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일본 영화사의 흐름
2.일본 영화의 전반적 특징
3.일본의 거장 감독
4.일본 영화산업 분석
2.일본 영화의 전반적 특징
3.일본의 거장 감독
4.일본 영화산업 분석
본문내용
1898년 최초 일본인에 의한 영화제작
· 최초의 본격적인 영화감독 마키노 쇼조: (1908)「혼노지 전투」
· 1912년 최초의 대형 영화사(닛카쓰)창립 일본영화산업의 기초 확립
-1896~1930 : 일본 영화의 시작과 무성 영화 시대
-1930~1940 : 일본 영화의 제1황금기
· 일본 영화계에 주춧돌이 될 영화인들의 등장
· 미조구치 겐지
《우게츠 이야기》
《오하루의 일생》
· 오즈 야스지로
《동경 이야기》
· 기누가사 데이노스케《지고쿠몬》
· 전시체제: 군국주의적이고 민족주의적인 배경 안에서 직접적인 정부의 통제
· 미군점령기: 미디어와 영화산업의 민주화를 실행
-1940~1952 : 민족주의와 군국주의 시대
-1952~1960 : 일본영화의 제2황금기
· 연합군 총사령부 검열이 사라짐과 동시에 시대극이 부활 대중적 인기를 모음
· 1950년대, 본격적인 해외진출 시도
· 구로사와 아키라
《라쇼몬》《7인의 사무라이》
-1961~1980 : 쇠퇴와 정체의 시기, 스튜디오 시스템의 해체
· 50년대 후반, 텔레비전의 보급으로 영화 산업의 급속한 쇠퇴
대형 영화사의 몰락 1961년 6개 영화사 520편의 영화를 제작하던
스튜디오시스템 제도는, 25년 후인 1986년 3개 영화사에서 24편밖에
제작하지 못할 정도로 쇠퇴
· 최초의 본격적인 영화감독 마키노 쇼조: (1908)「혼노지 전투」
· 1912년 최초의 대형 영화사(닛카쓰)창립 일본영화산업의 기초 확립
-1896~1930 : 일본 영화의 시작과 무성 영화 시대
-1930~1940 : 일본 영화의 제1황금기
· 일본 영화계에 주춧돌이 될 영화인들의 등장
· 미조구치 겐지
《우게츠 이야기》
《오하루의 일생》
· 오즈 야스지로
《동경 이야기》
· 기누가사 데이노스케《지고쿠몬》
· 전시체제: 군국주의적이고 민족주의적인 배경 안에서 직접적인 정부의 통제
· 미군점령기: 미디어와 영화산업의 민주화를 실행
-1940~1952 : 민족주의와 군국주의 시대
-1952~1960 : 일본영화의 제2황금기
· 연합군 총사령부 검열이 사라짐과 동시에 시대극이 부활 대중적 인기를 모음
· 1950년대, 본격적인 해외진출 시도
· 구로사와 아키라
《라쇼몬》《7인의 사무라이》
-1961~1980 : 쇠퇴와 정체의 시기, 스튜디오 시스템의 해체
· 50년대 후반, 텔레비전의 보급으로 영화 산업의 급속한 쇠퇴
대형 영화사의 몰락 1961년 6개 영화사 520편의 영화를 제작하던
스튜디오시스템 제도는, 25년 후인 1986년 3개 영화사에서 24편밖에
제작하지 못할 정도로 쇠퇴
추천자료
- 2009년 2학기 일본대중문화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0년 2학기 일본대중문화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일본문화가 한국에 미친 영향
- 2012년 2학기 일본대중문화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3년 하계계절시험 일본대중문화론 시험범위 핵심체크
- 2013년 2학기 일본대중문화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4년 2학기 일본대중문화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4년 2학기 일본대중문화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5년 하계계절시험 일본대중문화론 시험범위 핵심체크
- 2015년 2학기 일본대중문화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5년 2학기 일본사회문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 2015년 2학기 일본대중문화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소개글