활동. 양서원.
김춘일(2000).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박은덕(1998). 은덕이의 평면 조형실기 - 아동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101가지 작업. 양서원.
이윤옥(1998). 유아의 창의성 함양을 위한 짧은 이야기 활동. 창지사.
이충희(1999). 동화를 활용한 문제해결경험이 유아의 창의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경원(1995). 창의성을 잡아요 확!. 창지사.
전경원(2002). 창의성개발프로그램. 창지사.
정진성원경(1994). 유아놀이와 게임활동의 실제. 학지사.
레오 리오니 그림/글 최순희 옮김(2000). 물고기는 물고기야. 시공주니어.
삼성서울병원어린이집 교육계획안 참고.
http://web.cnei.or.kr/jsp/board/upload/uwork_new/유아 창의성 교육의 방향.hwp
http://web.cnei.or.kr/jsp/board/upload/uwork_new/유아 창의성교육.hwp
http://www.koc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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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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